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21년래 최고치를 보이는 심각한 수준의 연체율

KEY POINTS

전체 모기지 신청: 0.7% 하락
주택구매관련 모기지 신청: 2% 하락
리파이낸스 모기지 신청: 0.3% 하락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일반론]: 3.01% -> 3.00%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점보론]: 3.31% -> 3.30%
FHA 30년 모기지 이자율: 3.12% -> 3.12%
15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 2.59% -> 2.59%
1/5 ARM 모기지 이자율: 2.80% -> 2.63%

30년 모기지금리는 3.00%

10월 9일 끝난 지난주의 30년 모기지금리는 다시한번 사상최저치를 갱신했습니다.

이제 2%대로 진입하는건 시간문제인것처럼 보일정도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택구입및 리파이낸싱 수요는 조금씩 모멘텀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지난주 주택구매관련 모기지 신청은 전주대비 2%하락했고 리파이낸싱은 0.3% 하락했습니다.

여전히 작년과 비교하면 구매신청은 24%나 높고 리파이낸싱은 44%나 높을 정도로 올해 수요는 매우 뜨겁습니다.

새학기가 시작되고 가을로 완연히 접어드는 시즈널한 수준의 둔화속에서도 부동산 시장이 극심한 재고부족을 제외하면 매우 밝은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30년모기지 이자와 국채수익률 추이

부동산 시장의 어두운 그림자

주택 렌트시장

주택시장, 그 중에서도 주택구매와 리파이낸싱 시장은 사상최저의 이자율과 높은 수요, 그리고 극심할정도로 낮은 재고로인해 고공행진을 하고 있지만 모든 상황이 밝은 것은 아닙니다.

주택을 살수있는 여유를 가진 고소득자들은 주택구매를 서두르고 있지만 반대로 코로나에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렌트를 하는 중저소득층은 렌트비를 내는것도 버거운것이 사실입니다.

집주인들은 코로나 팬데믹이후 집값이 오르지만 렌트비는 올리지 못하는 상황이 올해내내 이어지고 있으며 2014년 이후 렌트 인플레이션은 가장 낮은 수준으로 주저앉았습니다.

연간기준 렌트물가 추이

증가하는 심각한 연체

주택담보대출을 갚는 모기지 페이먼트의 연체는 보통 연체기간에 따라 가벼운 수준의 연체에서 사실상 포어클로져가 눈앞에 있는 심각한 수준의 연체로 나뉩니다.

가벼운 수준의 연체는 일반적으로 페이먼트가 한달에서 2달정도 늦는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연체가 3알이상 즉 90일 진행이되면 갚는 사람 입장에서도 이를 캐치업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 됩니다.

7월 데이터에 따르면 주택모기지 연체율은 6.6%로 6월의 7.1%보다 약간 낮아졌습니다. 다만 올해 7월의 연체율은 작년과 비교해서 2.8%정도 높은 수준입니다.

고무적인 점은 한달에서 세달사이의 연체, 즉 비교적 가벼운 수준의 연체율은 지난 4월보다 전반적으로 낮아졌다는 점입니다.

문제는 90일 이상의 연체로 정의되는 심각한 수준의 연체율인데 전년과 비교해서 1.3%에서 4.1%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7월 급증한 연체율은 2014년 7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며 사실상 포어클로져를 눈앞에 두고있는 120일에서 149일동안 연체를 한 비율은 부동산 버블이 터진 2009년 12월의 두배에 달하고 21년래 최고치입니다.

무너지는 리테일과 호텔

현재 미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큰 타격을 받고있는 부분을 꼽으라면 단연 리테일과 여행수요의 급격한 하락으로 인한 호텔업과 관련된 부동산입니다.

월가 투자 서베이에 따르면 응답자의 3분의 1 이상이 메인스트리트 리테일 스토어에서 나가야 한다고 응답했고 3분의 2가 쇼핑몰에서 지분을 팔아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호텔 비지니스는 더 좋지 않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경기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호텔비지니스는 2024년까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 설문 응답자들의 절반은 호텔주식을 보유할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상업부동산의 밝은 부분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사무실을 떠나 자택근무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사무실 빌딩은 기업이 망하지 않는이상 빌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팬데믹 이후 사무실을 폐쇄하기보다 내부를 재구성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사무실 빌딩이 현재 좋은 상황에 처한것은 아닙니다. 향후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은 있지만 리테일과 호텔비지니스처럼 무너지고 있지는 않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업용 부동산의 가장 밝은 부분은 제조업이나 물류산업의 팽창으로 인한 창고와 같은 빌딩입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 리테일 수요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물류와 창고산업의 성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ITK Best Real Estate Articles

1. 홈오너가 되기위한 준비사항
2. 다운페이먼트 저축요령
3. 주택구입 vs 렌트
4. 주택구입 초기비용
5. 최적의 이자율로 모기지를 얻는 방법
6. 주택구매시 주택감정[Home Appraisal]의 모든것
7. 주택구입시 고려해야할 홈에퀴티의 진실
8. 주택구입에 가장 좋은 시기
9. 주택구매에서 위치가 가장 중요한 이유
10. 홈오너로써 받을수 있는 세금공제와 혜택

현재 부동산 모기지 이자율 확인하기

ITK 소셜네트워크

Check Also

[부동산]주택판매는 14년래 최고, 맨하탄 공실률은 역대 최고

KEY POINTS전체 모기지 신청: 0.6% 하락주택구매관련 모기지 신청: 2% 하락리파이낸스 모기지 신청: 0.2% 하락30년 고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