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ITK의 마켓브리핑: 올인을 선포한 연준과 반응하는 시장

ITK의 마켓브리핑

오늘 시장은 3월 내내 시장을 뒤흔들었던 폭락장의 추세를 벗어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하이일드 정크본드에서부터 지방채, S&P500, 나스닥까지 모두 하락추세를 이탈. 특히 에어라인의 급격한 상승세는 주목해야 할 것.

2008년 정부의 지원을 받았던 자동차 업계의 강한 반등장을 기억한다면 이번에 bailout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에어라인 업계에 투자의 포커스를 맞춰야 할것.

또한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로 인한 금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부분도 염두에 두어야 할것이다.

현재 리스크는 코로나 확산사태가 다행이 이탈리아가 이틀간 둔화세를 보이고 있으나 2차 확산의 우려가 있고 인도나 남미에서 확산이 시작되는 기미를 보인다는 점이다. 이는 시장이 강한 반등세보다는 횡보세로 바닥을 다지는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2008년 자동차업계를 따라갈 가능성이 높은 에어라인

반등한 채권시장

연준이 무제한 양적완화를 선언하며 기업채를 포함한 지방채까지 모두 매입하겠다고 발표를 하며 최근 채권시장의 붕괴를 이끌었던 지방채[Municipal Bonds]와 투자등급 기업채 ETF가 반등을 시작.

채권시장의 반등은 최근 기업부도 가능성이 급격이 상승하며 시장의 붕괴와 리세션의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시그널이라 할 수 있다.

인플레이션?

급등세를 유지하던 달러 상승세 한풀 꺾이며 약세 전환. 골드 상승세 유지는 현금확보에 대한 시장의 공포심리가 완화되고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에 대한 인플레이션 기대로 볼 수 있다.

특히 오일 펀드 ETF로 큰 자금이 유입되고 있다는 시그널은 향후 미국의 유가전쟁 개입과 시장의 회복세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

중국의 시그널

코로나바이러스 위기의 시작인 중국의 회복 시그널은 매우 중요하다.

후베이성에서는 최근 5일간 자체적으로 감염자 발생건은 단 한건도 없었다는 점. 모두 외국에서 들어온 입국자 케이스. 또한 철강 수요가 바닥에서 급등해 V자형의 수요 반등을 보이며 이미 2018-2019년 레벨로 복귀가 되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다.

특히 중국의 투자자들이 마진론을 사용하여 주식을 구입하는 비중이 2015년 이후 그 어느때보다 급격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향후 중국의 주식시장이 큰 폭의 상승장을 만들수 있다는 가능성또한 내포하고 있다.

Check Also

[인사이트]오건영 팀장 에세이: 중국의 성장과 달러패권

신한은행 오건영 팀장 에세이 연휴 기간 동안에 참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트럼프와 바이든의 대선 토론회부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