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04/12/2021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3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며 사상최고가를 연일 경신하고 있는 S&P500이 이번주 중요한 허들을 넘을 것으로 예상이 되면서 시장이 긴장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보인 무서운 수준의 랠리는 S&P500의 올해 수익률을 금새 10%에 가깝게 했고 스무번의 사상최고가를 경신하는 모습으로 주식의 밸류에이션을 닷컴버블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이제 시장은 이번주 부터 올해 1분기에 대한 수익을 보고하는 기업들을 보며 시장이 반영하고 있는 시장의 가치가 과연 정당한지를 심판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시장이 가장 두려워했던 시장금리의 상승세를 만회할 정도로, 올해 기업들의 수익과 성장성이 이를 압도할 수 있는 자신감을 보일지 여부입니다.

현재 Factset에 따르면 S&P500의 12개월 선행 예상수익에 대한 밸류에이션은 22.6배로 5년 평균인 18.14를 크게 넘을 정도로 고평가된 상태입니다.

이번 주 수요일 JP Morgan Chase를 시작으로 Wells Fargo, Goldman Sachs, 목요일에는 Bank of America, Citigroup 등 미국 대형 은행과 투자은행등 파이낸셜 섹터의 거인들이 수익을 보고합니다.

물론 이 외에도 Delta Airlines, Pepsico, Alcoa, UnitedHealth Group과 최근 반도체 전쟁의 중심에 있는 대만의 TSMC등 시장을 움직이는 빅 플레이어들의 수익도 공개될 예정입니다.

작년 한창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세를 보이며 경기를 무너뜨리던 시기 나왔던 수익전망을 토대로 1분기 수익을 보고하는만큼 실제수익이 예상을 크게 앞설것이라는 전망이 압도적인것은 크게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다만 월가가 작년 12월 예상했던 올해 1분기 S&P500 기업들의 수익성장률을 16%에서 최근 24%로 상향조정할만큼 상당한 기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은 기업들의 1분기 수익과 더불어 올해 2분기 피크를 보일것으로 전망이 되는 성장기대를 충족시킬수 있는지 여부가 쟁점이 될 것입니다.

시장은 이번 1분기 S&P500의 11개 섹터중 9개 섹터의 수익이 증가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가장 강력한 성장은 최근 금리의 급격한 상승세로 가장 큰 수혜를 보고있는 파이낸셜 섹터가 가지고 갈 것으로 보이며 자유소비재와 원자재 또한 경제재개와 물가의 상승에 수익성장을 보일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에너지와 산업이 유이하게 예상보다 수익성장을 기록하지 못했을 섹터로 보이지만 이들은 1분기보다 경제재개와 인프라에 대한 기대가 있는 올해 나머지 기간에 대한 성장가능성이 더 큰 포커스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자로써는 부담스러운 밸류에이션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S&P500 기업에 대한 올해 수익상승률 전망은 전체적으로 26%에 육박할만큼 올해 남아있는 기간에 대한 기대는 더 큽니다.

오늘 시장은 10년만기 미 국채 수익률이 금요일 1.664%에서 1.660%로 하락한 가운데 달러인덱스 또한 92.06으로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이 모두 인플레 우려와 리플레이션 트레이드를 대표하는 자산으로 증시에는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된 가운데 S&P500의 과매수세는 이제 작년 6월과 8월 이후 가장 과열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주 시장은 수요일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어닝시즌에 앞서 화요일 강하게 나올것으로 전망이 되는 소비자물가지수[CPI]를 확인하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것입니다.

특히 이번주부터 미 의회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인프라 부양책을 법안화하기 위한 양당의 협의가 시작된다는 점에서 실체화하기 시작하는 추가 부양책으로 인해 소비자물가지수의 발표와 함께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다시 살아날 지 여부도 주목해야할 점입니다.

여전히 코로나가 전세계적으로 확산세를 보이고 있지만 주말들어 유럽에서의 백신 접종 캠페인이 가속화가 되고 있다는 시그널은 유로화의 강세와 달러의 약세를 이끌며 내일 예정된 물가발표와 함께 시장의 또다른 촉매제가 될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 인사이트

1분기 24.5%의 수익성장을 전망하는 월가

월가의 전망은 작년 12월 16%에서 24.5%로 상향조정할 만큼 올해 성장의 기대를 크게 보고 있습니다.

