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경쟁은 이제 시작! 도전에 직면한 테슬라

시장의 절대강자

지난 해 주식시장에서 최대의 화두중 하나는 바로 전기차[EV/Electric Vehicle]라는데에 이견이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것입니다.

이전의 닷컴버블에 비견될만큼 현재의 전기차라는 테마는 주식시장에 거대한 기대와 함께 버블에 대한 우려로 다가오고 있고 작년 한해만 700%가 넘게 상승한 대장주 테슬라는 실제 전기차시장과 주식시장 모두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할 만큼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올해부터 진정한 의미의 도전에 맞닥뜨릴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전기차 시장의 지역별 점유율과 판매량추이

Source: Virta.global

많은 사람들이 자각하지 못하고 있지만 현재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은 중국입니다. 그리고 그런 중국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테슬라가 그 위치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세계 최초의 해외 공장으로 중국 상하이에 기가팩토리를 연것은 세계최대의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우위를 유지하려는 전략의 일환이었던 셈입니다.

빠르게 쫓아오는 중국기업

실제로 지금까지 테슬라는 이런 노력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렌드는 이제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고 중국의 전기차 기업들을 포함한 전세계의 기존 제조업체들이 테슬라의 등뒤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당장 중국의 로컬 프리미엄 전기차 기업인 Nio를 필두로 Xpeng, Li Auto가 작년 6월부터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며 테슬라의 뒤를 바짝 쫓아오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기차 트리오와 테슬라의 매출추이

Source: Bloomberg

중국은 현재 테슬라가 한해 판매량 12만대를 넘기는 미국 다음으로 가장 큰 시장입니다. 그리고 이런 추세는 계속해서 중국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테슬라의 전체 매출과 수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판매하는 테슬라의 모델3는 미국과 유럽에서 판매되는 것보다 더 높은 마진을 자랑하고 있고 월가는 2022년 초까지 중국에서의 매출이 테슬라 전체매출의 40%를 차지할 수 있을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의 20%와 비교해 100%가 성장해야 하는 수치로 테슬라가 지금처럼 중국시장을 완전히 장악할 수 있을것이란 월가의 기대가 녹아있습니다.

사실상 중국에서의 테슬라에 대한 수요가 2021년과 2022년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것이라 전망하는 것인데 이에 대한 수요를 중국 상하이의 기가 팩토리가 충당할 수 있을것이란 자신감이 깔려있습니다.

물론 이는 반대로 테슬라가 올해와 내년 100%에 달하는 성장세를 중국에서 보이지 못할경우 시장의 기대가 상당부분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진정한 경쟁은 이제 시작

중국 차량협회는 테슬라가 올해 중국에서만 28만대의 차량을 판매할 수 있을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작년과 비교해서 80%의 증가폭입니다.

80% 성장세는 분명 놀라운 수준이지만 중국 차량협회가 전망하는 2021년의 전체적인 판매량이 170만대라는 사실은 결국 테슬라가 직면해야할 경쟁자들의 도전이 커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미 중국내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라 할 수 있는 Nio, Xpeng, Li의 한달 전기차 판매량은 테슬라 한달판매량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좀 더 대중적인 브랜드라 할 수 있는 Wuling Automobile과 BYD또한 빠르게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한해동안 주가가 무려 1,500%가 폭등한 Nio는 테슬라의 모델3보다 40%나 높은 금액의 SUV를 판매하고 있고 연초 테슬라가 자사의 모델에 대한 비용을 낮추면서 경쟁이 심화되었지만 그럼에도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할 정도로 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중국기업들과 테슬라의 EV판매량

문제는 테슬라의 경쟁자들이 중국내 로컬기업들뿐만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기존 자동차 업계의 거인들이 속속 전기차 비지니스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AG는 2023년까지 중국에서 8개의 전기차 시리즈를 출시할 계획이고 메르세데스 벤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다임러AG는 전기차 SUV를 포함해 최소 10개의 모델을 출시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들이 전기차 비지니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크지 않지만 이들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규모의 딜러 네트워크및 서비스/공급망 네트워크는 진입즉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이점이자 경쟁력입니다.

중국은 2025년까지 현재 5%를 차지하는 전기차의 비중을 20%까지 늘릴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린에너지 산업에 많은 혜택및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시장의 파이가 점점 커진다는 것을 의미하는과 동시에 테슬라가 지금까지는 블루오션을 홀로 유유히 헤엄치는 거대한 고래였다면 이제부터는 수많은 상어떼가 함께하는 힘든 경쟁에 직면했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이전 글>>> [비지니스]대항해 시대에 접어든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

Ref>>> [Bloomberg]Tesla’s Dominant Position in China Could Be Threatened Next Year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투자정보

ITK Best Investment Articles

1. 초보투자자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의 기초
2. 은퇴플랜을 위한 배당주 투자
3. 배당주 투자의 기초정보
4. 리스크매니지먼트에 대한 모든것
5. 주식투자 브로커 선택하기[Best Broker for 2020]
6. 주식초보를 위한 최고의 온라인 브로커 앱
7. 은퇴플랜의 기초
8. IRS의 세금혜택이 있는 IRA 은퇴플랜
9. 주식투자와 세금보고 Capital Gain/Loss Tax
10. 401(k) 플랜 롤오버 가이드

ITK 소셜네트워크를 방문해 보세요!

Check Also

[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1/20/2021 46대 대통령 취임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오늘 증시는 46대 대통령인 조 바이든의 취임식을 앞두고 부양책에 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