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날아오르는 비트코인과 판도라의 박스를 연 테슬라

5만불을 돌파한 비트코인

비트코인이 드디어 화요일 사상처음으로 5만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올해에만 두달도 안되는 사이 이미 73%나 급등했고 현재 유통중인 비트코인의 총 시장가치는 이미 $940B으로 $1조달러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하나당 $50,000의 가치는 이미 달을 넘어 우주에 가있는 투자자들에게도 상당한 심리적 저항선으로 느껴질만한 금액입니다.

작년 10월 비트코인은 오랜 하향추세를 처음 돌파하고 $13,000을 기록하며 기술적으로 불리쉬한 시그널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상승의 초기 시그널을 번뜩인바 있습니다.

2018년 이후 처음으로 하향추세를 돌파했던 비트코인 10/27/20

또한 스퀘어에 이어 전세계적으로 3억명이 넘게 사용하는 메이져 핀테크기업인 페이팔이 비트코인의 결제를 허용하면서 달러화의 약세와 함께 비트코인은 펀더멘탈적으로도 확실한 추진력을 얻게 됩니다.

여기에 올해에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보수적인 은행으로도 유명한 Bank of New York Mellon도 백기를 들고 비트코인을 다른 금융자산처럼 취급하기 시작할것이라 발표했습니다.

또한 세계 최대의 전기차 기업으로 거듭난 테슬라또한 올해 비트코인을 결제받기로 했으며 추가로 $1.5B 상당의 비트코인을 매입했음을 밝혔습니다.

비트코인의 상승세에는 여러 메이저 금융사들의 진입과 결제허용및 저명한 투자자들의 매수소식도 한몫하고 있지만 결정적으로 비트코인의 로켓에 불을 붙인것은 사실 달러화의 약세때문입니다.

바이마르표시 골드의 기억?

비트코인이 팬데믹이 발발한 작년부터 오랜 하향추세를 돌파한 것은 절대 우연이 아닙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미 정부가 GDP의 10%나 되는 돈을 퍼붓고 연준은 $3조에 달하는 금액을 3달만에 시장에 쏟아부으면서 화폐의 공급이 급속도로 증가했고 이로인한 반작용으로 발생한 자산시장의 반응일뿐입니다.

이는 100년전 독일의 마르크화 가치가 땅바닥에 떨어지면서 발생한 마르크화 표시의 골드버블과도 비슷합니다.

당시 독일은 세계 1차대전 패전의 배상금을 마련하기 위해 마르크화를 무한정으로 찍어내기 시작했고 수요를 훨씬 초과하는 공급으로 인해 화폐가치는 급속도로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결국 화폐가치의 하락속에 언제나 동일한 가치를 지닌 안전자산인 골드는 마르크화 표시로 어마어마한 폭등세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일주일에 2,000% 한달에만 400%가 넘는 수준의 폭등세였으니 현재 비트코인의 상승세와 비할바가 못될정도로 대단한 버블이었던 셈입니다.

하이퍼인플레이션 기간 마르크화로 교환된 골드가격 추이

여기에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

당시 독일이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빵하나를 사기위해 30억 마르크라는 말도안되는 돈을 지불해야 할때 재산을 어마어마하게 불린 이가 있었습니다.

휴고 스티네스라는 인물인데 1923년 당시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극에 달했을무렵 그가 가진 재산은 독일 전체의 국가재산보다 많았을 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가 하이퍼 인플레이션으로 돈을 번 방법은 단순했습니다. 단지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기 시작한 초기부터 발빠르게 마르크화로 결제받지 않고 모든 결제를 달러나 금으로 받은것입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으로 기업가치가 땅에 떨어진 기업들을 헐값에 사들인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끝나고 그가 사망할때 가진 기업들은 무려 4,000개에 공장만 3,000개에 육박했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렇듯 비트코인의 최근 폭등세가 기축통화인 달러의 가치하락으로 나타나는 것이라면 과연 미국이 이를 계속 용인할 수 있을것인가 라는 점입니다.

미국=달러패권=SWIFT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제조업의 부활을 위해 달러의 약세를 간절히 바란바 있습니다.

하지만 연준의 계속된 금리인상과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전쟁으로 인한 불확실성, 그리고 감세안으로 인한 미국의 이기적인 성장은 전세계 달러를 다시 미국으로 불러들이는 역할을 하면서 완연한 달러강세를 초래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트럼프의 달러약세와 제조업의 부활이 이루어진건 팬데믹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팬데믹은 미 정부의 통화와 재정에서 전례없는 수준의 부양책을 사용해 화폐공급을 단기간에 급속도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했습니다.

