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N투자]코로나 바이러스 백신개발의 기업별 타임라인

여전히 맹위를 떨치는 Covid-19

여전히 미국에서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하루 6만명이 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 증시와 경제를 지탱하는 희망은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제약업체들에게 향해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Gilead Science]가 올해 처음으로 Covid-19 치료제인 렘데시비르의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이후 이로인한 긍정적인 효과인지는 모르겠지만 사망자 추세는 아직 크게 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확진자와 사망자 추세 사이에는 일반적으로 20일에서 24일정도의 갭이 있다는 의견이 있어 향후 추세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백신 진행상황과 타임라인

모닝스타 리서치는 최근 Covid-19 백신을 개발중인 기업들의 백신 파이프라인과 승인까지의 타임라인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빠르면 2020년 말에서 2021년 초까지 다수의 백신이 사용승인을 받을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미 새로운 잠재적 백신 후보군들은 예상했던 것보다 빠르게 대규모 임상실험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3상까지 진행이 진전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가장 빠른 진행을 보이는 기업은 Moderna와 AstraZeneca, 그리고 Pfizer/BioNTech입니다.

Covid-19 백신 타임라인

Source: Morningstar

Moderna의 경우 임상실험은 3월에 이미 들어갔으며 임상1상 결과를 긍정적으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대규모 임상실험인 3상에 7월 돌입했으며 긴급사용승인[EUA]를 12월경에 받을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AstraZeneca는 옥스퍼드대와 합동으로 연구중인 백신을 4월 임상에 돌입해 오늘 500명이 넘는 임상 2상의 대규모 임상결과를 긍정적으로 발표했고 8월 3상에 들어갈 예정이며 이르면 9월 긴급사용승인이 이뤄질 수 있을것으로 보고있습니다.

Pfizer와 유럽의 BioNTech사가 개발중인 백신은 무려 4개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으며 역시 긍정적인 초기 임상실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7월 임상 3상에 돌입해 빠르면 10월 긴급사용승인을 받을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 세개의 기업이 현재 백신 개발에 가장 선두주자이며 잘하면 올해내로 승인을 받을것으로 보이는 기대주들입니다.

물론 백신의 승인여부는 실질적인 임상 3상의 결과와 부작용, 그리고 미 FDA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기준을 통과해야하는만큼 여전히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의사가 보는 백신진행상황

Investing.com은 논설의원이자 의사의 의견을 토대로 각 기업들의 백신 진행 현황과 이에 대한 의견을 정리했습니다.

미디어의 객관적인 발표와 다르게 의사가 보는 매우 주관적이 의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oderna / MRNA

백신개발의 가장 선두주자이자 이슈도 많이 되었던 회사이지만 발표한 중요 결과들이 빠져있고 자료를 짜집기한 티가 난다. 가장 중요한 중화항체가 전체 케이스중 소수만 발현되었다. 시총도 작아 다른 거대 제약사와의 경쟁에서 실패할경우 큰 폭락이 예상되지만 여전히 백신의 선두주자이자 호재가 있을 가능성또한 충분.

AstraZeneca / AZN

백신결과가 긍정적이며 이미 3상까지 돌입했고 8월까지 3상을 끝낼 계획.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주시하고 있는 회사이자 영국의 자존심인 옥스포드대학도 개입되어 있어 데이터 결과발표에 매우 조심스러울 것이지만 현재까지는 가장 유력하다고 봄.

Pfizer & BioNTech / PFE

미 정부가 지원하는 ‘Operation Warp Speed’에 포함되지도 않았지만 CEO는 ‘우리는 정부의 돈 필요없다’라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목숨을 건 느낌이고 무려 4개의 백신을 동시에 테스팅 중으로 중화항체가 거의 전부 발현되었고 결과도 투명하다. 지금까지의 연구중 가장 희망적이고 자세한 데이터를 공개했다. 결과가 의학적으로 굉장히 좋은데 주가반응이 없는것이 의문. 연말에 회사분할도 시행예정이어서 분할된 Upjohn과 Mylan이 합병하면 generic은 다루지 않는 수익성 좋은 신약만을 다루는 슬림한 회사가 될것.

Johnson&Johnson / JNJ

7월 1상에 돌입했고 2021년 초반부터 백신공급 계획을 가지고 있다. 워낙 큰 회사라 공급에도 유리하고 자회사인 얀센의 백신연구 경험도 많다. 현재 미 정부의 모든 지원을 받아 장기적인 관점에서 승자가 될 수도 있을것.

Novavax / NVAX

아직 1상 결과도 발표하지 않은 기대주로 최근 자금을 모으고 있다는 소문이 있음. 백신비용으로 미 정부에서 16억달러를 지원받았음. 결과가 나빠도 짜집기로 좋게 발표하거나 최근 워낙 큰 기대감으로 상승하고 있어 단기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 곧 1상에 대한 중간결과 발표가 있을것.

Link>>> 의사가 정리한 코로나와 백신, 백신 종목들의 타임라인

More>>> 올해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이는 ETF Top 10

미국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ITK 소셜네트워크

투자성향에 따른 자산배분과 기대수익

Check Also

[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 ITK투자노트: 10/16/2020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어제 유럽의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프랑스의 국가비상사태 선포와 함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