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극심한 공급부족에 감당할 수 없는 가격, 떠나는 구매자들

지난 주 모기지 금리 추이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일반론]: 3.11% -> 3.18%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점보론]: 3.20% -> 3.26%
FHA 30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 3.21% -> 3.14%
15년 고정 모기지 이자율: 2.49% -> 2.58%
1/5 ARM 모기지 이자율: 2.69% -> 2.69%

둔화되는 판매, 정상으로의 복귀?

팬데믹이 초래한 부동산 시장의 이상과열이 점점 구매자들을 시장 밖으로 밀어내고 있습니다.

너무 높은 가격에 극도로 부족한 매물로 인해 잠재적 구매자들이 구매를 포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주 발표된 5월 주택시장의 판매지표는 이러한 시장의 이상신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5월의 중위가격은 35만달러를 돌파해 사상최고치를 경신했지만 여전히 매물은 사상 최저수준의 바닥에 있습니다.

상황이 이러다보니 미국 부동산 시장은 본격적으로 성수기가 시작되는 봄 시즌임에도 판매가 4개월 연속 둔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판매가 둔화되는 데에도 불구하고 연간 가격 상승세는 1999년 이후 가장 빠른 수준입니다.

미 부동산 협회(NAR)에 따르면 매물이 워낙 없다보니 매물이 나오면 90%가 한달 내로 모두 팔린다고 합니다. 다행이 최근 미국 내 코로나 사태가 잠잠해지면서 매물이 조금씩 늘어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5월에는 4월에 비해 소폭이지만 7%정도 매물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아이러니한 점은 판매와 모기지 신청이 계속 하락세를 보이면서 팬데믹 이후 너무 과열된 것처럼 보이던 시장의 수요 측면에서 팬데믹 전의 정상적이던 시절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주택구매 모기지 신청 추이: 데일리 샷

여전히 심각한 공급 문제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급의 문제는 심각합니다. 미국 경제에 전반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공급망의 병목현상은 주택시장에도 보이고 있습니다.

원자재 공급과 자재 배송이 제 시간에 되지 못하니 신규 주택 건설 수주가 들어와도 착공을 하지 못하고 대기중인 밀린 주문들이 급격히 많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공급망의 병목 현상과 사람을 구하지 못하는 인력난까지 겹치면서 주문을 맞추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여기에 원자재 가격의 급등세까지 가세하면서 5월에는 2019년 58만불이던 신규 주택이 목재와 콘크리트, 페인트까지 모두 오른 탓에 94만불에 팔리고 있는 형국입니다.

이전과 비교해 무려 61%가 폭등한 것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막상 신규주택도 쉽게 구매를 할 염두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규주택 판매도 3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이유입니다.

수요가 공급을 완전히 압도하는 고압경제(High Pressure Economy)의 한 단편입니다.

공급이 전혀 되지 못하는 문제는 신규주택 뿐 아니라 기존 주택에서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집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세대는 이른바 베이비붐 세대인데 자의든 타의든 이번 팬데믹 사태로 인해 이들이 상당히 많이 은퇴를 했습니다.

은퇴를 하게 되면 보통 자녀들과 살던 기존의 큰 주택에서 떠나 다운 사이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팬데믹 전에는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를 하는 이 시기에 매물이 상당히 많이 쏟아져 나올 것이라 예상을 한 미디어도 있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팬데믹으로 인해 이들의 움직임이 극도로 위축돼 이번에는 그런 움직임이 거의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가격이 너무 올라 팔아도 원하는 집을 살 수가 없게 되자 집을 내놓지 않고 않고 있는 것 입니다.

극도로 취약해진 주택시장의 구매 환경으로 인해 잠재적 구매자들의 투자심리는 사상최저 수준으로 하락했습니다.

신규주택 판매: 착공대기 수요와 건설중, 그리고 완공한 주택의 차이 (데일리 샷)

현재 부동산 모기지 이자율 확인하기

ITK Best Real Estate Articles

1. 홈오너가 되기위한 준비사항
2. 다운페이먼트 저축요령
3. 주택구입 vs 렌트
4. 주택구입 초기비용
5. 최적의 이자율로 모기지를 얻는 방법
6. 주택구매시 주택감정[Home Appraisal]의 모든것
7. 주택구입시 고려해야할 홈에퀴티의 진실
8. 생애첫 주택구입자를 위한 FHA론의 모든것
9. 주택구매에서 위치가 가장 중요한 이유
10. 홈오너로써 받을수 있는 세금공제와 혜택

ITK 소셜네트워크

Check Also

[부동산]드디어 늘어나는 리스팅, 주택시장 거품 걷히나?

가격은 여전히 사상최고 미국의 주택시장 과열이 드디어 2006년의 부동산 버블 시기를 뛰어넘었다. 화요일 발표된 5월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