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 오랜 하락세 끝난 골드, 금투자하기 좋은 시기 오나

Things could be really positive if gold breaks above this level from CNBC.

 

골드러시 시기오나

최근 임금상승으로 촉발된 인플레이션 압박이 국채 10년물 금리를 4년래 최고치인 2.9% 언저리까지 올라가면서 연준이 시장을 향해 매섭게 눈을 부라리는 모습입니다.

예전부터 금은 인플레이션의 헷지역활을 꾸준히 했던 대표적 안전자산에 속합니다.

하지만 최근의 물가상승 압박과 채권금리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금값은 크게 힘을 받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12월 중순부터 꾸준히 오름세를 보여 약 6%정도의 상승을 보이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금으로 크게 돈이 몰리고 있는 모습은 아닙니다.

 

2018년은 원자재의 해

하지만 최근 월가에서는 이번 2018년은 물가상승압박으로 인해 연준이 회초리를 들고있는 미국 증시보다는 아시안 이머징 마켓과 Precious Metals, 즉 귀금속을 포함한 원자재 시장이 더 강세를 보일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월가, 아시안 이머징마켓으로 몰린다 골드먼삭스 “올해는 상품시장이 주식보다 뛰어날것”

 

올해 물가상승으로 인한 금리상승이 이미 3번으로 82%가량 예상되고 있어 주식시장의 변동성 확대는 피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더욱이 전통적으로 강한달러를 선호했던 이전의 미 행정부와는 다르게 트럼프 행정부는 무역적자를 핑계로 대놓고 달러약세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금은 전통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는 시기에 투자자들이 헷지로써 찾는 투자처입니다.

또한 주식시장이 불안할때 안전자산으로써 투자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안전자산의 다른 큰 한축인 달러가 약해지면 돈은 다른 안전자산인 금으로 흘러가 달러가 약세일때 금값은 오릅니다.

 

현재 금값을 올리는데 크게 좌우되는 세가지 컨디션이 모두 맞아떨어지고 있습니다.

 

골드먼삭스의 상품시장 총괄인 제프리 커리는 “지난해 증시는 호황을 맞은 반면 상품시장은 비참한 한해였다. 하지만 이번해는 다를것”이라며

 

“올해 상품시장은 아마도 2004년 이후로 가장 좋은 시기를 맞이할 것”

 

이라고 자신했습니다.

 

또 호주 은행 맥쿼리는 비지니스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현재의 강한 글로벌 경기 성장이 인플레이션 압박으로 이어져 채권가격의 하락과 원자재의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전했습니다.

연합뉴스 // 맥쿼리 “주식, 채권 다 별로… 원자재 살때가 됐다.”

 

기술적으로 대세하락추세 벗어나

원자재 시장의 펀더멘탈을 보았다면 기술적 분석도 빠질 수 없습니다.

금값은 2011년의 $1,800을 상회하던 전고점이후로 계속 하락추세를 이어왔습니다. 그리고 그 오랜 하락추세가 2018년에 완전히 벗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CNBC

 

오랜 Descending Channel의 강한 저항선을 이루던 $1,375 레벨을 테스트하고 실패한 후, 하락추세선을 벗어나 다시 상승돌파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만일 금값이 $1,375 레벨을 강한 힘으로 돌파할 수 있다면 금으로 더욱 많은 자금이 유입되어 상승세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현재 $1,375 레벨은 반대로 보면 상승추세선의 저항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패턴형태로 보자면 Ascending Triangle의 저항선을 돌파할 경우 현재의 상승세보다 더 강한 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플랜

현재 금값은 $1,330 레벨에 있으며 상승추세 채널안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첫번째 지지선은 2/9일의 전저점인 $1,310 레벨에 있으며 2차 지지선은 상승추세선의 바닥과 작년 10월의 전저점이 맞닿아 있는 $1,270 레벨입니다.

따라서 기술적으로 1차 지지선인 $1,310에서 치고 올라갈경우 매수할 수 있으며 강한 저항선인 $1,375 라인을 뚫을경우 $1,479 레벨에서 1차 저항선을 형성하고 있고 Fibonacci Retracement 의 0.618%레벨인 $1,581 대에서 매우 강한 저항을 받을수 있습니다.

다운턴으로는 $1,128 레벨이 깨질경우 $1,047까지 내려갈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정성훈 재정 컨설턴트는?

아이테크코리아의 운영자이며 미 연방세무사로써 텍스플래닝을 기본으로 하는 재정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매스뮤추얼의 에이전트로써 보험과 IRA, 연금애뉴어티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레이딩은 2008년부터 시작을 했으며 펀더멘털과 기술적 분석에 의한 투자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재정컨설팅 온라인 문의하기

 

Check Also

[인사이트]오건영 팀장 에세이 07/23/2020

이번 주 내내 정신없이 보내다보니… 거의 에세이를 쓰지 못했네요… 오늘도 못쓰고 넘어가면 안될 듯 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