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의 조정이 왔다
저번주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가시화되고 연준은 금리인상을 확정했습니다.
여기다 유럽은 PMI 지수하락으로 성장률 둔화가 우려되면서 이 세개의 트리플 악재로 인해 금요일 다우는 무려 2.4%가량 후퇴하며 이번 1월의 고점에 비해 11% 하락하여 공식적으로 주가가 조정에 들어갔음을 알렸습니다.
골드만삭스는 향후 뉴욕 증시의 장세를 점쳐주는 컴퓨터 모델이 앞으로 하락장이 펼쳐질 가능성을 70% 이상이라고 가리키고 있다고 전하며 정작 그들 스스로는 믿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골드만삭스가 만든 컴퓨터모델은 성장 모멘텀 (미국 ISM 지수 기준), 수익률 곡선의 기울기, 핵심 인플레이션, 실업률, 실러 경기조정주가수익비율(CAPE) 등 5개 지표를 기준으로 향후 장세를 판단한다. 현재 이 지표는 70% 이상 베어마켓이 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베어마켓은 지수가 최고점에서 20% 이상 하락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다우는 1월말 고점에서 10% 가량 떨어졌다.
그런데 우량주 30개로 이루어진 다우지수와 기술주로 이루어진 나스닥간의 미묘하면서도 큰 차이가 발생하며 변동성이 심해진 시장에서 향후 투자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나스닥의 급락
금요일 다우가 무역전쟁 불안감으로 무너졌다면 월요일 나스닥을 중심으로 급등한 투자심리의 회복세는 아래의 쿼드러플 악재로 나스닥이 어제인 화요일에 또다시 무너집니다.
- 페이스북의 데이터 유출 스캔들 여파로 인한 규제 도입 가능성
- 엔비디아의 자율주행차 시험주행 중단발표
- 테슬라 차량 사고소식과 무디스의 신용등급 하락 발표, 파산가능성 대두
- 시트론 리서치 편집장 앤드류 레프트의 트위터 매도 소식
|
어제 나스닥 종목에 참여하셨던 투자자들은 아마 공포감을 느꼈을 정도의 무서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나스닥만 하루만에 약 3%가 빠졌고 나스닥 대장주라 할 수 있는 FANG는 거의 6%가 급락하며 하루만에 시총이 $1,800억 달러가 사라졌습니다.
12일 고점에 오른후 보름정도 되는 사이에 무려 12%가 빠졌습니다.
가히 2000년의 테크버블이 다시 오는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감마저 들고있습니다.
다우존스와 나스닥 비교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딩 서비스등 4차 산업혁명의 선봉에 서있는 기술주들이라 그런지 펀더멘탈적인 부분을 제외해도 기술적인 분석을 보아도 나스닥이 여전히 다우나 S&P500보다 강한 매수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 3개의 차트는 저번 금요일의 하락세를 세개의 지수가 각기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우존스 산업지수
미국의 대표적인 우량주 30개를 기준으로 하는 다우지수는 작년부터 이어진 추세선이 뚫리며 추가하락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1월에 기록한 전고점이후로 2월과 3월의 고점이 차례대로 낮아지는 모습을 보이며 매수세가 계속 약해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S&P500 지수
다우지수보다 좀 더 포괄적인 500개 이상의 대표기업을 기준으로 하는 S&P500은 금요일과 어제의 하락세에도 추세선을 뚫지는 않고 갭을 두어 아직까지는 매수세가 살아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우지수와 마찬가지로 1월에 기록한 고점이후로 전고점이 낮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여전히 상승동력이 부족함을 나타냅니다. 다만 다우에 비해 3월의 고점이 2월보다는 높습니다.
NASDAQ 지수
4차 산업혁명의 선봉장이자 이번 강세장의 얼굴마담인 기술주를 중심으로 하는 나스닥은 같은 하락세에도 완전히 다른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고점은 1월보다 2월은 낮지만 3월은 1월을 능가하며 강력한 상승동력이 살아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하락세에도 다우와 S&P500 지수와는 다르게 이전의 추세선에도 훨씬 못미치는 매우 큰 갭을 보여줌으로써 아직 저점에서 사려는 매수세가 살아있음을 알수있습니다.
미국증시 기술적 분석에 의한 전망
미국증시는 공식적으로 조정시장에 돌입했습니다.
만일 이번 하락장이 20%이하의 조정을 뜻하는 본격적인 베어마켓의 시작이라면 향후 주식은 지난 2017년 9월의 저점이었던 수준으로 10%가량이 추가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후로 상승장이 펼쳐진다면 Fibonacci Retracement 0.5%~0.618% 구간인 24,472~24,697 레벨에서 저항을 받을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더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한다면 실질적으로 하락채널에 갖히기 때문에 시장은 추가 하락을 피할 수 없습니다.
하락시 2/9일의 전저점인 23,360에서 지지를 받고 결과적으로 Double Bottom을 만들고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 지지선이 깨질경우 최고점에서 약 20%가량 후퇴하는 21,750 레벨까지 하락할 수 있습니다.
More>>> 초보투자자의 미국 주식 투자하는 방법
비트코인 BTC/USD
가상화폐는 악재가 계속 쏟아져 나오면서 하락세를 피하기 어려운 모양세입니다.
트위터와 스퀘어의 CEO인 Jack Dorsey가 비트코인이 결국 한세기안에 현재의 법정화폐를 대체할것이라고 자신만만하게 이야기했지만 아직까지는 공허한 외침입니다.
이전의 분석에서 지지레벨을 이룰것이라 했던 7,860 레벨에서 매우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만일 현재의 삼각추세선의 하단 지지선이 오늘 하락돌파된다면 3/18일의 저점이었던 7,323 레벨에서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레벨마저 무너질 경우 2/8일의 저점이었던 $6,000 까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추세가 상승세로 전환될 경우 50일과 200일 이평선이 만나는 지점인 $9,300 까지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