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ITK의 데일리 브리핑: 통화정책의 전환

오늘의 증시

목요일 미 증시는 제롬파월 연준의장이 인플레이션을 막기위해 선제적으로 금리를 인상하는 기존의 정책을 포기하고 평균 인플레이션 목표를 만들어 상당기간동안 물가가 오르는 것을 용인하는 정책으로의 전환을 발표. 결론적으로 지금의 제로금리를 물가가 2% 타겟으로 올라도 상당기간 유지하겠다는 정책으로 시장은 최소 5년이상의 제로금리 가능성을 보며 혼조세 마감.

섹터 퍼포먼스: 8개의 섹터[파이낸셜>부동산>헬스케어>필수소비재>산업재>유틸리티>에너지>기술]가 상승세를 보인 가운데 3개의 섹터[원자재>자유소비재>커뮤니케이션]는 하락마감. 파이낸셜이 가장 강세를 기록하며 +1.74%로 상승세 리드했고 커뮤니케이션이 -1.29%로 가장 약세.

원자재: 국제유가는 -0.90%로 베럴당 $43.00로 하락한 가운데 골드는 -0.76%로 온스당 $1,937.70으로 약세.

통화: 달러인덱스는 $93.03로 +0.04% 플랫.

채권: 벤치마크 미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0.746%로 +8.53% 급등.

오늘의 차트

확대되는 장단기 금리차는 2021년 경기회복을 의미?

허리케인 카트리나와 같은 수준의 로라

인생사 새옹지마다.. 에너지야 울지마라

진짜버블은 채권시장

200일 이평선을 넘는 기업은 이제 28%, 닷컴버블당시의 60%에 비하면 아직 멀었다

나스닥을 향한 또다른 불 시그널

ITK 오늘의 한마디

오늘 연준은 통화정책의 전환을 이야기했습니다. 이전에는 물가가 오르면 경제가 과열되는 것을 막기위해 선제적으로 금리를 올리며 방어를 했는데 최근 몇년간 보니 금리가 낮아도 고용시장은 문제없고 물가도 오르지 않더라 그래서 이젠 물가가 꽤 올라서 과열되는 모습이 보여도 어느정도는 용인하겠다라는 것입니다.

이전의 2% 물가 타겟은 목표자체를 2%로 즉 천장을 2%로 두겠다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죠. 대칭적이라고 표현을 하면서 어느정도 플렉시블하게 움직일수 있다는 힌트는 줬지만 말이죠.

오늘 발언한 평균 인플레타겟은 2%에서 밴드폭처럼 위아래, 즉 위로 어느정도 오버슈팅되는것을 허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결국 현재 상황에서 봤을때 2%위로 오버슈팅되는 수준의 물가가 나오기위해서는 상당한 기간동안 제로금리를 유지해야겠죠.

블룸버그는 이미 최소 5년은 걸릴것이다라고 보고있습니다. 그런데… 시장의 반응은 그닥 대단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달러는 상승세까지 보였고 장기채 수익률은 급등했습니다. 물가를 올리겠다는데 골드는 약세를 보였죠.

사실 제로금리를 상당기간 유지할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기대했던 부분이지만 이전 의사록의 YCC를 하지않겠다라는 부분은 유동성을 무작정 퍼붓지않겠다라는 말과 같으니 달러와 금리가 이쪽에 더 반응을 한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미디어들도 추가 채권매입부분에 대한 내용이 없어 실망스러워 골드가 변동성을 보였다는 분석입니다. 오늘 발언은 이미 시장에 반영이 되었다는 것이죠.

More>>> [인사이트] 달러에 대한 기준의 변화

미국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ITK 소셜네트워크

투자성향에 따른 자산배분과 기대수익

Check Also

[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 ITK투자노트: 12/01/2020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전일 중증 코로나 예방율 100%를 발표한 Moderna가 FDA에 긴급승인을 요청했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