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가치주로의 로테이션인가 비이성적 광기인가

가치주의 귀환

코로나 폭락이후 시장을 이끌어온 주도주는 셧다운의 수혜를 받는 기술주와 헬스케어등의 이른바 성장주였습니다.

기술주중에서도 셧다운으로 인한 자가격리와 재택근무로 아마존등의 온라인 리테일러는 불을 뿜었고 페이스북이나 넷플리스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주도 수혜를 톡톡히 받았죠.

하지만 경제재개에 대한 기대가 불이 붙으면서 시장에 변화의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바로 경기순환주, 가치주의 귀환입니다.

사그라드는 모멘텀

그동안 시장의 상승세를 이끈 촉매제는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가 아니라 연준과 정부가 주도한 무한 유동성 공급에 의한 휘발성 랠리였습니다.

꺼져가던 미 증시에 연준이 어마어마한 유동성을 휘발유처럼 뿌리자 증시가 갑자기 확 살아난것입니다. 그리고 증시는 낮은 거래량과 함께 빠른 상승세를 만들어가기 시작합니다.

보통 휘발유를 뿌리면 불은 급속도로 커지지만 금새 사그러듭니다. 불이 오래 타도록 지속하는 건 기름이 아니라 나무와 같은 땔감들이기 때문입니다.

S&P500 ETF vs Momentum Factor

출처: WSJ

현재 증시는 연준의 부양책으로 인한 유동성에 힘입어 강한 반등을 이어왔고 이제 이 불길을 이어갈 수 있는 촉매제를 찾은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바이러스 확산추세의 둔화와 경제재개에 대한 기대입니다.

이제 시장은 5월 이후 경제를 재개한 국가와 주들의 확산상황을 살펴보며 2차 확산이 없을것으로 확신하고 있는것처럼 보입니다. 또한 경제재개로 비지니스 활동이 점점 픽업하는 것을 보며 생각보다 빠른 회복을 할 수 있을것이란 기대도 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대로 증시에 반영됩니다.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낙폭이 컸던 기업들, 즉 경제재개에 실질적인 수혜를 받는 기업들 위주로 성장의 축이 넘어가고 있는것입니다.

이제 관건은 기업들의 미래 실적이 형편없을 것으로 전망되는 와중에도 버블에 가깝게 상승한 이들 주가가 유지 가능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현재 시장의 주가는 사실상 경제가 3분기부터 빠른 회복을 할것이라는 전제에 기인합니다.

나스닥은 전고점에 불과 2%도 안남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S&P500 또한 장기 방향성을 주도하는 키 레벨인 200일 이평선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보고있는 나스닥의 주가가 미국과 중국이 2년여간에 걸친 무역전쟁 끝에 합의한 직후, 즉 경제전망이 장미빛 상황이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그에 반해 지금은 미국과 중국이 다시 홍콩을 중심으로 강하게 부딪히고 있고 글로벌 경제는 코로나로 인해 완전히 무너진 상황입니다.

관건은 시장의 기대 충족여부

이제 시장은 경제재개후 예상대로 경제활동이 빠르게 회복을 하는지 여부를 볼것입니다.

코로나는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바꿔놓았습니다. 마스크없이는 밀폐된 공간에 들어가기 두렵고 재택근무는 거대기업을 중심으로 일상화되고 있으며 자유로운 여행은 제한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 책임공방이 거세지면서 중국, 특히 아시안인을 향한 혐오와 분노의 목소리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를 성장하게했던 무한 글로벌라이제이션의 시대가 지고 보호무역과 로컬라이제이션의 시대가 오고있습니다.

시장이 연준의 부양책에 힘입어 반등을 하고 기술주에 이어 경기순환주가 성장의 축을 이어받으며 건강한 상승 모멘텀을 보여줄지는 두고봐야 할 것입니다.

다만 최근 시장이 보여주는 상승세는 장 마감후 기관이 끌어올리고 실제 장이 시작되면 매도세가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

제로헷지에 따르면 최근 16일간 S&P500이 장 마감후 163포인트 상승하는 동안 개장한 이후의 성적은 4.3포인트 하락을 나타냈습니다.

장 마감후 끌어올리는 주가

출처: ZeroHedge

물론 부정적으로 보자면 현재 증시의 랠리는 경제 펀더멘탈과 전혀 상관없이 유동성만으로 끌어올려지는 전형적인 유동성 버블랠리이고 스몰캡과 가치주들의 상승세는 랠리 막판 불타는 기차에 올라탄 것으로 보여질수도 있을것입니다.

다만 확실한것은 이제 시장의 상승세를 합당하게 만들어야하는 결과물을 경제와 기업들이 보여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iTechKorea Network

More>>> 미국 주식과 투자이야기 텔레그램
More>>> 미국 주식과 투자이야기 카톡 오픈그룹[참여코드: itk04201]

More>>> 미국 주식과 투자이야기 페이스북 그룹
More>>> ITK 페이스북 페이지
More>>> ITK 인스타그램
More>>> ITK 미국투자 유투브채널

투자성향에 따른 자산배분과 기대수익

Check Also

[인사이트]불의 컴백? 13년래 가장높은 나스닥으로의 자금유입

갈피를 못잡는 증시 시장이 부양책 합의 결과를 기다리며 위태롭게 서있습니다. 최근 몇주간 시장은 미 의회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