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수면아래에서 상승하는 실업자들과 둔화되는 소비

코로나재확산과 반응하는 고용시장

미국의 코로나 확산추세가 무섭게 치솟고 있습니다. 이제 하루 확진자는 6만명을 넘어가고 있으며 사망자 추세도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WSJ Dailyshot

어제 실업수당청구건수가 예상을 하락하는 139만건으로 나오며 고용시장이 점진적으로 회복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문제는 PUA, 즉 $600씩 더 주는 핀데믹 실업지원 프로그램을 받는 비율이 6월부터 다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출처: WSJ Dailyshot

특히 지속적으로 실업수당을 받는 사람들도 PUA를 받는 인원들은 다시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재확산과 함께 실직자들이 수면 아래에서는 늘어나고 있다는 시그널로 보이죠.

출처: WSJ Dailyshot

소비는 다시 둔화?

최근 증시는 미국의 고용과 기업이익이 모두 무너지는 상황에서도 급격히 상승했는데 이는 정부의 지원으로 인한 소비와 개인소득이 크게 상승한데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출처: WSJ Dailyshot

하지만 6월중순부터 소비가 다시 둔화되는 시그널을 보이고 있습니다. 체이스의 크레딧/데빗카드 지출 트랙킹과 블룸버그의 주간 소비심리지수모두 꺾이는 모습입니다.

7월말 PUA가 완료되는데 2차 부양책에 대한 확실한 정보는 아직 없어보입니다.

크게 악화되는 마켓의 폭

출처: @Not_Jim_Cramer

나스닥 지수와 50일 이평선을 넘고있는 기업들의 비율입니다.

이른바 마켓의 폭을 나타내는 지수인데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너무 급격한 다이버젼스는 고점을 나타내는 시그널로 해석할수도 있습니다.

현재 시장은 6월 중순부터 나스닥만 고점을 찍고 상승하고 있고 다우와 S&P500, 그리고 러셀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나스닥중에서 일부만 올라가고 있을만큼 편중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More>>> 올해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이는 ETF Top 10

매일 인사이트를 보고 싶다면 아래 텔레그램을 방문하세요

ITK 소셜네트워크

투자성향에 따른 자산배분과 기대수익

Check Also

[인사이트]오건영 팀장 에세이: 환율과 수요의 기대

신한은행 오건영 팀장 에세이 지연되는 재정부양책 전일 뉴욕 증시… 코로나 2차 팬데믹 확산과 부양책 지연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