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현황]힘들게 올라온 주택시장 코로나 확산으로 다시 하락?

KEY POINTS

1. 지난주 모기지 이자율은 3.29%로 사상최저치 기록.
2. 주택구매를 위한 모기지신청건수는 2주 연속 하락세.
3. 코로나바이러스 재확산으로 부동산 시장 구매수요 둔화 전망.

사상최저치로 또 하락한 모기지이자

지난주 코로나바이러스가 다시 재확산세를 보이면서 자산시장이 불안해지자 10년물 국채금리가 내려앉았습니다.

이는 부동산의 모기지이자에도 영향을 주었고 30년물 금리는 이제 3.30%에서 3.29%로 한단계 더 낮아졌습니다.

10년물 국채금리와 30년물 모기지이자율 추이

Source: tradingeconomics

이자가 낮아지면서 주택구매를 위한 수요는 계속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발표된 지난주의 주택구매를 위한 모기지 신청건수는 지난해와 대비해서 15%나 높을정도로 강한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전통적으로 6월까지 피크를 기록하고 주택구매에 대한 수요가 천천히 줄어들기 시작하는 것을 반영하듯 2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이자가 워낙 낮게 거래가 되면서 리파이낸스에 대한 수요는 작년보다 74%나 증가한 수준으로 수요가 워낙 많아 은행들이 리파이낸싱에 대한 비용을 올리고 있습니다.

061010_736109.gif
리파이낸스 하려는 자 줄을서시오~!!

모기지 구매 수요가 5월부터 급격하게 올라가면서 클로징은 안했지만 계약은 완료한 잠정주택판매 지수도 44.3%로 놀라운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

클로징까지 완료한 기존주택판매지수는 6월부터 이를 반영하기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동산의 인싸가 되려면

부동산 시장의 현황을 가장 빠르게 알수있으려면 무엇부터 봐야할까요?

주간으로 발표되는 MBA[모기지뱅커협회]의 모기지 신청건수가 매주 수요일 발표되는데 이를 보면 현재 부동산 시장의 주택구매를 위한 모기지 신청과 리파이낸스를 위한 신청이 얼마나 되는지 알수있습니다.

주간으로 발표되니 가장 빠르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 이후 한달에 한번씩 발표되는 잠정주택판매지수인데 이 지표는 클로징은 안됐지만 계약자체는 완료된 건들을 집계합니다.

마지막으로 부동산 시장의 대표지표이자 전체시장의 90%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는 클로징까지 완료된 기존주택판매지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 모기지신청건수가 가장 먼저 반응하고 그 다음 잠정주택, 마지막으로 기존주택 판매지표에서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택구입을 위한 절차로 보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억눌렸던 수요가 폭발한 부동산

어쨋든 주택구매 모기지 신청건수는 피크를 기록하고있고 집도 빠르게 팔리고 있습니다.

작년 6월 마지막 주를 기준으로 집이 리스팅되어 팔린 기간은 1년중 가장 짧았던 24이었으나 올해는 22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만큼 주택구매를 위한 수요가 짧지만 강력하게 나오고있다는 의미입니다.

2019년과 2020년의 계약까지의 기간

Source: Zillow

한편 NAR[미부동산협회]에서 발표된 5월의 잠정주택판매지수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재개를 한곳과 아직 안한곳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제재개를 너무 일찍해서 현재 바이러스가 재확산되고 있는 남부는 주택판매가 확연히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반대로 이제 막 재개가 되고있는 북동부 지역은 판매가 현격히 하락한 모습입니다.

5월의 지역별 잠정주택판매

결론 / Conclusion

지난 10년간의 기록을 보면 모기지 구매신청은 보통 7/4일 인더펜던스 데이가 있는 주에 크게 하락하고 다시 상승하지만 가장 많은 수요가 몰리는 기간은 메모리얼데이 이전입니다.

10년간의 추세대로 간다면 올해 이미 부동산 시장의 구매수요는 피크를 보인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Source: WSJ Dailyshot

물론 모기지 이자율이 더 하락하고 경제가 제개되면서 수요가 더 나올수도 있지만 이미 2주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이번주도 독립기념일이 있는 주이니만큼 더 큰 하락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20개가 넘는 주에서 다시 확산이 되고있는 상황이 유지되며 경기재개가 철회되는 주도 있는만큼 향후 부동산 시장의 수요가 더 낮아질 가능성을 봐야하겠습니다.

ITK 소셜네트워크

현재 모기지 이자율 확인하기

Check Also

[부동산]실업수당에 의지하는 렌트시장과 증가하는 주택압류

부동산 시장의 밝은 전망 코로나 팬데믹 이후 미국 경제에서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곳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