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12번째 사상최저금리와 잃어가는 모멘텀

KEY POINTS

전체 모기지 신청: 3% 상승
주택구매관련 모기지 신청: 4% 상승
리파이낸스 모기지 신청: 5% 상승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일반론]: 2.99% -> 2.92%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점보론]: 3.11% -> 3.18%
FHA 30년 모기지 이자율: 3.11% -> 2.99%
15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 2.59% -> 2.51%
1/5 ARM 모기지 이자율: 2.84% -> 2.63%

12번째 사상최저 금리

올해 주택시장의 가장 큰 호재는 바로 사상최저수준을 기록한 금리일것입니다.

미 국채 장기금리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음에도 이를 따라가는 모기지 금리는 아랑곳하지 않고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습니다.

홈모기지 금리는 올해에만 12번 사상최저 수준을 기록했으며 지난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미국의 주택 모기지 30년금리는 전주의 2.99%에서 2.92%로 낮아졌고 이에 주택구매와 리파이낸싱 수요도 반응했습니다.

1년전과 비교해서 약 1% 정도 낮은 모기지 금리는 대부분의 기존 주택구매자들을 리파이낸싱으로 몰고 있고 작년과 비교해서 79%나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질금리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모기지 금리가 낮아지는 이유에 대해서 MBA[모기지 뱅커스 협회]는 코로나 팬데믹이 다시 확대되고 재정정책의 불확실성에 모기지 금리가 반응한것으로 보고있습니다.

모멘텀을 잃어가는 판매

워낙 낮은 금리덕에 주택구매를 위한 수요는 여전히 강하지만 향후 잠재적 구매자들에게 주택구매의 경제적 이득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계약은 했지만 아직 클로징은 하지 않은 탓에 선행지표로 인식되는 부동산의 잠정판매 지수는 10월 전월대비 1.1% 감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주택금리가 사상최저수준에 도달했지만 마찬가지로 주택 공급도 사상최저수준에 도달했고 이는 시장가격을 쓸데없이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당연히 잠재적 구매자들에게는 낮은 이자에도 불구하고 워낙 높게 형성된 가격으로 인해 경제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10월 판매는 줄었지만 반대로 가격은 중간가격이 $313,000으로 연간기준으로 무려 16%나 폭등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북동부 지역의 판매가 전달보다 5.9%나 감소케하는 요인으로 작용했고 서부또한 제자리걸음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런 이상기조가 계속 유지될 수는 없을것입니다. 팬데믹이 잠잠해지면 사라졌던 공급은 다시 늘어날 것이고 금리는 높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ITK Best Real Estate Articles

1. 홈오너가 되기위한 준비사항
2. 다운페이먼트 저축요령
3. 주택구입 vs 렌트
4. 주택구입 초기비용
5. 최적의 이자율로 모기지를 얻는 방법
6. 주택구매시 주택감정[Home Appraisal]의 모든것
7. 주택구입시 고려해야할 홈에퀴티의 진실
8. 주택구입에 가장 좋은 시기
9. 주택구매에서 위치가 가장 중요한 이유
10. 홈오너로써 받을수 있는 세금공제와 혜택

현재 부동산 모기지 이자율 확인하기

ITK 소셜네트워크

Check Also

[부동산]오르는 금리속에 2006년을 떠오르게하는 주택건설

KEY POINTS전체 모기지 신청: 전주 대비 1.9% 감소주택구매관련 모기지 신청: 전주 대비 3% 증가리파이낸스 모기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