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cus]연준의 스트레스 테스트 임박 안전한 은행 배당주

시나리오보다 더 심각한 실제상황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정부는 도드-프랭크 법[Dodd-Frank]을 통해 최악의 경제상황을 가정해 은행들의 재무상황을 테스트합니다.

작년 시행된 연준의 스트레스 테스트결과는 매우 양호했습니다. 대부분의 미국 대형은행들은 결과가 예상보다 훨씬 좋았습니다.

연준은 올해도 2월 최악의 경제 상황을 산정한 은행들의 스트레스 테스트 시나리오를 발표했는데 문제는 코로나 이전의 것으로 실제 상황이 더 심각하다는데에 있습니다.

More>>> 초보투자자를 위한 미국주식투자의 기초

연준의 스트레스 테스트

일반적으로 연준의 스트레스 테스트는 실업률이 10%로 정점에 달하고 GDP는 피크에서 8.5%의 감소, 미 국채 3개월물이 0%에 가깝게 하락하고 10년물 금리는 0.75%로 떨어지는 것을 가정합니다.

대공황이후 미국 최악의 경기침체였던 Great Recession 금융위기 당시의 실업률이 10%에 달했던 상황을 가정한 것이죠.

문제는 코로나로 인해 현재 상황이 금융위기 당시보다 훨씬 악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악의 최악을 보이는 올해 미 GDP 성장 전망

Screen Shot 2020 05 11 at 3.23.14 PM
출처: Businessinsider

현재 실업률은 4월에 이미 14.7% 를 기록하고 있고 올해 25%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GDP는 피크에서 2분기에는 -30%까지 하락의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미 국채 3년물 금리는 0.152%이고 10년물 금리는 0.7%에 달하고 있습니다. 모든 면에서 연준이 가정한 최악의 상황보다 훨씬 더 안좋은 상황인 것입니다.

은행주 배당컷 없을것! 글쎄?

워낙 은행들의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가 그동안 좋았고 대형은행들도 준비를 잘 하면서 이번에도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은행들이 무난히 테스트를 통과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0년은 자사주 매입은 없을것으로 보고있지만 대부분의 은행들이 배당은 유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마켓워치는 KBW의 Brian Kleinhanz의 보고서를 인용해 예상보다 심각한 상황으로 인해 연준이 몇몇 은행들에게 배당컷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음을 보도했습니다.

Link>>> These big banks may be at risk of dividend cuts

배당컷 위험이 있는 은행과 건강한 은행

Brian Kleinhanz의 5/26일 보고서에 따르면 연준이 대출손실 준비금을 20% 증가시키면 SCB[Stress Capital Buffer]라는 스트레스 자본 완충금의 최소기준보다 50bp가 더 많아야 하는데 골드만삭스등 몇개의 대형은행주들의 배당이 너무 높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물론 워낙 해당 은행들의 재무상태가 탄탄해 2022년 2분기까지 배당컷이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연준이 요구할 경우 배당컷이 가능할지도 모른다는 것이 그의 의견입니다.

아래의 리스트는 배당컷의 위험이 있는 은행들과 가능한 은행, 그리고 상대적으로 안전한 은행들입니다.

배당컷의 위험이 있는 은행

  1. Citizens Financial Group Inc. CFG / 배당율 5.94%
  2. M&T Bank Corp. MTB / 배당율 3.98%
  3. Regions Financial Corp. RF / 배당율 5.28%

배당컷의 위험은 적지만 가능성이 있는 은행

  1. Goldman Sachs Group Inc. GS / 배당율 2.43%
  2. Citigroup Inc. C / 배당율 4.05%
  3. J.P. Morgan Chase & Co. JPM / 배당율 3.57%

배당컷의 위험이 거의 없는 은행

  1. Bank of New York Mellon Corp. BK / 배당율 3.26%
  2. State Street Corp. STT / 배당율 3.30%
  3. Bank of America Corp. BAC / 배당율 2.85%

More>>> 베어마켓속의 기회

More>>> 코로나로 무너진 에너지섹터와 기회

More>>> 코로나위기에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워렌버핏 가치주

More>>> 코로나바이러스 락다운의 승자 클라우드 우량주

More>>> Covid-19으로 변화될 세상과 이를 주도할 기업 핵심주

More>>> 배당컷의 시대에서 오히려 배당을 늘리는 배당귀족주

iTechKorea Network

More>>> 미국 주식과 투자이야기 텔레그램
More>>> 미국 주식과 투자이야기 카톡 오픈그룹[참여코드: itk04201]

More>>> 미국 주식과 투자이야기 페이스북 그룹
More>>> ITK 페이스북 페이지
More>>> ITK 인스타그램
More>>> ITK 미국투자 유투브채널

투자성향에 따른 자산배분과 기대수익

Check Also

[InFocus]이번주 증시정리와 주목해야할 기업: Boeing 06/05

S&P500 섹터별 주간 퍼포먼스 Source: Fidelity KEY POINTS 이번주 미 증시는 경기재개와 백신에 대한 기대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