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8/26/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트럼프 중국과의 무역합의 가능성발언
2️⃣ 10년물 금리 2016년 이래 최저치, 장단기 금리역전 지속
3️⃣ 미국, 일본과 무역합의 원칙적 동의
4️⃣ 미 내구제주문지수 예상외 상승, 일반품목은 하락
5️⃣ 독일 비지니스심리지수 7년래 최저치 하락

1. 트럼프 중국과의 무역합의 가능성발언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기업 철수명령이후 급격히 올라갔던 미중 갈등국면이 G7에서의 추가 강경발언 이후 일요일 선물시장 하락. 하지만 중국이 연락을 해 무역협상을 다시 시작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후 류허가 갈등을 자제하고 대화로 국면을 풀어나간다는 발언과 겹치며 시장 안정.

2. 10년물 금리 2016년 이래 최저치, 장단기 금리역전 지속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이 협상을 원한다는 주장에 중국의 공식적인 확인이 없는 상황에서 안전자산을 찾는 채권시장의 수요는 계속해서 몰리며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1.45%까지 하락하며 2016년래 최저치기록.

3. 미국, 일본과 무역합의 원칙적 동의

G7에서 트럼프와 아베가 일본차량의 관세를 잠점 보류하는 조건으로 미국산 농축산품에 대한 수입 확대를 원칙적으로 동의.

4. 미 내구제주문지수 예상외 상승, 일반품목을 하락

미국의 성장률에 영향을 주는 내구제주문지수[Durable Goods Order]가 예상보다 좋은 성적[전월 1.8% / 예상 1.1% / 실제 2.1%]을 보인 가운데 방산제품을 제외한 일반품목은 전월 0.9% / 예상 -0.1% / 실제 -0.4%]로 하락.

5. 독일 비지니스심리지수 7년래 최저치 하락

독일의 IFO 비지니스 인덱스가 7년래 최저치인 94.3으로 하락한 가운데 트럼프의 관세부과 협박은 계속되고 영국의 브렉시트 위험이 상존하며 유럽의 가장큰 경제권인 독일의 추락이 가시화.

ITK 오늘의 한마디

주말내내 이어진 롤러코스터 장세로 시장과 투자자들이 멀미를 할 정도입니다.

금요일 선물시장까지 마감 후,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한 추가관세 조치를 발표했고 이후 G7에서 중국의 추가 관세를 더 높이지 못해 후회한다며 미국기업의 철수는 국가비상사태 선포로 할수있다는 초강경발언을 이어갔습니다.

시장은 당장 일요일 오후 선물시장 오픈하자마자 다우가 200포인트 넘게 급락을 했습니다.

그런데 왠걸. 다시 트럼프가 중국이 두차례에 걸쳐 전화를 하며 협상을 하고 싶어한다는 주장을 하며 ‘역시 대단한 중국과 시진핑 주석~ 따봉!’을 날리는 조울증적인 증세를 보이며 월요일 시장은 다시 상승 출발했습니다.

그렇지만 중국은 류허의 대화로 협상을 해야한다는 원론적인 발언을 제외하고는 국영매체인 신화통신을 통해서는 전화를 한것에 대해서는 모른다는 입장과 관세가 추가되면 보복을 다시 하겠다는 강경발언만을 이어갔습니다.

어느 장단에 춤을 맞춰야 하는지 웃어야 할지 울어야할지 모르는 상황이 계속 연출이 되고 있습니다.

투자에서 돈의 흐름을 찾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지금처럼 초불확실성의 세계에서는 더더욱 말이죠.

여기저기 물회오리가 치는 지금상황에서 장강의 도도한 물길처럼 한곳을 향해 가는 곳은 바로 채권시장입니다.

자산시장에서 주식시장이 빙하의 물위에 올라와있는 부분이라면 물 아래 있는 거대한 덩어리가 바로 채권시장입니다.

빙하위에서 트럼프와 중국이 싸우고 화해하고 독일이 좋았다 나빴다 난리가 나고 있지만 물 밑 채권시장에서 천천히 보여주는 시그널은 올해내내 한결같습니다.

불확실성과 경기침체 두려움으로인한 안전자산 선호입니다.

10년물 국채금리는 작년 11월 고점을 찍은후 연준의 12월 추가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하락을 거듭하여 결국 장단기 금리차 역전까지 만들어 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 화냈다가 웃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이는 시장의 그에대한 두려움을 더 크게만 만들어내고 믿음을 약하게만 만들뿐입니다.

시장은 연준이 언제부터 개입을 할지만 보겠지만 연준도 이제는 자신들의 완화적인 통화정책이 트럼프의 강경한 무역스탠스에 힘만 주고 있을 뿐이라는 것을 안것처럼 보입니다.

미국경제를 사이에두고 백악관과 연준의 힘겨루기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주시해야 하겠습니다.

Check Also

[Market]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09/21/2020: 대법관 인선 충돌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대법관 인선과 바이러스 확산 공포 월요일 미 증시는 대법관 인선을 앞두고 백악관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