정부는 개인들에게 무려 $2,000에 달하는 지급액을 뿌렸고 팬데믹으로 여행이나 레스토랑에 갈 수 없던 개인들은 TV나 전자제품, 운동기구, 차와 같은 내구재를 구입하기 시작합니다.

제조업 활동이 팬데믹 이후 활황을 보이며 급등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물론 엄청난 화폐의 공급앞에 달러는 1년만에 가치가 무려 10%나 하락하며 3년래 가장 낮은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문제는 달러의 힘이 약해지면서 글로벌 경제가 활력을 되찾는것은 좋은데 비트코인이 너무 빠르고 강하게 치고나가면서 달러패권을 위협하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압도적인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

Source: FT

미국의 패권은 두가지에서 나옵니다. 하나는 군사력이고 다른 하나는 경제력입니다. 군사력과 경제력 모두 적을 제압하는데 사용하는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군사력을 이용할 수 있을때는 이라크와 같이 실제로 무력을 동원해 제압을 하고 이것이 여의치 않을경우에는 북한처럼 경제력을 이용해 경제제재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경제력을 통한 제재는 달러패권에서 나오는데 전세계의 금융기관들이 달러를 이용해 거래를 하는 것을 막아버리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SWIFT라는 달러 주도의 국제결제시스템이 이용됩니다.

이란이든 북한이든 미국의 적이라 할지라도 국제적으로 화폐를 거래하려면 결국 전세계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기축통화를 이용해야 하는데 미국의 달러가 기축통화이니만큼 이를 레버리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생기면서 달러없이도 전세계적으로 비트코인을 통한 화폐의 거래가 가능해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실제로 북한이나 이란과 같은 국가들은 미국의 눈을 피하기 위해 비트코인으로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과연 미국이 이를 계속 용인할 것이라 하는 점입니다.

전세계 2대 기축통화라 할 수 있는 달러의 미 연준과 유로화의 유럽중앙은행의 수장들은 하나같이 비트코인에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 총재는 최근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실제화폐가 아니다라며 ECB는 그것을 보유하거나 매입하지 않을것이라 단언하며 자금 세탁에 사용되는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를 요구한 바 있습니다.

Risk Reversal Advirosr의 설립자인 Dan Nathan은 비트코인의 상승세에 대해 이렇게 단언합니다.

“미국정부는 테슬라와 같은 미국의 대표기업들이 결제를 비트코인으로 해 그들의 발란스시트에서 달러가 대체되는것을 계속 허용하지는 않을것이다. 미 재무부와 정부는 달러가 기축통화에서 힘을 잃도록 내버려두지 않을것이며 결국 통제할것.”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는 비트코인을 더 높이 가지고 가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와 같은 미국의 미래와 현재를 대표하는 기업이 달러를 등지고 비트코인을 받아들이는 모습이 미국정부의 경각심을 불러들이지는 않을지 의문입니다.

이전글>>> [비지니스]암호화폐에 속속 진입하는 핀테크, 비트코인 붕괴이후 최고가 10/27/2020

이전글>>>[투자]비트코인의 화려한 컴백과 페이팔로 인한 메인스트림 진출

이전글>>>[비지니스]디즈니+의 대성공과 게임체인저를 앞둔 디즈니

이전글>>>[투자]유동성의 파도가 넘치는 시장과 가치투자 Feat.마리화나

Ref>>>[Bloomberg]Regulate Cryptocurrencies? Not Yet

Ref>>>[WSJ]Bitcoin Trades Above $50,000 for First Time

Ref>>>[Bitcoin]US Government Won’t Allow Corporates to Keep Replacing Dollars With Bitcoin

Ref>>>[FT]Bitcoin’s rise reflects America’s decline

ITK Best Investment Articles

1. 초보투자자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의 기초
2. 은퇴플랜을 위한 배당주 투자
3. 배당주 투자의 기초정보
4. 리스크매니지먼트에 대한 모든것
5. 주식투자 브로커 선택하기[Best Broker for 2020]
6. 주식초보를 위한 최고의 온라인 브로커 앱
7. 은퇴플랜의 기초
8. IRS의 세금혜택이 있는 IRA 은퇴플랜
9. 주식투자와 세금보고 Capital Gain/Loss Tax
10. 401(k) 플랜 롤오버 가이드

미국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ITK 소셜네트워크

투자성향에 따른 자산배분과 기대수익

Check Also

[투자]시대의 변화를 상징하는 코인베이스의 상장과 달러패권의 위협요소

시대의 변화, Coinbase 상장 아이테크코리아에서 작년 10월 3년만에 처음으로 비트코인 관련 글을 올린 이후, 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