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을 이를 차세대 주자
거대한 버블? 지나가는 유행? 그것도 아니면 그냥 사기?
비트코인 랠리를 무엇으로 규정하건간에 말 그대로 미친듯한 상승세는 투자자들의 맹목적인 믿음은 더욱 공고해졌고 암호화폐를 싫어하는 사람들조차도 지금이라도 들어가야 하는건 아닌지 안절부절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투자에 있어 기회를 놓치면 어쩌나하는 두려움은 결정을 내리는데에 있어 강한영향을 주는것과 동시에 또한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비트코인의 투자시기를 놓친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비트코인 말고도 그런 수익을 올릴수 있는 차세대 비트코인이 있는지를 말그대로 미친듯이 찾아헤메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게 과연 있기나 하고 있다한들 투자할 가치가 있는 것일까요?
비트코인의 계승자?
Cyptos R Us의 공동창업주이자 현재 암호화폐의 베테랑 투자자인 George Tung은 아직도 잘 알려지지 않은 암호화폐들이 많고 그런 기회는 충분히 있을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능가하는 시가총액의 암호화폐가 과연 나올까라는 질문에 그는
“네, 분명히 비트코인을 넘는 시가총액의 알트코인이 3년에서 5년사이에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라고 확신에 차 답하였습니다.
itsblockchain.com의 암호화폐 컨설턴트인 Hitesh Malviya는 현재 우리가 보고있는것처럼 비트코인이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였지만 암호화폐 산업의 정말 큰 성장은 비트코인이 아닌 다른코인, 즉 알트코인에서 나올것으로 예상합니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과 비교하여 새로운 것이고 주류가 되기에는 시간이 더 걸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2017년의 비트코인처럼 다른 알트코인들도 10배 이상의 가치상승을 가지고 올정도로 성장할 것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른 알트코인들이 1,300개가 넘는 상황에서 어느 코인이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것인지 알아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George Tung은 가치있는 알트코인을 찾기위한 4개의 단계별 Screener를 사용합니다.
- 코인 뒤에있는 개발자와 관계자들을 확인하라.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다른 암호화폐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또는 누구에게 후원을 받고 있는지 어떤 성과를 내었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현재 최고의 AltCoin이라 할수 있는 암호화폐들은 이러한 검증을 거친 최고의 팀이 뒤에 있습니다.
- 성공할 만한 이유를 찾아야 한다. 얼마나 유용한 화폐인가, 제작자와 그 팀들은 해결할 필요도 없는 문제에 대해서조차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최근 새로 나오고 있는 가상화폐중 일부들은 정말 어이가 없을정도 입니다.
- 현재 해당 코인이 프로세싱의 어느 시점에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전체적인 빅픽쳐를 보아야 합니다. 해당 코인이 현재 암호화폐의 큰 제작지도상에 어느 시점에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 화폐가 Test-Net이나 Beta버젼이 있는지, 혹은 소프트/하드 포크를 준비하고 있는지등을 알아야 합니다.
- 정확한 가치 평가를 한다. 너무 많은 코인들이 만들어지고 또 버려지는 상황에서 해당 코인이 현재 제대로 된 가치반영이 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실 너무 많은 알트코인들이 실제 가치보다 고평가되어 있습니다.
위의 고려사항을 토대로 전문가들이 선정한 2018년에 주목할 만한 7개의 암호화폐를 소개합니다.
물론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아래의 모든 암호화폐는 변동성이 극도로 심하며 투자시 위험성이 매우 큰 만큼 본인의 판단에 신중을 가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비트코인을 이를 차세대 Altcoins TOP 7
LiteCoin[LTC] : 시총 151억 달러, 지난해 상승률 7,004%
창업자는 Charlie Lee이며 전직 구글 직원입니다. 암호화폐계의 라이징 스타라고 할 수 있습니다. litecoin은 비트코인이 금으로 비교될 때 은으로 비교되는 암호화폐입니다.
