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배당을 재개하고 자사주매입을 시작하는 기업들

팬데믹에 현금을 쌓아둔 기업들

올해 초 코로나 팬데믹이 경제에 전례없는 수준의 상처를 남기면서 많은 기업들이 이를 대비하기 위해 막대한 수준의 현금을 쌓아두기 시작했습니다.

팬데믹이 덮치기 시작하고 국가들이 락다운을 시작하면서 기업들은 자사주매입과 배당금 지급을 일제히 중단했습니다.

실업률이 급등하고 이전에 보지못한 수준의 경제침체가 도래할 수 있다는 우려에 기업들이 현금을 쌓아두기 시작한 것입니다.

하지만 실업률이 빠르게 하락하고 경제회복이 예상보다 좋게 진전이 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기업들의 스탠스도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의 급증에도 불구하고 모든 국가들이 토탈 락다운이 아닌 일시적, 제한적인 제재를 하는등 새로운 제재가 심각하지 않을것이라는 기대가 생기면서 기업들이 주주 환원정책에 다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주가 부양에 나서는 기업들

이번 3분기 어닝시즌에서 올해에는 전혀 볼 수 없던 모습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내년 자사주매입에 대한 계획입니다.

올해 3분기 실적을 발표한 Home Improvement기업인 Lowes와 거대 리테일러인 Target이 내년 자사주매입에 나설것임을 천명했습니다.

올해 주택시장의 때아닌 호황에 웃었던 Lowes는 이번 분기 이미 $621M에 달하는 자사주매입에 나서기 시작했음을 밝혔고 Target 또한 팬데믹으로 중지했던 바이백을 내년부터 시작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특히 Target의 경우 이미 자사주매입을 위한 승인된 현금이 $4.5B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어 주가에 상당한 부스트를 줄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리테일 기업인 Kohl’s 또한 올해 중단했던 배당금을 내년부터 다시 지급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현재까지 배당을 중단했던 S&P500의 42개 기업중 6개 기업이 배당금 지급을 재개했습니다.

최근 수년동안 가장 큰 피해를 입었던 에너지업계도 기지개를 펴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배당율이 10%가 넘어가며 막대한 재정적 부담에 시달리던 엑슨모빌도 3분기 실적보고에서 배당을 계속 유지할 것임을 밝혔고 Marathon Oil은 5월 중단한 배당금지급을 다시 시작할 것으로 밝혔습니다.

미래를 보는 기업들

기업들의 달라진 스탠스는 미래를 보는 기업들의 전망이 분명 최악은 지났고 지금보다 낫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들은 향후 경제가 침체되고 어려운 시기가 도래할 것이라 믿으면 현금을 쌓아두고 이를 대비합니다.

하지만 경제회복이 시작되고 소비와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본다면 쌓아둔 현금을 풀어 투자를 하고 주가부양에 나서게 됩니다.

지난주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가 최악을 대비하고 있다며 현금을 쌓아두고 있다는 뉴스가 나오며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올해 초 2대 주주로 올라선 엘리엇 펀드의 압박으로 쌓아둔 현금으로 이미 자사주매입을 통한 주가부양에 나서고있는 소프트뱅크입니다.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투자정보를 한눈에

ITK Best Investment Articles

1. 초보투자자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의 기초
2. 은퇴플랜을 위한 배당주 투자
3. 배당주 투자의 기초정보
4. 리스크매니지먼트에 대한 모든것
5. 주식투자 브로커 선택하기[Best Broker for 2020]
6. 주식초보를 위한 최고의 온라인 브로커 앱
7. 은퇴플랜의 기초
8. IRS의 세금혜택이 있는 IRA 은퇴플랜
9. 주식투자와 세금보고 Capital Gain/Loss Tax
10. 401(k) 플랜 롤오버 가이드

ITK 소셜네트워크를 방문해 보세요!

Check Also

[투자]게임처럼 되어버린 자산시장 Feat. Gamestop

게임처럼 오른 Gamestop 비디오게임 리테일러인 Gamestop은 올해에만 이미 800%이상 상승했습니다. 1월을 $17로 시작했던 Gamestop[GME]은 오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