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불의 컴백? 13년래 가장높은 나스닥으로의 자금유입

갈피를 못잡는 증시

시장이 부양책 합의 결과를 기다리며 위태롭게 서있습니다.

최근 몇주간 시장은 미 의회의 부양책 협상과정에서 철저하게 농락당하며 뉴스에 휘둘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3주전 투기자금은 부정적인 소식과 시장이 매도세에 미 증시에 $47B의 빅숏을 할정도로 부정적이었으나 이번주 다시 시장 상승세에 베팅하는 $25B의 ‘Long’ 자금이 들어오며 무려 $72B의 자금 스윙을 보일정도로 갈피를 못잡고 있습니다.

3주기간내에 이 정도로 많은 자금이 오락가락한 적은 최근 10여년간 한번도 없던 일입니다.

Source: Sentiment Trader

증시의 빅픽쳐

낸시 펠로시와 스티브 므누신은 어제에 이어 오늘 오후 3시에 다시 미팅약속을 잡았습니다. 이 결과에 따라 증시의 향방이 갈릴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합의가 된다면 다행이겠지만 안되면 증시는 상당한 수준의 하락세를 겪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동안 보인 상승세의 상당한 지분이 부양책의 기대로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말이죠.

하지만 그림을 좀 더 멀리서 보면 대선은 이제 2주밖에 안남았습니다. 이는 대선의 불확실성이 걷히고 새로운 부양책이 합의될 가능성이 2주 이후부터 다시 만들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이미 의회는 새로운 바이러스의 확산추세와 신규실업자 증가추세로 인해 상당한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추가 부양책은 어쨋든 불가피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시장이 부양책 합의 불발로 인해 매도세가 나와도 어느정도 수준에서 다시 매수세가 유입될 수 있는 바닥을 빠르게 보일수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점점 둔화하는 미 경기활동지수

Source: The Dailyshot

급격히 유입되는 자금

현재 미 증시를 변동성을 좌우하는 것은 옵션시장으로 대변되는 엄청난 규모의 투기자금들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미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들이 통화와 재정부양책을 쏟아내기 시작하며 급등한 통화량으로 인해 사실상 지금 시장은 버블로 진입한 모습입니다.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CFTC[미 상품거래위원회] 데이터는 지난주 미국 기술주를 향했던 10년간 가장 큰 규모의 숏 포지션이 철수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나스닥100 지수를 추적하는 Invesco QQQ의 관리자산이 $144.65B으로 사상최고치에 올랐고 지난주 나스닥100의 미니선물에 대한 넷 포지션이 1999년 이후 두번째, 13년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시장이 단기적으로는 부양책 협상 진전내용에 따라 오락가락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결국 대선이 다가오고 불확실성이 줄어들수록 상승에 베팅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13년래 가장 높은 넷포지션을 기록한 나스닥100

Source: Reuters

결국 키는 대선

전세계는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반 강제적인 MMT 혹은 MMT 테스팅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현대통화이론[Modern Monetary Theory]는 결국 국가가 인플레만 없다면 화폐를 마음껏 발행해도 된다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통화량이 급증하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는 기본적인 경제이론에 밀려 무시당한것이 사실이나 서브프라임이후 미 연준이 통화량을 급속도로 올렸음에도 그동안 10년넘게 저금리, 저물가 기조가 이어지며 힘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국가가 이 위험한 이론을 실천하기에는 무리가 있던것이 사실이고 코로나 팬데믹은 경제를 살리기 위해 어쩔수없이 반강제적인 통화와 재정부양책을 통한 MMT이론을 실천하도록 밀어붙인 셈입니다.

미 증시는 테이퍼 텐트럼이 있던 2015년부터 2017년 대선전까지도 극심한 변동성을 겪으며 자금유입세가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고 대선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감세안등 부양책 기대로 자금유입이 늘고 시장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인바 있습니다.

그리고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된 2018년이후 미 증시는 또다시 비슷한 변동성과 자금유입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 증시는 또다른 부양책을 기대하고 있고 트럼프든 바이든이든 대선이후 상당한 수준의 경기지원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대선 불확실성이 걷히면 증시가 2017년과 같은 모습을 보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셈입니다.

S&P500와 누적 자금유입 추이

ITK Best Investment Articles

1. 초보투자자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의 기초
2. 은퇴플랜을 위한 배당주 투자
3. 배당주 투자의 기초정보
4. 리스크매니지먼트에 대한 모든것
5. 주식투자 브로커 선택하기[Best Broker for 2020]
6. 주식초보를 위한 최고의 온라인 브로커 앱
7. 은퇴플랜의 기초
8. IRS의 세금혜택이 있는 IRA 은퇴플랜
9. 주식투자와 세금보고 Capital Gain/Loss Tax
10. 401(k) 플랜 롤오버 가이드

미국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ITK 소셜네트워크를 방문해 보세요!

Check Also

[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 ITK투자노트: 11/10/2020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단 이틀만에 7% 가까이 조정을 겪은 나스닥이 반등을 주도하며 시장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