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소비와 기업투자의 둔화, 레포개입을 줄이는 연준

계속되는 기업투자 둔화

지난 해 내내 강한 모습을 보이던 미국의 소비지출이 조금씩 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투자는 여전히 2019년 말에도 악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무역적자가 줄어들었고 홈빌더들의 자신감이 하늘을 찌르며 주택건설이 늘어 미국의 경제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오늘(30일) 발표한 미국의 4분기 GDP는 2.1%로 발표가 되며 예상치를 부합하였습니다. 다만 소비지출이 1.8%로 1분기 이후 가장 낮아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문제는 기업투자인데 3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이며 지난 리세션 이후 가장 긴 둔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은 다행이 소비와 고용이 견고하기 때문에 부진한 기업투자를 커버할 수 있지만 소비와 고용이 무너지면 기업투자의 침체는 서로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소비가 줄어들면 기업환경이 악화되며 투자가 줄고 결국 고용도 줄어드는 식입니다.

줄어드는 소비 모멘텀

2019년 4분기 소비지출은 1.8%로 줄어들며 3분기의 3.2%와 비교하여 모멘텀이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기업투자는 1.5%의 성장세로 3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소비자들에 대한 국내 수요를 보여주는 최종판매는 변동성이 있는 무역과 재고를 제외하고 정부수요를 제외하면 1.4%로 4년래 최저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Bloomberg

다행인 점은 4분기 미국경제가 둔화되는 부분만 있던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주거용 주택건설이 3분기의 4.6% 상승세에서 더 높아진 5.8% 급등하며 2년래 가장 강한 모습을 보이며 최근 부동산 시장의 강세를 잘 나타냈습니다.

또한 무역적자의 축소가 이러한 하락분을 상쇄하고 4분기 GDP에 1.48%나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가오는 불확실성

문제는 향후 다가올 불확실성입니다. 보잉의 737맥스 생산중단 사태는 미국의 제조업을 상반기동안 여전히 침체국면으로 끌어내릴수 있으며 중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은 중국의 소비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큰 소비시즌의 하나인 춘절을 맞아 재고를 크게 늘렸던 중국의 판매업자들은 사람들이 전혀 다니지 않는 상황에서 판매를 전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2월부터 4월까지 새로운 오더를 넣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것입니다.

중국에 수출하는 아시아의 각국과 미국기업들은 이로인해 1분기 막대한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점점 발을 빼는 연준

연준이 레포시장에 개입을 점점 줄이고 있습니다.

1/22일 수요일까지의 기록에서도 연준은 1월들어 개입규모를 줄이는 모습을 보였지만 1/29일 발표된 개입규모는 더 축소되었습니다.

More>>>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악재와 엎친데 덮친 시장

연준이 1월들어 레포시장에 유동성을 줄이려는 목적을 확연히 보인셈입니다.

출처: Fred / 위[레포시장 개입을 줄이는 연준]과 아래[초과지준율을 올린 연준]

현재 1.50%~1.75%의 기준금리에서 실효금리가 계속 1.50%의 하단에 머무르며 한때 하단을 뚫기도 하자 연준은 초과지준율[IOER]을 조정할 뜻을 비춘바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30일) 연준은 초과지준을 작년 금리인하 이후 처음으로 5bp올렸습니다. 기준금리보다 실효금리가 계속 하단에 머물며 낮아지자 결과적으로 투자에 레버리지로 빌릴 돈이 싸지게 되었고 이는 시장의 상승세에 어느정도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경제는 보잉과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연준은 시장에 개입을 줄이고 있습니다. 시장은 이제 큰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보입니다.

More>>> 연준의 스탠스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하는 이유

*** 향후 투자와 관련된 글은 후원/유료 구독자에게만 공개됩니다. ITK를 후원하시고 투자와 경제의 흐름을 파악하는 e-Magazine을 받아보세요 / 첫번째 이슈는 공개입니다***

링크: http://itechkorea.com/itk/ITK%20e-Magazine01.pdf
코드: itk2020

후원링크: https://www.paypal.me/itechkorea
후원정보: itechkorea.com/itk-후원및-비지니스-제휴협찬-정보

Check Also

[경제]회복하는 소비와 약발이 다 되어가는 경제 부양책

회복하는 소비 7월은 소비의 시즌입니다. 한여름 사람들은 밖으로 나가고 휴가를 즐기면서 옷을 사고 레스토랑에 가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