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중국의 아마존 JD.com

플라이휠 전략을 통한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세계 최대 온라인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은 이른바 ‘플라이휠 전략[Flywheel Strategy’을 앞세워 온라인 쇼핑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습니다.

플라이휠은 엔진에 쓰이는 묵직한 회전판으로 처음 돌리기 시작할때는 천천히 그리고 많은 힘이 들어가지만 한번 속도가 붙으면 관성으로 인해 계속 빠르게 돌아가는 습성이 있습니다.

아마존은 이 전략을 2000년 들고나왔고 그동안 막대한 손실을 보면서도 인프라를 구축해 가격을 낮췄습니다.

결국 아마존은 시간이 갈수록 매출이 커지면서 고정비용이 낮아지고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가격은 더 낮출수 있었고 매출은 더 커지면서 시장을 완전히 장악하기에 이릅니다.

이른바 규모의 경제를 통한 성장의 선순환을 만든 셈입니다. 그리고 중국에서도 이와 같은 전략을 그대로 들고 나오며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중국의 아마존이라 불리우는 JD.com 입니다.

중국의 아마존 JD.com

아마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아마존하면 알리바바[Alibaba]를 떠올릴것입니다.

물론 중국의 온라인 쇼핑 시장을 장악한 1위 기업은 알리바바입니다. JD.com은 업계 2위 기업입니다. 하지만 그 안을 천천히 뜯어보면 JD.com이 아마존에 더 흡사한 비지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은 해당기업이 직접 재고를 보유하고 물류센터와 배송인프라를 구축해 물건을 파는 직접판매가 있고 판매자들이 플랫폼을 이용해 물건을 파는 제3자 판매방식이 있습니다.

미국을 예로 들면 Amazon은 직접판매를 하면서 제3자 판매도 함께 하는 방식이고 eBay는 제3자 판매가 주를 이루는 방식입니다.

이를 중국으로 돌려보면 알리바바는 물류센터 인프라를 구축해 직접 판매를 하는 방식이 아닌 제3자 판매자가 알리바바의 플랫폼인 Tmall과 Taobao를 통해 판매를 하는 eBay와 같은 방식을 취합니다.

반면 징동닷컴[JD.com]은 아마존과 같이 물류센터를 중국 전역에 구축하면서 직접판매를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마존처럼 제3자 판매또한 가능하다는 점에서 JD.com의 비지니스 모델이 아마존과 더 흡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은 초기에는 매우 손실이 많이 들고 시장을 빠르게 장악해 나가지 않으면 초기에 손실을 감당하지 못하고 무너질 수 있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JD.com은 이미 광활한 중국 대부분의 도시에 당일배송이 가능할 정도로 전역에 물류센터를 구축했고 소비자금융부터 물류까지 인프라가 완성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무거운 JD.com의 플라이휠의 속도가 빠르게 돌아가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인프라가 구축되고 고객이 늘면서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이미 구축된 인프라로 인해 높은 효율성을 보이면서 플라이휠의 속도는 더 빠르게 돌아갑니다.

JD.com은 중국전역에 당일배송이 가능할 정도로 막강한 인프라를 갖췄고 작년부터 순수익이 손실에서 수익으로 전환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팬데믹이 터진 올해, 온라인 쇼핑의 붐과 이동제한에 억눌린 소비수요까지 터지면서 매출과 수익이 모두 급등하고 있습니다.

JD.com이 생존에 성공하고 수익을 가속화하는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가고 있는것입니다.

가장 높은 성장의 최대 리테일러

온라인 쇼핑의 최강자는 말할필요도 없이 여전히 알리바바입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점은 알리바바는 직접 판매를 하는 리테일러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알리바바의 수익은 플랫폼의 리스팅 비용과 광고수익으로 나옵니다.

이는 당연히 높은 영업마진을 보이는데 반대로 JD.com은 직접 물건을 보유하고 판매를 해서 수익을 내는만큼 알리바바와 비교해 마진은 크게 떨어집니다.

하지만 알리바바는 그 많은 수익을 아직 수익이 크게 나지않는 다른 클라우드, 엔터테이먼트, 미디어등에 쏟아붓고 있고 JD.com은 수익을 온전히 효율성을 높이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JD.com은 이제 중국 최대의 리테일러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성장률은 경쟁자중 가장 독보적입니다.

미국의 아마존이 여전히 규모로는 세계 최대의 리테일러인 월마트에 밀리지만 압도적인 성장률로 투자자들의 사랑을 받는것과 비교해 더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ir.jd.com

여전히 많은 중국의 성장기회

중국의 리테일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9.8%에 달합니다.

2012년만해도 21조위안[미국30조위안]에 달하는 시장은 2019년 중국이 41조 위안[미국 43조위안]으로 빠르게 따라잡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에 대한 중국의 성장세는 더 놀랍습니다.

미국 최대의 쇼핑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기간 온라인 매출은 $20B을 기록한반면 중국의 광군제 기간 매출은 무려 $115B을 기록했습니다.

미국내 상위 20개 리테일러가 장악한 미국시장의 점유율은 48%로 절반에 가깝지만 중국은 18%에 불과합니다.

여전히 중국의 리테일 시장이 춘추전국시대와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의 성장은 이제 대도시에서 제 2선도시와 하위도시들에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JD.com은 하위도시에 대한 확장을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고 중국 최대의 리테일러로써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와 온라인 헬스쇼핑을 선보이기 시작하며 아마존과 매우 흡사한 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JD.com이 중국의 아마존이 될지는 아직 모르지만 현재 상황에서 가장 높은 확률을 가진 플레이어를 꼽자면 JD.com이 될 수 있을것입니다.

More>>> JD.com의 기술적 분석및 트레이딩 정보를 보고싶다면…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투자정보

ITK Best Investment Articles

1. 초보투자자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의 기초
2. 은퇴플랜을 위한 배당주 투자
3. 배당주 투자의 기초정보
4. 리스크매니지먼트에 대한 모든것
5. 주식투자 브로커 선택하기[Best Broker for 2020]
6. 주식초보를 위한 최고의 온라인 브로커 앱
7. 은퇴플랜의 기초
8. IRS의 세금혜택이 있는 IRA 은퇴플랜
9. 주식투자와 세금보고 Capital Gain/Loss Tax
10. 401(k) 플랜 롤오버 가이드

ITK 소셜네트워크를 방문해 보세요!

Check Also

[투자]중국의 아마존 JD.com

플라이휠 전략을 통한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세계 최대 온라인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