[Market]주말마켓시황및 자산시장동향 04/12/2020

Weekend Market Wrap

  • 러시아를 포함한 OPEC+ 멤버들은 코로나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해 5월과 6월 하루 9.7M 배럴의 감산에 동의.
  • 사우디가 리드하는 OPEC과 러시아가 리드하는 산유국들은 미국을 포함한 다른 산유국들과 전세계 공급량의 20%가량을 감산하는 전례없는 합의에 동의했음을 발표.
  • 이번 감산합의는 이전 금유위기였던 2008년 감산규모의 4배에 달하는 수준.
  • 산유국들은 감산을 6월 이후에 조금씩 완화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감산합의는 원칙적으로 2022년 4월까지 1년간 유효.
  • OPEC+ 멤버이외에도 브라질, 캐나다, 노르웨이와 미국이 모두 하루 3.7M 배럴 감산에 합의한것으로 보도.
  • IMF의 수석 디렉터인 Kristalina Georgieva는 지난 목요일 세계경제가 1930년 대공황이후 본적없는 수준의 심각한 경제침체를 겪을 것이라 경고한 가운데 IMF는 이번주 화요일 세계경제전망을 발표할 예정.
  • 지난주까지 3주동안 신규실업수당을 청구한 실업자가 15M만명을 기록한 가운데 이번주 목요일 발표될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얼마나 악화될지가 관심.
  • 이번주 발표될 4/15일의 소매판매지수[Retail Sales]와 산업생산지수[Industrial Production]는 코로나팬데믹으로 인한 경기침체 불안을 가시화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소매판매는 30년래 최악의 모습을 그리고 산업생산지표는 세계2차대전 이후 가장 낮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이번주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준총재와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준총재, 라파엘 보스틱 애틀란타 연준 총재의 발언이 예정된 가운데 수요일 미국 경제현황을 보여주는 연준의 베이지북 발표예정.
  • JP Morgan Chase, Bank of America, Wells Fargo, Goldman Sachs등 미국에서 가장 큰 6개 대형은행들을 시작으로 1분기 어닝시즌 킥오프.
  • 금융주 외에도 거대 제약사인 Johnson & Johnson은 화요일에 Abbott Laboratories는 목요일에 실적보고 예정. 수요일에 발표될 Bed Bath & Beyond의 실적보고는 코로나팬데믹이 현재 리테일 섹터에 얼마나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줄 것으로 전망.

자산시장동향

유가는 Sell the News?

국제유가는 전례없는 수준의 OPEC+ 멤버와 미국을 포함한 사실상 전세계 산유국이 감산합의를 했지만 처음 감산 가능성이 나온 당시의 고점과 비교하여 20%이상 하락하는 전형적인 뉴스에 파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번주 발표할 기업들의 어닝시즌에 대한 불안함이 시장을 뒤엎고 있다. 하지만 유가의 국제 수요가 빠르면 3분기 그리고 내년부터는 급격히 빠른 회복을 할것이라는 전망이 유효하다면 유가의 하방압력은 상당부분 상쇄되고 바닥을 생성하는 모습을 보일수 있을 것이다.

현재 Crude Oil은 기술적으로 $22 레벨을 지킬 수 있다면 잠재적 불플래그 패턴[potential bull flag]을 보이고 있어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일수 있는지를 주목해야 할 것. 특히 장기적으로 대세하락추세를 벗어나는 모습을 보이는지 여부를 봐야할것.

잠재적 불플래그패턴 추세를 딛고 상승할 경우 타겟 $33.30

Dr. Copper

구리는 글로벌 경제 소비수요를 가늠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중 하나인 내구재에서 가장 많이 포함되는 원자재로 글로벌 경제를 선행하는 모습을 보여 Dr. Copper로 불리운다.

구리선물차트는 현재 기술적으로 대세하락선을 상향돌파하는 모습을 보이며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Ascending triangle 패턴으로 보합세를 보이고 있어 패턴을 상향돌파할 경우 글로벌 경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질것을 의미하나 강한 지지선인 $2.20레벨을 하락돌파할 경우 향후 경제에 대한 비관론이 커질것을 암시.

특히 글로벌 경제가 회복하는 중요한 척도인 원자재인 구리와 유가의 가격은 자산시장의 향방에도 매우 중요한 시그널을 줄 것이다. 그리고 이 원자재 가격의 향방은 향후 달러의 약세가 지속되는지 여부와 중국 위안화의 강세여부, 또한 호주달러화의 강세여부에도 영향을 받을것이다. 따라서 향후 미 달러약세와 위안화 강세, 호주달러가 강세로 유지될 경우 위험자산에 대한 매력도는 계속 상승할 수 있을것이다.

구리의 $2.20레벨은 매우 중요한 지지선으로 작용할것

모두가 예상하는 방향

다음주 기업들의 어닝보고 시즌이 시작한다. 코로나팬데믹으로 인한 락다운으로 소비와 생산이 셧다운되면서 기업에 궤멸적인 타격이 예상되는 만큼 시장의 전망은 매우 어둡다. 지금은 대부분의 컨세서스가 추가 하락을 점치고 있을만큼 압도적으로 비관적이라 할 수 있다.

락다운으로 인한 경제침체 위협이 워낙 심각한만큼 매우 합리적인 불안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시장은 작년말 제조업의 침체와 무역전쟁 우려로 비관론이 힘을 받았으나 상승을 지속했고 연초에는 1단계 무역합의로 인한 긍정론과 연준의 유동성 공급으로 모두가 더 높은 상승을 기대할때 너무도 힘없이 무너졌다.

글로벌 정부는 이제 전례없는 수준의 부양책으로 돈을 뿌리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시가 무너진다면 이는 주식시장 뿐 아니라 경제와 우리 삶에도 재앙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오늘 야간 선물시장에서 S&P500은 하락출발했으나 변동성 지수[VX]또한 갭하락을 보이며 출발했다.

S&P500이 하락하되 풀백수준의 약세에서 큰 상승추세를 지킨다면 쏟아지는 부양책과 OPEC의 감산합의, 그리고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둔화 추세의 확인과 함께 좀 더 시장이 위로 회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다.

Check Also

[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 ITK투자노트: 12/04/2020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는 이제 하루 21만명을 돌파하며 기세를 떨치고 있으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