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게임처럼 되어버린 자산시장 Feat. Gamestop

게임처럼 오른 Gamestop

비디오게임 리테일러인 Gamestop은 올해에만 이미 800%이상 상승했습니다.

1월을 $17로 시작했던 Gamestop[GME]은 오늘 무려 $159을 기록하고 $60까지 떨어지는 극악의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순한 페니스탁도 아닌 게임 리테일러의 저명한 이름인 Gamestop은 2020년까지 수익이 6년연속 하락세를 겪으면서 2023년이나 되어야 수익이 날것으로 기대되던 시장에서 가장 공매도 세력들이 좋아하던 기업이었습니다.

오늘 Gamestop의 주가는 하루만에 무려 145%나 급등한 $159.18을 기록했고 무려 6번 이상의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었습니다.

올해 Gamestop의 주가 추이

Source: Morningstar

Gamestop의 주가가 이토록 말도안되게 폭등한것은 애완동물 수퍼스토어인 Chewy를 PetSmart에 $3.35B에 매각한 Ryan Cohen이 Gamestop의 지분을 10% 매입했다는 것에서 시작된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미국의 소셜미디어인 Reddit의 개인투자자들이 Gamestop의 주가가 고평가되었다고 하며 막대한 공매도 거래량을 이끌어낸 Citron Research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작년 초만해도 주식대비 공매도가 84%에 달하며 월가에서 가장 미움을 받던 Gamestop은 개인투자자들의 물량공세로 하락에 베팅한 헷지펀드들이 숏을 커버하기 위해 매수를 해야만하는 어마어마한 숏스퀴즈까지 내며 주가를 말그대로 달까지 끌어올렸습니다.

개미들의 대승리로 끝난 전투

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기업 사냥꾼으로 알려져 있는 Citron Research의 Andrew Left는 결국 Gamestop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기로 결정하며 “가격 움직임은 제쳐두고 이런 결정을 내리는 사고과정이 놀랍다. 이성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런 유형의 거래가 오래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것”이라며 경고섞인 여운을 남겼습니다.

실제로 작년 이후 시장에는 이러한 형태의 자산버블에만 볼 수 있는 비 이성적인 거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S&P500 vs 공매도거래가 높은 기업의 수익률 추이

초저금리에 유동성이 풍부해지고 통화와 재정정책이 모두 시장 친화적으로 전환되면서 시장은 부채가 많은 기업, 재무상태가 빈약한 기업, 그리고 시장이 고평가되었다고 평가해 하락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공매도 거래량이 높은 기업들이 시장수익을 월등히 상회하기 시작합니다.

한마디로 비정상적인 상황이 벌어지며 부채로 만든 산에서 파티가 벌어지는 것입니다.

명백한 버블징후를 보이는 시장

이제 월가에는 어디서나 과열된 투기 징후가 보이고 있습니다.

페니주식의 급등부터 트렌드를 타는 테마주에 쏟아지는 현금 다발, 그리고 비이성적으로까지 보이는 모멘텀으로 오르는 주가까지 현재 시장이 버블이라는 증거는 넘치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로써 여기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습니다. 그저 저점에 매수하는것만이 유일한 생존방법이라는 것은 이미 증명된 팩트가 되었습니다.

최근 9개월동안의 빚을 빌려 투자하는 Margin Debt[신용증거금]은 역사상 4번정도밖에 도달하지 않았던 수준인 62%까지 급등했습니다.

Source: @bullmarketsco

물론 그 4번 모두 가까운 시기 시장은 상당히 어글리한 모습을 보입니다.

1973년 8월은 50%수준의 폭락을 경험했으며 1983년 7월은 -14%의 조정, 2000년 3월과 2007년 6월은 닷컴버블과 부동산버블의 붕괴가 가까웠던 시기임을 모두 알고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증시는 36개월 이동평균선[36-Month Moving Average]에서 27%가 떨어져 있을만큼 극도로 스트레치가 된 상황입니다.

이 정도 수준으로 주가가 36개월 이동평균선과 멀어진 적은 지난 10년간 단 한번 2018년 1월밖에 없습니다.

MSCI ACWI ETF와 36개월 이동평균선과의 차이

Source: @BittelJulien

그럼에도 할수있는건 매수뿐

이렇게 모두가 현재 시장이 과열된 버블장세를 보이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지만 투자자로써 혹은 월가의 투자은행들조차 할수있는 것은 많지 않습니다.

역사적으로 낮은 국채 수익률로 인해 CAPE[Cyclically-Adjusted Price Earnings Ratio / 경기조정 주가수익비율]이 이전의 고점까지 갈수있다면 현재 주식시장이 지금보다 50%에서 100%까지 더 올라갈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너무 ‘과도하게‘ 보이는 중앙은행과 미 정부의 재정부양책으로 인해 유동성이 넘쳐나는 시장에서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어리석어 보이는것이 사실입니다.

이를 반영하는 것일까요?

많은 투자자들이 버블의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지만 중앙은행의 무한채권매입의 약속과 바이든 행정부의 초대형 부양책에 그들이 할 수있는 일은 자산시장에 돈을 더 쏟아 붓는 것밖에 없는것처럼 보입니다.

지난 주 자산시장 유입흐름

Ref: [Bloomberg]How WallStreetBets Pushed GameStop Shares to the Moon

Ref: [Bloomberg]Bubble Fears Everywhere But All Investors Can Do Is Keep Buying

이전글>>> [투자]전기차의 다크호스 루시드와 CCIV 합병설로 보는 SPAC

ITK Best Investment Articles

1. 초보투자자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의 기초
2. 은퇴플랜을 위한 배당주 투자
3. 배당주 투자의 기초정보
4. 리스크매니지먼트에 대한 모든것
5. 주식투자 브로커 선택하기[Best Broker for 2020]
6. 주식초보를 위한 최고의 온라인 브로커 앱
7. 은퇴플랜의 기초
8. IRS의 세금혜택이 있는 IRA 은퇴플랜
9. 주식투자와 세금보고 Capital Gain/Loss Tax
10. 401(k) 플랜 롤오버 가이드

미국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ITK 소셜네트워크

투자성향에 따른 자산배분과 기대수익

Check Also

[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04/01/2021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전일 바이든 대통령이 발표한 $2.25조의 인프라스트럭쳐 부양책이 발표되면서 시장은 인플레이션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