2021년 4분기 전체 성장전망은 26%로 더 높게 보고 있으며 2023년도 성장세가 상당부분 유지될 것으로 볼만큼 낙관적입니다. 이는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한 경기부양책에 그 근거를 가지고 있으며 이번주부터 미 의회는 바이든 대통령이 제안한 $2.3조 수준의 인프라 부양책에 대한 협의를 진행합니다.

1분기 수익전망은 금리의 상승에 가장 큰 수혜를 받는 파이낸셜 섹터를 필두로 자유소비재, 원자재, 기술, 헬스케어, 커뮤니케이션이 모두 전망을 상회하는 수익을 봤을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으며 산업과 에너지는 수익은 상회하지만 여전히 마이너스 수익을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월가 주요 소식

  • 제롬 파월 연준의장, CBS와의 ’60 Minutes’ 인터뷰에서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고용시장의 회복세가 강할것으로 전망.
  • 제롬 파월, 향후 물가상승세가 연준의 목표치인 2%를 꾸준히 상회하는지 여부를 관찰할 것.
  • 내일 발표되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인플레이션과 이를 정당화하는 기업수익의 성장가능성을 테스트할것.
  • 홍콩 알리바바 주가는 주말에 발표된 중국정부의 $2.8B의 반독점위반 벌금이 연간매출의 4%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법이 허용하는 최대치인 10%에 훨씬 못미치고 규제당국과 갈등을 봉합하고 있다는 낙관론에 급등.
  • 인도 루피화는 코로나 확산세가 강해지며 8개월래 최저치로 하락.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3월 사람들이 대중교통을 회피하고 자동차 사용을 늘리면서 휘발유 소비가 4개월래 최고치, 국제유가 소비둔화 우려를 완화.
  • 영국 성인인구의 절반 이상인 3,200만명이 백신을 최소 한차례 이상 접종하면서 감염률이 급격히 감소, 경제재개 가속화.
  • 유럽도 프랑스와 독일이 백신 접종 캠패인의 속도가 가속화되면서 프랑스는 주말에 접종자 천만명 돌파.
  • 독일의 메르켈 총리는 최근 나타나는 감염률에 대해 심각한 우려 표명하며 3주 락다운 연장발표.
  • 중국 중앙은행이 디지털 위안화를 출시한 가운데 비트코인은 $60,000 돌파하며 사상최고가에 근접.
  • Uber[UBER], 2021년 3월 총 북킹건수가 회사의 근 12년 역사중 가장 높은 수준의 기록.
  • Microsoft[MSFT], 인공지능을 이용한 음성인식 회사인 Nuance Communications[NUAN]을 $16B, 주당 $56에 인수 발표. 2016년 LinkedIn 인수이후 최대.
  • TSLA/Tesla: Canaccord Genuity 투자의견 홀드에서 매수로 목표가는 $1,071로 상향조정.
  • XOM/ExxonMobil: Jefferies 투자의견 수익하회에서 홀드로 목표가는 $55로 상향조정.
  • GME/GameStop: Ascendiant Capital 투자의견 홀드에서 매도로 목표가 $10로 하향조정.
  • CVX/Chevron: Jefferies 목표가 $101에서 $109로 상향조정.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투자정보를 한눈에

ITK Best Investment Articles

1. 초보투자자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의 기초
2. 은퇴플랜을 위한 배당주 투자
3. 배당주 투자의 기초정보
4. 리스크매니지먼트에 대한 모든것
5. 주식투자 브로커 선택하기[Best Broker for 2020]
6. 주식초보를 위한 최고의 온라인 브로커 앱
7. 은퇴플랜의 기초
8. IRS의 세금혜택이 있는 IRA 은퇴플랜
9. 주식투자와 세금보고 Capital Gain/Loss Tax
10. 401(k) 플랜 롤오버 가이드

ITK 소셜네트워크를 방문해 보세요!

Check Also

타오르는 고압경제와 시장을 떠나는 구매자들

회복하는 미국 경제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에서 백신을 1회 이상 접종한 성인(18세 이상)은 이제 62%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