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모기지 신청 최근상황과 내년까지의 부동산 시장전망

KEY POINTS

전체 모기지 신청: 5.1% 하락
주택구매관련 모기지 신청: 2% 하락
리파이낸스 모기지 신청: 7% 하락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일반론]: 3.20% -> 3.14%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점보론]: 3.52% -> 3.51%
FHA 30년 모기지 이자율: 3.27% -> 3.27%
15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 2.76% -> 2.73%
1/5 ARM 모기지 이자율: 3.08% -> 3.09%

모기지 신청건수 2주 연속 하락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이 전주의 3.20%에서 3.14%로 하락했지만 주택 융자 홈모기지 신청건수는 더 줄었습니다.

전체 구매 어플리케이션의 약 10%를 차지하는 FHA 론 이자율이 3.27%로 전주와 동일하게 책정이 되면서 집을 구입하려는 신규 구매자들이 망설이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전년동기 대비와 비교하면 현재의 모기지 시장은 상당히 뜨겁습니다.

주택구매 어플리케이션은 작년보다 22%나 높은 수준이고 리파이낸싱 수요는 무려 84%나 높습니다. 모기지 협회에 따르면 주택구매 신청은 11년 연속 전년대비 증가추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주택융자 구매신청 추이

시즈널한 하락추세일 뿐

현재 부동산 시장, 그 중에서도 렌트시장에 워낙 많은 실업자로 인해 퇴거위기와 이로인한 차압추세의 증가 우려가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냉정히 말해 현재 미 경제에서 가장 밝아보이는 부분또한 부동산 시장입니다.

주식시장을 포함해 모든 자산이 폭락세를 겪었고 이제 막 회복을 하고 있지만 부동산 시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가격은 상승했습니다.

현재 2주 연속 하락세를 겪은 모기지 신청건수도 7월 이후 시즈널하게 겪는 부동산 시장의 둔화세를 이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것 뿐입니다.

특히 우려되고 있는 주택차압의 증가는 2020년 현재 차압되고 있는 주택들이 수십년래 최저수준이라는 점에서 두배로 증가해도 부동산 시장이 무너질 수준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상반기 주택차압 건수 추이

출처: ATTOM

More>>> 실업수당에 의지하는 렌트시장과 증가하는 주택압류

현실적인 주택시장의 하락세는 -1.0%

현재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보는 주택시장의 전망은 이렇습니다.

아직까지 주택가격이 전년대비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거의 10년 가까이 만들어진 이 추세는 이제 곧 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워낙 높은 실업률에 경기침체까지 부동산 시장만 가격이 무작정 상승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지금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왔던 저가 주택들은 반대로 이번 코로나 위기이후 저소득층이 가장 많은 타격을 받은 영향을 고스란히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가 저택들은 고가저택대로 향후 지금의 공제제한이 있는 세금문제에 더해 가격 하락의 가장 큰 타격을 받는 부동산 시장의 약한 고리가 될 수 있습니다.

CoreLogic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부동산 시장은 내년 중반까지 약 전년대비 -1.0%의 하락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연간대비 기준으로 본 부동산 가격전망

출처: CoreLogic

More>>> [부동산동향]여전히 몰리는 수요, 가격은 6년만에 하락

ITK 소셜네트워크

현재 모기지 이자율 확인하기

Check Also

[부동산]주택판매는 14년래 최고, 맨하탄 공실률은 역대 최고

KEY POINTS전체 모기지 신청: 0.6% 하락주택구매관련 모기지 신청: 2% 하락리파이낸스 모기지 신청: 0.2% 하락30년 고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