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본격적으로 오르는 금리에 둔화세를 보이는 수요

KEY POINTS

전체 모기지 신청: 전주 대비 4.1% 감소
주택구매관련 모기지 신청: 전주 대비 5% 감소
리파이낸스 모기지 신청: 전주 대비 4% 감소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일반론]: 2.92% -> 2.96%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점보론]: 3.12% -> 3.11%
FHA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 2.94% -> 2.97%
15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 2.44% -> 2.50%
1/5 ARM 모기지 이자율: 2.88% -> 2.92%

3개월래 가장 높아진 금리

코로나 확진자가 눈에 띄일만큼 줄어들고 경제회복이 가시화가 되면서 상대적으로 금리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모기지 시장의 금리는 어느덧 3개월래 가장 높아졌고 이런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잠재적 구매자들은 높은 가격에 물러서고 높아지는 금리에 한발자국 더 물러서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6주의 기간에서 모기지 금리는 4주동안 오르는 모습을 보였고 이것이 주택시장의 수요에 영향을 끼치며 조금씩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여전히 주택구매 수요는 작년과 비교하면 17%가 높을정도로 뜨거운 것이 사실입니다.

여전히 높게 유지되는 주택구매 수요

Source: The Dailyshot

여기에 모기지 금리 역시 지난 시기를 볼때 역사적으로 낮지만 문제는 너무 올라버린 주택가격입니다.

여전히 많은 시장 참가자들이 올해에도 주택시장에는 뜨거운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회복이 가시화되고 팬데믹의 영향에서 줄어들수록 그동안 막혀있던 공급또한 한꺼번에 쏟아져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동안 막혀있던 수요가 경제제재가 풀리자마자 터저나온것처럼 그동안 매물을 내놓지 못하고 있던 홈셀러들이 팬데믹이 종식이 되면 높은 집값에 대한 수혜를 누리고자 한꺼번에 내놓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물론 현재 주택시장에 공급이 되는 주택은 믿을 수 없을정도로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Realtor.com에 따르면 1월에 판매된 총 주택의 수는 전년대비 무려 43% 줄어든 모습을 보였습니다.

주택시장의 건전성을 위해서라도 주택 공급량이 어떻게든 나아져야 하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사상최저치를 기록한 포어클로져

높아지는 집값에 정부가 팬데믹으로 피해를 입은 세입자들과 홈오너들을 보호하는 조치까지 연달아 이어지면서 차압되는 주택은 계속 낮아지고 있습니다.

Realtytrac.com에 따르면 올해 1월의 차압리스트는 총 9,702개로 한달전과 비교해 11%나 낮아졌고 1년전과 비교해서는 80%나 감소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이에 RealtyTrac은 1월 압류활동은 바이든 행정부가 3월말까지 정부지원 대출에 대한 압류 모라토리움을 유지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계속 감소세를 보였다며 CARES act의 모기지 유예 프로그램으로 인해 수백만건의 심각한 연체 대출이 포어클로져로 진행되는 것을 막았음을 밝혔습니다.

문제는 언제까지고 정부의 지원에 모기지 유예를 받으며 차압을 막을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결국 실업률이 빠르게 회복되지 않는이상 모기지 유예 프로그램이 만료가 되면 차압건수가 갑자기 빠르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고용시장의 회복이라는 것이 다른 일반적인 경제지표와는 다르게 가장 늦게 회복이 되는 특성이 있다는 점에서 미루어볼때 주택시장의 실질적인 어려움은 팬데믹이 끝나고 난 이후, 정부의 보호가 사라진 후가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지난 경기침체와 비교해 영구실직은 더 악화된 상황

현재 부동산 모기지 이자율 확인하기

ITK Best Real Estate Articles

1. 홈오너가 되기위한 준비사항
2. 다운페이먼트 저축요령
3. 주택구입 vs 렌트
4. 주택구입 초기비용
5. 최적의 이자율로 모기지를 얻는 방법
6. 주택구매시 주택감정[Home Appraisal]의 모든것
7. 주택구입시 고려해야할 홈에퀴티의 진실
8. 생애첫 주택구입자를 위한 FHA론의 모든것
9. 주택구매에서 위치가 가장 중요한 이유
10. 홈오너로써 받을수 있는 세금공제와 혜택

ITK 소셜네트워크

Check Also

[부동산]너무 빠르게 오르는 금리와 가격

KEY POINTS전체 모기지 신청: 전주 대비 11.4% 감소주택구매관련 모기지 신청: 전주 대비 12% 감소리파이낸스 모기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