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테슬라 ‘레벨5 자동주행’ 근접선언과 전기차의 질주

일론 머스크의 레벨5 선언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상하이의 세계인공지능회의[WAIC]에서 개막식 영상을 통해 테슬라의 레벨 5 자율주행기술이 거의 근접한 상황이라 자신했습니다.

이른바 자동차 혼자 사람의 도움이 전혀 필요없이 모든 상황에서 스스로 자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수준을 레벨 5 자율주행이라고 합니다.

Source: Seekingalpha

자율주행은 레벨1에서 레벨 5까지 이루어져있으며 운전자를 보조하는 수준의 레벨 1에서 부분자율의 레벨 2, 조건부 자율의 레벨 3, 현재 테슬라가 가능한 고도자율의 레벨 4, 그리고 모든 조건에서 시스템이 상시 운전하는 완전자율의 레벨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테슬라의 자율주행 동영상이나 실제 테슬라를 타고 계신분들은 무슨소리야? 할 수도 있을겁니다.

아래 영상처럼 혼자서도 잘만 운전하니 당연히 완전자율이라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현재 자율운행은 엄연히 레벨 4로 시스템이 주행은 모두 할 수 있지만 운전자가 개입요청에 적절히 대응을 해야 합니다.

물론 못하는 경우에도 시스템이 스스로 판단해서 주행이 가능하지만 특정 구간및 기상상황에서는 대처를 못할수도 있습니다.

2018년 발생한 테슬라의 자율주행 사고는 운전자가 완전히 주행에서 컨트롤을 하지 않을경우 레벨4 자율주행의 위험성을 보여줍니다.

당시 사망한 운전자는 차량내에서 영화를 보고 있던것으로 밝혀졌는데 현재 미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이 사고에 대한 소환장을 발부하고 테슬라의 자율주행에 대한 정식 조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테슬라의 모든 운전자들이 자율주행 테스트 드라이빙을 하고있는 상황에서 테슬라의 자율주행 테스팅 마일리지는 업계 최고수준으로 레벨 5의 자율주행이 유일하게 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구글의 Waymo를 앞서고 있습니다. [출처: Bloomberg / Waymo 20M+ mile & Tesla 1B+ mile as of 2018]

주목할만한점은 최근 자율주행 기술만으로는 업계 선두를 달리고 구글의 Waymo가 향후 몇년간은 자율주행 시스템을 인간운전자가 지원을 해야 할 것이라 발표한것과 대비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곧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해질 것이라 굳게 믿고 있다는 것입니다.

More>>> 4차 산업혁명의 정수 자율주행 핵심주

급격히 상승하는 전기차 시장

자율주행과 함께 떠오르는 것은 바로 전기차입니다. 테슬라가 리드하는 전기차 시장은 최근 2년간 성장세를 급격하게 가져가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미국이나 유럽이 아닌 중국입니다.

최근 10년간의 전기차 판매추이

출처: WSJ Dailyshot

특히 올해 코로나사태 이후 전기차 판매는 유럽을 중심으로 급등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통계를 보면 독일의 지난달 전기차 판매량은 전달보다 51%나 급등했고 작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무려 116%나 늘어났습니다. 전체 승용차 판매에서도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8.4%로 작년보다 두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프랑스도 비슷합니다. 6월 전기차 판매량은 전달대비 무려 193%가 폭등했는데 이는 정부가 최근 전기차 보조금을 급격하게 올리고 있는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독일은 지난해 11월부터 보조금을 기존보다 50% 인상했고 지난달에는 경기 부양지출가운데 1/3을 전기차 보조금등 친환경 정책에 쏟아부었습니다.

프랑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달부터 전기차 보조금을 올리고 기존 차량을 폐지하고 전기차를 구입하면 12,000유로를 지원하는 강력한 전기차 촉진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영국도 비슷한 정책을 준비중으로 2035년에는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완전히 금지할 계획을 세운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최근 이로인해 Tesla를 비롯해 Nikola, 중국의 Nio 등 관련 수소전기차들의 주가가 고공상승하고 있는데 단순한 유동성 랠리로 인한 버블은 아닌셈입니다.

전기차 시장이 탄력을 받고 있고 글로벌 각국이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부양책을 급격히 늘리는 상황에서 재생에너지가 낙점이 되었고 이에대한 수혜를 전기차가 받고 있는 셈입니다.

미국도 상황이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의 재확산으로 인해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가 힘을 받으며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급격히 늘릴것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More>>> 민주당 대선후보 조 바이든의 6대 공약

미국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ITK 소셜네트워크

투자성향에 따른 자산배분과 기대수익

Check Also

[비지니스]중국인들의 반발을 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TikTok 인수

트럼프의 최후통첩 트럼프 대통령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있는 중국의 영상공유앱인 TikTok이 미국인들의 개인정보를 중국 공산당에 넘긴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