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뜨거운 투기열풍속 호수에 떠있는 거대한 캐시우드의 ARK

뜨겁게 타오르는 투기열풍

바이든 행정부의 초대형 경기부양책이 가시화되면서 시장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넘쳐나는 유동성을 주체하지 못하는 것같은 투기열풍이 시장을 휩쓸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풍자하기 위해 만든 시바개 코인인 도지코인[DogeCoin]은 이제 한 코인당 8센트를 넘나들며 총 마켓시총이 $10B에 달하는 웃지못할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레딧발 유저들의 GameStop 폭격으로 발생했던 2,800%에 달하는 폭등세는 고점대비 90%나 폭락하며 단 한달도 안되는 사이 버블의 생성부터 종식까지 보여주는 넌센스와 같은 일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GameStop 버블?

월가의 가장 핫한 이름 캐시우드

최근 투자를 하고 월가의 소식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 캐시우드라는 이름을 한번쯤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Cathie Wood의 이름은 이제 가치투자의 대명사로 불리는 Warren Buffett보다 더 미디어에 많이 등장하고 있는 이름입니다.

파괴적 혁신‘을 부르짖는 캐시우드의 ARK Investment Management는 세상을 바꿀것이라 생각하는 혁신적인 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5개의 ETF 펀드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으로 현재 월가에서 가장 핫한 액티브 펀드입니다.

액티브펀드는 지수를 추종하여 펀드 매니저가 펀드에 거의 개입을 하지 않는 패시브펀드와는 다르게 펀드매니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포트폴리오를 수시로 조정하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현재 ARK의 ETF는 5개로 구성[ARKK/ARKG/ARKW/ARKQ/ARKF]되어 있는데 이 중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ARK Innovation[ARKK]는 연간 평균 39%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펀드 시작 시점에 $10,000을 투자했다면 이번 주 $78,000 이상이 되어 있을 정도의 수준입니다. 이는 S&P500에 똑같이 투자했을때 $22,000 수준일 것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차이입니다.

특히 지난 팬데믹 이후 3월부터의 수익률은 압도적인 수준인데 3/19일 이후 지금까지 1년이 채 안되는 기간동안 무려 310%에 달하는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ARK의 대표 ETF 자금유입세와 수익률

Source: WSJ / Morningstar

캐시우드의 이러한 성공은 우연이 아닙니다.

테슬라와 비트코인을 초기부터 모두 투자한 최초의 기관 투자자중 하나인 캐시우드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성장의 한 궤도에 시장이 위치해 있음을 간파했습니다.

펀드매니저가 액티브하게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면서 ARK에서 매수하는 기업들과 매도하는 기업들의 리스트는 이제 월가에서 일반 투자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추적하는 정보입니다.

ARK 펀드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면서 올해는 새로운 펀드인 Space Exploration ETF를 시작한다는 소식이 들리자마자 이미 관련기업들의 주가가 선제적으로 빠르게 치솟는 현상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주 ARK 트레이드 리스트 2/8/2021

작은 연못의 유람선 ARK

ARK의 투자 스타일이 혁신적인 기업에 집중하다보니 대형주보다는 상대적으로 중소형주 위주의 성장주에 많은 포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ARK의 펀드규모가 커질수록 이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진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들 중소형주들에게 ARK의 매수와 매도는 해당 기업의 주가움직임을 크게 좌우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마켓시총이 $219M에 불과한 이스라엘의 바이오테크 기업인 Pluristem Therapeutics의 경우 ARK 펀드가 보유하고있는 비중은 무려 15.5%나 되는데 이는 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해당 기업 지분의 무려 세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문제는 ARK 펀드가 최소 10%이상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소형기업들의 전체 주식 보유량이 펀드의 43.5%나 된다는 점입니다. 이는 ARK가 기업들의 지분을 대량 매도할 경우 해당 기업들의 주가가 누군가 그 수요를 맞추지 않는이상 급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ARK는 작은 호수의 너무도 큰 유람선인 셈입니다.

만일 주가 급락사태로 ARK펀드에 투자했던 이들이 돈을 빼기 시작하여 $1B에 달하는 자금유출이 생겼다면 이를 메꾸기 위해 ARK는 전체 평균 거래량의 14.5%를 움직여야 합니다.

이는 같은 기준일때 뱅가드의 Total World Stock ETF의 경우 단 0.6%의 거래량을 개입하면 되는것에 비하면 매우 큰 차이입니다.

하루 평균 거래량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의 매도가 발생하면 이는 결과적으로 해당 펀드를 구성하는 구성원들에 대한 하방압력이 ARK의 그들에 대한 영향력만큼이나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ARK펀드는 노아의 방주처럼 수많은 작고 큰 기업들을 태운 거대한 배입니다.

문제는 그 배가 침몰하면 그 배에 탄 많은 기업들의 운명은 대부분 같은 처지에 처할 가능성이 높아보이는것이 사실입니다.

이전글>>>[투자]더 커지는 부양책으로 돌아오는 인플레이션 기대

Ref>>>[WSJ]Cathie Wood Has Wall Street’s Hottest Hand. Maybe Too Hot.

ITK Best Investment Articles

1. 초보투자자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의 기초
2. 은퇴플랜을 위한 배당주 투자
3. 배당주 투자의 기초정보
4. 리스크매니지먼트에 대한 모든것
5. 주식투자 브로커 선택하기[Best Broker for 2020]
6. 주식초보를 위한 최고의 온라인 브로커 앱
7. 은퇴플랜의 기초
8. IRS의 세금혜택이 있는 IRA 은퇴플랜
9. 주식투자와 세금보고 Capital Gain/Loss Tax
10. 401(k) 플랜 롤오버 가이드

미국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ITK 소셜네트워크

투자성향에 따른 자산배분과 기대수익

Check Also

[투자]뜨거운 투기열풍속 호수에 떠있는 거대한 캐시우드의 ARK

뜨겁게 타오르는 투기열풍 바이든 행정부의 초대형 경기부양책이 가시화되면서 시장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넘쳐나는 유동성을 주체하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