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누구나 크레딧카드를 사용합니다. 혹은 데빗카드를 사용하기도 하죠. 당신은 크레딧카드와 데빗카드의 차이점을 알고 계신가요? 시큐어드 카드는 어떤가요? 무엇이 되었건 현금은 점점 더 설 자리가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당신이 사회 초년생이라면 혹은 미국에 막 정착을 시작하시는 단계라면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신용도와 크레딧카드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크레딧 카드의 종류
크레딧카드[Credit Card]란 당신의 신용도를 보고 은행에서 일정부분의 금액[Credit Line]까지 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당신에게 카드를 발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실상 카드를 사용하여 지출을 한다는 것은 당신의 돈이 아닌 은행의 돈을 빌려 사용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은행은 당신이 지출한 금액에 이자나 서비스비를 받아 수익을 발생시킵니다.
물론 당신이 크레딧카드 사용을 하고 단기간안에 비용을 갚는다면 이자가 발생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일종의 단기 론을 받는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데빗카드[Debit Card]란 크레딧카드와 비슷하나 약간의 큰? 차이가 있습니다. 크레딧카드가 은행에서 당신의 신용도를 보고 돈을 빌려주는 것이라면 데빗카드는 당신의 첵킹어카운트 계좌에 있는 당신의 돈을 사용하는 수단입니다. Checking Account 즉 당좌예금 계좌에 있는 당신의 돈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도 상관이 없고 현금대신 카드를 이용하여 돈을 지출하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그런데, 만일 당신이 사회 초년생이어서 혹은 크레딧이 안좋은데 신용은 쌓고 싶고 크레딧카드를 사용하길 원하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이럴때 고려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시큐어드 크레딧카드[Secured Credit Card]입니다. 시큐어드 크레딧카드는 당신의 신용도를 보고 크레딧카드를 발급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먼저 사용하길 원하는 크레딧라인만큼 – 일반적으로 $500~$2,000 – 먼저 다운페이를 하면 그만큼의 라인으로 크레딧카드가 발급이 됩니다.
간단히 말해 일반 크레딧카드처럼 은행이 당신의 신용도를 보고 돈을 빌려주는 것이 아니라 데빗카드처럼 먼저 당신이 은행에 돈을 내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데빗카드와 다른 점은 데빗카드의 경우 특정한 크레딧라인이 없이 계좌에 있는 만큼의 돈을 사용하고 없으면 못 쓰지만 시큐어드 크레딧카드의 경우 처음 지불한 금액만큼 크레딧라인을 받고 본인이 사용한 금액을 페이하면 다시 그만큼의 금액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 크레딧카드는 처음 크레딧라인을 빌려주지만 시큐어드 크레딧카드는 신청자가 직접 돈을 넣는것이 다릅니다. 또한 데빗카드와는 다르게 시큐어드 크레딧카드는 크레딧카드로써 사용자의 신용도를 쌓는데 크레딧카드와 똑같은 역활을 하므로 사회초년생이나 배드크레딧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크레딧을 쌓기위해 시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옵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레딧카드는 왜 필요한가?
사실 어떻게 보면 크레딧카드보다 데빗카드를 사용하는 훨씬 더 현명한 지출방법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크레딧카드란 은행돈을 빌려다 쓰는 것이기 때문에 당신의 빚을 늘릴수도 있고 거기에 대한 이자도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크레딧카드를 사용함으로써 당신은 은행 빚에 대한 상환기록을 쌓게 됨으로 신용도, 즉 크레딧을 쌓을수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크레딧의 중요성이란 이루 말할수가 없습니다. 혹자는 미국 경제사회 전체가 빚으로 돌아가는 사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합니다.
크레딧을 쌓음으로써 당신은 집을 살수도, 차를 살수도, 혹은 비지니스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당신이 집을 렌트할때도 홈오너는 당신의 크레딧을 보고 결정을 하며 당신의 직장에서도 볼수도 있으며 차량보험비의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좋은 크레딧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당신이 지출하는 금액만큼의 리워드[Reward] 즉, 혜택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크레딧카드 리워드[Credit Card Reward]란 당신이 지출하여 갚은 만큼의 금액을 크레딧카드사에서 비행기 마일리지, 호텔 숙박비, 혹은 캐쉬로 일정부분을 돌려주는 혜택을 말합니다. 즉 크레딧카드를 잘 사용한다면 같은 금액만큼의 캐쉬, 혹은 데빗카드를 사용할때와 비교하여 신용도를 쌓을 수 있고, 크레딧카드 마일리지나 캐쉬리워드등의 혜택도 받을수가 있습니다.
현명하게 사용하는 크레딧카드 사용법
이렇게 좋은 크레딧카드지만 자칫 무분별하게 사용할 경우 빚에 허덕이게 할수도 있고 신용도가 되려 떨어질 수도 있으며 크레딧카드 이자에 치여 마일리지 나 캐쉬리워드 혜택보다 훨씬 더 높은 고이자의 악순환에 빠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만 사용한다면 신용도도 빠르게 올릴수 있고 이자걱정도 크게 할 필요가 없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크레딧카드 빌을 제때 맞춰 내는 것입니다. 기본중에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크레딧카드의 빌을 매달 전액 갚으세요. 이 방법은 무리해 보일수 있지만 무이자와 빠른 크레딧 상승이라는 두가지 토끼를 모두 잡을수 있습니다.
- 전액 갚는 것이 힘들다면 갚아야 할 발란스를 전체 크레딧라인의 30%를 넘지 않도록 관리하세요. 이 방법은 당신의 크레딧을 건강하게 그리고 빠르게 높일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 새로운 크레딧카드의 신청은 최소 6개월의 텀을 두고 진행하세요. 크레딧카드 신청만으로 당신의 크레딧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 당신의 신용도를 가능한 매주 혹은 매달 확인하세요. 유료로 봐야하는 사이트가 부담스럽다면 많은 크레딧조회 무료사이트가 있습니다.
보통 크레딧카드를 캐쉬가 없을때 급하게 사용하는 빌리는 돈으로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번 두번 그렇게 무리하게 사용을 하고 돈을 그만큼 갚지 못한다면 빚은 빚대로 쌓이고 막대한 이자를 물면서 신용도는 그만큼 또 무너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하지만 크레딧카드를 당신의 데빗카드처럼 당신이 갚을 수 있을정도만 계획하여 사용하고 다음 달 모두 갚는다면 신용도 상승과 무이자, 그리고 마일리지 혜택이라는 세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크레딧카드를 급할떄 빌려쓰는 돈으로 사용하지말고 데빗카드라고 생각하고 사용해보세요. 인식의 전환이 당신에게 큰 혜택으로 다가옵니다.
One comment
Pingback: 크레딧 회복 안되었는데 집 구입 하려면? – 아이테크코리아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