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ITK의 마켓브리핑 03/12/2020

ITK의 마켓브리핑

유럽중앙은행이 금리를 동결하고 대신 양적완화 프로그램을 통해 $120B을 풀것을 발표했습니다. 이 상황에서도 금리를 인하하지 않는다는 것은 유럽이 더이상 마이너스 금리 정책에 미련이 없다는 것고 실효또한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것으로 보입니다.

유럽 주식시장은 오늘 8%가 폭락하면서 거래량이 100일평균의 두배를 웃돌았습니다. 주식시장에 이어 채권시장까지 투매[capitulation]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시장의 바닥이 가시권에 들어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 극도의 공포심과 투매현상이 커지면서 투자자들이 대거 빠져나가는 워시아웃현상이 일어나면서 거래량이 폭등할 수 있습니다.

출처: Bloomberg

하이일드 채권시장 투매

시장에 모든 자금이 안전자산으로 향하면서 채권시장내에서도 항공과 에너지등 취약한 기업의 하이일드 채권과 지방채 시장이 붕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More>>> 블랙스톤 신용시장 붕괴경고와 지방채 시장의 균열

출처: WSJ

충격적인 수준의 폭락세

최근 시장이 보이는 폭락세는 전례가 없을정도로 빠르고 강하게 내리꽃히고 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이후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인 2011년과 2018년을 비교해도 당시의 1/3도 안되는 짧은 기간인 약 2주만에 베어마켓으로 진입을 했습니다.

또한 현재 S&P500의 500개 기업중 200일 이동평균선 위로 거래되는 기업은 단 15%밖에 안되는 수준입니다.

출처: WSJ

가팔라지는 중국의 부양책

현재 중국이 보이는 모습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오늘 글로벌 증시가 전반적으로 5%대의 폭락세를 보였고 아시안 증시도 일본이 4%, 한국이 3%, 인도가 8%대의 폭락세를 연출하는 동안 상하이 증시는 1%대에 머물렀습니다.

또한 미국 채권시장이 위험한 하이일드 채권이 무너지고 있는 와중에도 중국의 하이일드 낮은 등급 채권에는 수요가 몰리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출규모는 이제 역대 최대수준으로 상승하고 있고 통화량또한 상승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은 코로나감염자 0명을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소비가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이 향후 폐허가 된 이후의 글로벌 시장을 견인할 수 있는 새로운 소비시장으로의 가능성을 보일수 있을지 주목해야 합니다.

출처: WSJ / Bloomberg

Check Also

[인사이트]오건영 팀장 에세이: 환율과 수요의 기대

신한은행 오건영 팀장 에세이 지연되는 재정부양책 전일 뉴욕 증시… 코로나 2차 팬데믹 확산과 부양책 지연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