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메디케이드 자격조건과 기본혜택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의 차이

미국에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것중에 하나가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Medicare & Medicaid]와의 차이입니다.

말이 비슷하기도 하고 헬스케어 지원을 해주는 정부 프로그램이라는 점 때문에 그렇지만 프로그램의 성격은 전혀 다릅니다.

메디케이드[Medicaid]는 나이와는 상관없이 저소득층을 위한 헬스케어 지원, 즉 건강보험 프로그램으로 각 주마다 운용하는 프로그램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뉴저지의 경우 New Jersey Family Care라는 메디케이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반대로 메디케어[Medicare]는 연방정부가 제공하는 헬스케어 프로그램으로 65세 이상 혹은 장애가 있는 사람에 한해 제공하는 건강보험 프로그램입니다.

More>>> 뉴저지 패밀리 케어 매디케이드 프로그램

More>>> 메디케어란?

메디케이드[Medicaid]란?

메디케이드는 재정적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층을 위한 건강보험 프로그램으로 가입을 하기위해서는 연방정부의 가이드라인을 따라야하지만 실제 운용은 주정부와 연방정부의 펀드로 되기 때문에 각 주마다 규정이 다릅니다.

메디케이드는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의 건강보험 지원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매우 엄격한 수준의 소득증빙서류및 재정정보를 제출해야 합니다.

메디케이드는 신청 후, 가입이 확인되기까지 기본 몇주에서 길게는 몇달까지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소득과 가족인원수에 따라 다른 금액의 코페이[Co-Pay]와 보험금[Insurance Premium]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메디케이드 수입 자격조건

메디케이드 혜택을 받으려면 먼저 연소득이 해당 주 정부가 요구하는 수준을 맞추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레벨은 연방 빈곤율[Federal Poverty Level]에 따라 각 주마다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2020년 연방정부 빈곤율

Sponsor’s Household Size100% of HHS Poverty Guidelines*125% of HHS Poverty Guidelines*
2$17,240$21,550
3$21,720$27,150
4$26,200$32,750
5$30,680$38,350
6$35,160$43,950
7$39,640$49,550
8$44,120$55,150

메디케이드는 주정부에 따라 가구수와 수익에 따른 빈곤율로 가입여부가 정해지며 가입이 되면 월 보험료[Monthly Premium]와 CoPay가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뉴저지의 경우 2인 가족은 빈곤율 138%인 월소득 $1,983의 경우 보험료와 코페이가 모두 면제되며 월 소득 $5,101로 빈곤율 355%까지 월 보험료 $151.50에 코페이 $5~$35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Link>>> New Jersey Family Care Website

주의할 점은 메디케이드는 연소득으로만 수익레벨이 정해지지 않으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산, 예를들어 주식, 채권, CDs 이외에 첵킹어카운트와 세이빙 어카운트를 모두 포함합니다.

대부분의 주는 일인당 해당 자산이 $2,000 미만, 그리고 부부의 경우 $3,000이 넘지 않을경우 여전히 메디케이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디케이드를 받기에 자산이 있는 경우에도 합법적으로 해당 자산을 Spend down[지출]함으로써 메디케이드를 받을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산으로 크레딧카드 혹은 모기지 부채를 갚는다던지 집을 개조하거나 수리, 보험등 투자자산을 매입하는 방법으로 메디케이드에 맞는 수익레벨을 맞출 수 있습니다.

메디케이드 수혜 가능자

연방 빈곤율과 주정부가 요구하는 수익레벨이 맞을 경우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모두 메디케이드 수혜자로써 자격이 있습니다.

  • 메디케이드는 미 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에 한하며 주에따라 영주권 취득 후, 거주기간에 따라 자격 요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싱글 혹은 부부로써 아이를 임신한 경우, 임산부와 아이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재정적 도움이 필요하고 18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경우 / 주에 따라 21세까지 확대될 수 있습니다.
  • Aged, Blind, Disability: 메디케어 혜택을 받는 사람으로써 관련 보험비용을 낼 재정적 능력이 없는 경우, 나이가 65세 이상이거나 장님일 경우, 장애가 있는 경우 메디케이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나이가 65세 미만이고 장애나 양육중인 자녀가 없다고 하더라도 주정부에 따라 Affordable Care Act[오바마케어]로 메디케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메디케이드 혜택

주정부에 따라 제공하는 메디케이드 혜택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헬스케어 혜택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입원/외래 병원 서비스에서 요양원, 홈케어, 각종 건강검진 서비스에서 앰뷸런스와 같은 의료기관으로의 운반서비스등이 포함됩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메디케이드는 메디케어가 지원하지 않는 2가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Custodial Care: 양육혹은 퍼스널케어라고도 불리우는 이 서비스는 환자가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을경우 식사에서 목욕, 옷입기에서 화장실 이용등의 케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퍼스널케어 서비스는 집에 사람이 와서 제공하는 홈케어 혹은 요양원과 같은 기관에서 제공하는 널싱홈[Nursing Home] 서비스가 있습니다.

Nursing Home Care: 메디케이드는 장기적인 요양원[Nursing Home Care]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메디케어도 요양원 서비스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단기서비스만 제공합니다.

또한 메디케이드는 주정부에 따라 처방약, 신체부상및 직업에 따른 부상에 대한 치료요법, 카이로프랙틱 치료, 치과치료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경우 메디케어에서 받지 못하는 혜택을 메디케이드 수혜자로써 함께 병행하여 받으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Check Also

[Life]메디케이드 자격조건과 기본혜택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의 차이 미국에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것중에 하나가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Medicare & Medicaid]와의 차이입니다. …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