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cus]4차 산업혁명의 중심 5G 관련 대표기업

4차 산업혁명의 신경망 5G 네트워크

미국과 중국이 인프라 관련 부양책을 잇따라 발표하면서 주목받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바로 5G 네트워크와 관련된 기업들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5G는 클라우드,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의 한 부분이자 이들 모두를 이어주는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전세계 경제가 극도의 침체를 겪고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나라들이 발빠르게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5G 무선 네트워크입니다.

글로벌 5G 패권경쟁

나라의 경제에서부터 사회, 문화 심지어 국방에 이르기까지 5G 네트워크는 향후 가까운 미래에 매우 크리티컬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이 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하기 전까지 5G 구축망은 한국과 중국이 미국을 앞선것으로 평가되었고 이미 중국은 3월 관련 인프라 지원을 발표했습니다. 물론 미국도 6월 $1조 달러가 넘는 수준의 인프라 부양책에 5G 네트워크를 포함시킬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미 올해 핸드폰 판매량의 대부분을 5G가 차지할 것으로 보고있으며 퀄컴[Qualcomm]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5G 핸드폰의 수요가 2억대를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5G 네트워크를 위한 자본 지출이 $10.1B에서 2021년에는 $23.8B으로 급격하게 증가하며 사실상 5G의 원년이 내년부터 시작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5G 무선통신

T-Mobile / TMUS

미국에서 가장 큰 무선 통신망을 가진 업체는 Verizon[VZ]이지만 5G에서 앞서있는 것은 600MHZ 의 5G 통신망을 215만명의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 T-Mobile[TMUS]입니다.

이는 Verizon과 AT&T를 모두 앞서는 기록입니다. 또한 Sprint와의 합병이 완료되면서 AT&T와 Verizon에 앞서 중간대역 주파수를 이용하여 5G도 공급할 전망입니다.

미국 이동통신업계 3위였던 T-Mobile은 Sprint와 합병하면서 Verizon과 AT&T에 이어 3위 자리를 공고히 하게되었고 사실상 3사가 모두 약 30%안팎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어 크게 차이가 나지않는 삼국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모건스탠리는 T-Mobile이 AT&T와 특히 Verizon과 비교해서 현저히 나은 저주파와 중간대역의 스펙트럼 이점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 몇달동안 우수한 5G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5G 스마트폰

Apple / APPL

5G 네트워크를 이용할 스마트폰은 Apple에서 나옵니다.

Apple은 2021년 5G iPhone을 출시할 계획이며 지금까지 중국과 삼성등에서 5G폰을 출시했지만 새로운 5G 아이폰의 출시야말로 사실상 5G 시대를 확실히 여는 신호탄이 될 것입니다.

5G 스마트폰은 현재까지 기존의 4G 스마트폰보다 약 10%정도 더 비싼 가격에 책정이 될 것으로 보이며 Bank of America는 이들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5G 스마트폰 가격과 프로모션이 5G가 시장에 얼마나 빨리 정착할 수 있는가하는 핵심요소가 될것이라 전망했습니다.

5G 칩 메이커

Qualcomm / QCOM

5G 관련 주요 반도체 제조업체는 Qualcomm을 비롯해 Qorvo[QRVO]와 Skyworks Solutions[SWKS]가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5G 네트워크 반도체를 만드는 업체로는 Marvell Technology[MRVL], Broadcom[AVGO], Texas Instruments[TXN]과 Analog Devices[ADI]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Qualcomm은 Apple의 5G iPhone에 칩을 제공하는 가장 주요한 기업입니다. 퀄컴은 3G에서부터 4G, 4G/LTE에 이르기까지 무선통신 시장에서 거의 독점적인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퀄컴의 주요 매출은 라이센싱에서 나오는데 워낙 독점적이고 이를 악용해 반독점법및 소송에 휩싸이기도 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을 끌었던 것은 애플과의 라이센스와 특허에 대한 소송전이었는데 작년 이 두 기업이 5G 시장을 위해 소송을 취하하며 서로 다시 손을 잡은 것은 유명하죠.

Link>>> [매일경제]5G 급한 애플, 퀄컴에 사실상 백기

5G 네트워크와 광섬유

5G 네트워크는 고주파 뿐 아니라 중간대역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이전 세대의 네트워크보다 더 많은 셀타워를 포함해서 장비와 광섬유 배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광섬유[Fiber Optic] 제조기술을 가진 업체들도 5G 네트워크의 서플라이 체인중 하나가 되며 또한 스몰셀 라디오 안테나와 라디오 액세스 네트워크 장비들도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와의 링크에 필요한 핵심부품들입니다.

이는 네트워크 제품 메이커인 Ericsson[ERIC]과 Nokia[NOK]의 장기적인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셀타워 운영업체들인 American Tower[AMT], Crown Castle[CCI], SBA Communications[SBAC] 또한 4G에서 5G로의 인프라스트럭쳐를 위한 투자 수혜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무선통신에 광섬유가 왠말이냐 하겠지만 전세계적으로 5G 보급률이 늘어날수록 기존의 구리케이블 기반의 통신망에서 광섬유 기반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또한 무인자동차, 로봇공학및 의료분야에 광섬유 케이블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수혜를 받을 기업으로는 Cornings[GLW], Ciena[CIEN]과 Cisco Systems[CSCO]가 인수하기로 한 Acacia Communications[ACIA]가 있습니다.

More>>> 미국과 중국의 잇따른 인프라 부양책과 수혜주

5G와 클라우드 컴퓨팅

Nvidia

4G에 비해 이론적으로 100배가 빠른 것으로 알려진 5G의 대중화는 필연적으로 클라우드와의 네트워크 접속 속도를 대폭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는 무인자동차와 공장의 자동화에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가까운 지역내의 미니 데이터센터는 중앙의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와 연결이 될 것이며 여기에 수혜를 받는 기업들은 5G 클라우드 게이트웨이를 제조하는 Nokia와 Ericsson입니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혁신이라 할 수 있는 ‘엣지 컴퓨팅’에 대한 수요증가는 관련 반도체 메이커인 Nvidia[NVDA]에 굉장한 기회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클라우드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공고히하는 Amazon의 AWS와 아마존을 위협하는 Microsoft의 Azure를 배제할 수 없습니다.

ITK 소셜네트워크

투자성향에 따른 자산배분과 기대수익

Check Also

[InFocus]지난주 증시정리 & 주목해야할 기업과 ETF 08/10

S&P500 섹터별 주간 퍼포먼스 Source: Fidelity KEY POINTS 지난주 미 증시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세가 둔화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