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y]무너지는 3월과 나락으로 떨어질 4월의 소비와 생산

무너지는 소비와 생산

경제의 두 축인 소비와 생산이 한꺼번에 무너지고 있습니다. 이번주 발표된 미국의 소매판매와 산업생산 지수는 역사상 최악의 숫자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 상무부가 발표한 지난달 3월 미 소매판매지수는 전월대비 8.7% 하락했습니다. 이는 1992년이래 가장 큰 하락세입니다. 또한 미 연준이 집계한 미국의 산업생산지수는 세계2차대전 직후인 1946년 이후 최악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이것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최근 보이고 있는 뉴욕의 제조업지수와 홈빌더들의 심리지수, 소비자심리지수는 4월 이전에는 생각할 수도 없던 수준의 숫자들이 나올것으로 보고있습니다.

1992년 이래 가장 낮은 소매판매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둔화하기위해 3월 중순부터 시작한 비지니스 폐쇄명령은 미국의 소매판매량을 침체로 끌어가고 있습니다. 상무부에서 수요일[4/15일] 발표한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8.7%가 하락했으며 예상치인 8.0%보다 더 안좋은 숫자입니다.

자가격리와 이동제한명령으로 인해 90%가 넘는 미국인들의 소비생활이 한순간에 정지된 것입니다.

출처: CNBC / 3월 소매판매지수

코로나팬데믹 공포로 미국인들의 일반 식료품을 비롯한 화장지와 청소용품, 의약품의 소비가 급등했고 아마존등의 온라인 쇼핑 소비가 크게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소매판매의 침체는 피하지 못한 것입니다.

문제는 소비가 미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0%가 넘는다는 것입니다. 작년까지 무역전쟁으로 인한 비지니스 투자둔화에도 불구하고 미국 경제가 활기차게 돌아간 것은 소비가 그만큼 더 빨리 그리고 뜨겁게 타올랐기 때문입니다. 미국 정부도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잘 알고있기 때문에 GDP의 10%에 달하는 재정을 퍼부으면서 미국인들에게 $1,200이나 되는 금액을 주며 소비를 장려하고 있지만 시장의 컨세서스는 2분기 소비자지출이 41%나 급락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코노미스트들은 미 경제가 이미 3월부터 침체에 진입했을것으로 보고있습니다. 그리고 4월 보일 경제침체의 바닥이 너무 깊어 다시 올라오기가 그만큼 어려울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1946년 이래 가장 낮은 산업생산

소비의 반대개념인 생산또한 암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월 산업생산 지수는 5.4% 하락하며 1946년 이후 가장 낮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가동률은 77%에서 72.7%로 떨어지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모두 시장이 예상한 산업생산의 4.1% 하락과 가동률 73.8%에 비해 더 악화된 모습입니다.

소비가 무너지고 사람들의 이동제한및 비지니스 폐쇄명령으로 인해 비지니스 활동자체가 셧다운 되며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제조업 생산은 6.3% 하락해 1946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침몰했고 차량생산의 경우 무려 28%나 폭락했습니다. 채굴생산은 2%, 유틸리티 생산은 3.9%가 하락했습니다.

3월 중순부터 시작된 락다운의 피해는 산업생산을 2007-2009년의 금융위기때보다 더 큰 하락세를 만들고 있습니다. 문제는 4월은 한달내내 락다운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뉴욕 제조업지수는 4월 사상최악의 -78.2를 기록했습니다.

4월은 모든것이 3월보다 훨씬 악화된 내용으로 발표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Check Also

[경제]중고차 가격 51년래 최고치 상승

중고차 가격 51년래 최고치 상승 코로나 팬데믹으로인해 사람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면서 차를 구입하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