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비트코인의 화려한 컴백과 페이팔로 인한 메인스트림 진출

비트코인이 돌아왔다!

수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좌절을 안겼던 비트코인이 돌아왔습니다.

비트코인당 $20,000이라는 화려한 피크를 기록하고 안개처럼 사라질 줄 알았던 비트코인이지만 2018년 12월 이후 단 2년만에 $18,707을 기록하며 사실상 이전의 최고점에 바짝 다가서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화려한 컴백입니다.

조커 스마일처럼 보이는건 착각?

비트코인은 2017년 12월 $20,000을 기록한 직후 수직 낙하해 단 1년만인 2018년 12월 $3,000까지 하락했습니다. 무려 85%의 폭락세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급등하기 시작해 단 반년만에 다시 $13,000레벨을 기록했으나 다시 1년도 채 안되는 사이 $4,000까지 급락하며 사실상 투자자로써는 접근하기 어려울 정도의 극악의 변동성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그런 비트코인에게 희망으로 다가온 것은 다름아닌 연준의 유동성 공급이었습니다.

법정화폐의 타락?

비트코인이 확실한 상승세를 타기 시작한것은 올해 7월로 금값이 폭등하기 시작하던 시기와 일치합니다.

당시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Federal Reserve]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무너진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무제한 양적완화에 기업채까지 매입하는 충격요법을 시도했고 물가상승을 상당기간 용인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미 정부는 전례없는 수준의 재정부양책을 실시하며 GDP의 10%가 넘는 돈을 시중에 쏟아부었고 이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미래 물가상승을 기대하는 스탠스를 취하게끔 하는 조치였습니다.

통화량의 급증은 필연적으로 화폐가치의 하락을 야기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달러라는 기축통화와 법정화폐들의 가치 하락세를 이끌것이고 이에 따라 전통적으로 인플레이션 헷지자산인 금이 강세를 띄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시장은 금보다 비트코인을 선택했습니다.

금은 이후 8월의 피크를 기록하고 약세를 이어갔지만 비트코인은 이후에도 무려 90%에 가까운 급등세를 이어갔습니다.

여기에는 글로벌 통화량의 급증이 가장 큰 역할을 했지만 세계 최대의 전자결제 플랫폼인 페이팔도 한 몫 했습니다.

페이팔로 인한 메인스트림 진출

지난 10월 세계최대의 온라인 결제 플랫폼인 페이팔은 비트코인을 포함해 라이트코인및 이더리움등의 암호화폐 결제및 매매를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스퀘어와 로빈후드등의 기업들이 암호화폐 결제및 매매를 허용했지만 사실 플랫폼 자체가 스몰비지니스를 위한 POS시스템인 스퀘어와 투자자들이 이용하는 로빈후드의 특성상 일반 대중들에게는 거리가 있던 이야기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글로벌 사용자 3억 6천만명이 이용하는 세계 최대의 전자결제 서비스인 페이팔이 암호화폐를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비트코인등 암호화폐의 대중화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팔같은 세계 최대의 핀테크 기업이 디지털 화폐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기 시작하면서 이에 자극받은 다른 주류 금융기업들이 비슷한 행보를 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미 최대의 은행인 JP Morgan Chase 또한 기존의 비판적이었던 시각에서 벗어나 블록체인 기반의 스테이블코인인 JPM Coin을 출시했고 각 국의 중앙은행은 중국을 비롯해 유럽, 미국까지 모두 디지털화폐를 시험적으로 출시했거나 출시를 매우 심각하게 고려중인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이팔의 새로운 성장동력

페이팔은 최근 벤모[Venmo]라는 간편 송금 시스템의 빠른 매출 증가세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았습니다.

벤모는 친구나 가족끼리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모바일 앱으로 최근 미국인들사이에서 상당한 대중적 인기를 몰고있고 팬데믹이후 언택트의 수혜를 크게 받고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인 올해 3분기 페이팔은 신규사용자가 15.2M이 유입되며 전년동기대비 55%나 급증하는 모습을 보였고 벤모의 거래량 성장률은 61%나 증가하며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및 암호화폐 결제및 매매의 도입결정은 페이팔에게는 새로운 도전이자 장기적으로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결정이 될 것입니다.

자산시장은 페이팔의 진입으로 인해 대중들이 비트코인을 쉽게 접하면서 내년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유입될 자금만 $50B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작년 비트코인의 결제를 도입한 스퀘어는 비트코인을 통한 거래량의 상승과 가치상승으로 암호화폐 부문 매출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차지하는 매출은 아직 보잘것없지만 이미 스퀘어가 운영하는 캐시앱에서 비트코인은 달러를 누를만큼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중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전자결제 플랫폼인 페이팔과 벤모라는 플랫폼의 비트코인 도입은 비트코인의 메인스트림 진출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팔 이슈분석및 투자의견

Link>>> [왓머니]비트코인 품은 핀테크의 거인 페이팔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투자정보

ITK Best Investment Articles

1. 초보투자자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의 기초
2. 은퇴플랜을 위한 배당주 투자
3. 배당주 투자의 기초정보
4. 리스크매니지먼트에 대한 모든것
5. 주식투자 브로커 선택하기[Best Broker for 2020]
6. 주식초보를 위한 최고의 온라인 브로커 앱
7. 은퇴플랜의 기초
8. IRS의 세금혜택이 있는 IRA 은퇴플랜
9. 주식투자와 세금보고 Capital Gain/Loss Tax
10. 401(k) 플랜 롤오버 가이드

ITK 소셜네트워크를 방문해 보세요!

Check Also

[투자]비트코인의 화려한 컴백과 페이팔로 인한 메인스트림 진출

비트코인이 돌아왔다! 수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좌절을 안겼던 비트코인이 돌아왔습니다. 비트코인당 $20,000이라는 화려한 피크를 기록하고 안개처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