2011년 만들어 졌으며 비트코인보다 쉽게 평상시에 가상화폐를 거래할 수 있도록 라이트코인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2,100만개인데 비해 라이트코인은 8,400만개이며 현재까지 5,400만개가 체굴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Monero[XMR] : 시총 53억 달러, 지난해 상승률 2,697%
만든이는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모네로의 특장점은 송금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들이 모두 노출되지 않는다는 익명성에 있습니다.
물론 거래기록은 남지만 이를 추적할 수 없도록 만들어 놓아 범죄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워너크라이 사태 때 범인들이 모네로로 ‘몸값’을 지급할 것을 요구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 내역이 밝혀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폭넓은 수요가 있는 특징의 암호화폐입니다.
Neo : 시총 39억달러, 지난해 상승률 5만4,021%
중국인 다홍페이와 Erik Zhang이 만든 가상화폐입니다. 비트코인을 넘어 부동의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중국의 Ethureum이라고 불리웁니다. [이더리움은 부동의 시총 2위의 가상화폐였으나 최근 리플에게 2위 자리를 내어 준 바 있습니다.]
네오는 중국이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하지 않았거나 코인공개(ICO)를 금지하지 않았다면 세계 2위의 가상화폐로 발돋움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창시자인 다홍페이는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시장에 버블이 있는것은 확실하다면서도 신기술이 소개될때마다 모든 산업에는 버블이 있었음을 상기하며 괜찮을 것으로 본다고 얘기한 바 있습니다.
Cardano[Aba] : 시총 101억 달러, 지난해 상승률 1,528%
블록체인 기술업체인 홍콩의 인풋 아웃풋[IOHK]이 개발.
이더리움의 진정한 경쟁자로써 발전된 블록체인 기술의 차세대 암호화폐라고 불리웁니다.
2017년 10월 시장에 데뷔했으며 Ada라는 불리우는 Coin을 거래에 활용합니다. 에이다 코인은 최대 450억 개가 채굴 가능하며, 현재는 260억 개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Ripple[XRP] : 시총 405억달러, 1만6,988% 상승
웹 개발자인 Ryan Fugger와 기업가인 Chris Larsen, 프로그래머인 Jed McCaleb이 개발한 암호화폐로, 비트코인을 개발했던 직원들이 2012년 독립해 리플이라는 회사를 차려 실질적인 비트코인의 계승자로 볼 수 있습니다.
New York Times에서 Ripple을 복잡한 은행간 비용이 없는 Western Union과 환전[Currency Exchange]의 교차점으로 보는 기사를 낸 바 있습니다.
리플은 암호화폐일 뿐만 아니라 비트코인과 같은 다른 암호화폐도 은행간 거래로 전세계 어디든 거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프로토콜에 따라 현재 언급된 암호화폐들중 가장 많은 수인 1,000억 개의 코인중 387억개의 코인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Iota[MIOTA] : 시총 97억달러, 지난해 상승률 446%
데이비드 손스테보, 세르게이 이반체글로, 도미니크 슈나이더 등이 공동으로 개발한 가상화폐로, 특징은 체굴도 없고 블락체인도 사용하지 않으며 거래 수수료가 전혀 없다는 점입니다.
Iota는 기본적으로 사물경제 인터넷에서 보안이 되는 Machine to Machine으로 거래가 되는것에 중점을 맞추고 있으며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파트너쉽으로 순식간에 암호화폐 시장에서 Top Tier로 지위가 뛰어 올랐습니다.
Bitcoin Cash : 시총 494억 달러, 지난해 상승률 684%
비트코인 캐시는 2017년 8월, 1세대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에서 분화돼 나온 알트코인입니다.
당시 비트코인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네트워크 과부하 문제가 일자 개발자와 채굴단체들은 비트코인 블록체인 개선을 논의해서 나왔습니다.
기존 블록체인을 유지하되 일부 비트코인 거래를 외부에서 처리하는 방식인 세그윗을 도입하고자 했으나 세그윗을 반대하고 독자적인 하드포크를 시행해 새로운 버전의 블록체인을 생성시켜 나온것이 비트코인 캐쉬입니다.
마켓워치 원문보기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