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8/19/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미중 무역대화 ‘긍정적’
2️⃣ 애플의 팀쿡 트럼프와 관세로 삼성이슈화
3️⃣ 채권매도세로 위험자산 선호도 상승
4️⃣ 중국 새로운 이자율 규정으로 금리인하 시사
5️⃣ 국제유가는 사우디 유전 공격과 미중대화로 상승

1. 미중 무역대화 ‘긍정적’

트럼프 대통령과 래리 커들로 경제수석이 중국과의 대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으며 긍정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고 밝힌 가운데 잘될경우 상당한 리뉴얼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는 발표.

2. 애플의 팀쿡 트럼프와 관세로 삼성이슈화

미 상무부가 화웨이의 부품구입 허가를 90일로 추가 허용키로 밝힌 가운데 애플의 팀쿡과 트럼프가 삼성의 미국수입품에 대한 무관세 혜택에 대한 대화를 이슈화.

3. 채권매도세로 위험자산 선호도 상승

10년물 금리가 상승하며 장단기 금리차가 다시 확대되자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오르며 미국 선물시장은 다우가 390포인트까지 상승출발.

또한 중국이 새로운 대출이자규정인 LPR의 개정을 밝히며 사실상 금리인하 스탠스를 보일것으로 기대되며 아시안 시장은 급등, 유럽시장은 독일의 재무장관이 금융위기가 올경우 $50B의 강력한 부양책을 시사하며 시장 상승세.

4. 중국 새로운 이자율 규정으로 금리인하 시사

중국 인민은행이 대출이자규정에 대한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할것임을 밝히며 지난주 보인 급격한 경기둔화 우려에 대한 대응책으로 사실상 금리인하를 시사.

5. 국제유가는 사우디 유전 공격과 미중대화로 상승

예맨 반군의 소행으로 알려진 사우디 유전시설에 대한 드론 공격과 미중 무역대화의 기대감이 높여지며 국제유가는 상승.

ITK 오늘의 한마디

오늘 시장은 금요일 보여준 각국의 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가시화되며 다시한번 상승출발을 했습니다.

다우는 무려 390포인트 갭상승하며 지난 수요일의 하락세를 모두 만회했습니다.

지난주 보인 중국과 유럽의 경기지표는 중앙은행들로 하여금 이제는 나서야할때라는 시그널을 확실히 준것으로 보입니다.

드디어 중국이 사실상 금리인하에 돌입할것임을 선포했고 그 지독한 독일또한 ‘금융위기가 온다면’이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리세션이 올경우 상당히 공격적인 부양책에 적극적으로 나설것임을 천명했습니다.

미국 시장또한 국채금리가 상승하며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출발했으나 큰 모멘텀은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빈약한 모멘텀은 연준의 확실한 시그널이 나올때까지 계속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이번주 열리는 연준의 잭슨홀 미팅에서 열리는 파월의장의 입에 시장의 모든 포커스가 맞춰질 것으로 보이지만 과연 원하는 답을 얻을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현재 상황은 연준이 올해 기본적으로 두번의 추가 금리인하를 할것을 기정사실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10년물 금리가 1.60%를 넘나들고 30년물 금리마저 2%대를 무너뜨리려 시도하는 것으로만 봐도 시장의 요구가 얼마나 강력한지 알수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경기둔화 시그널이 실제적으로 강하게 발산되고 있는만큼 최소한 이번에 두번의 금리인하와 강력한 부양책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내용이 나와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미국의 경제체력이 유럽이나 중국과 스탠스를 맞출만큼 약하지 않고 그럴 기미도 크게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결과적으로 연준이 강력한 부양책 시사를 해주지 않는다면 시장의 실망감은 크게 발현될 수 있을것으로 보이며 결국 그로인해 9월 50bp 금리인하 가능성은 더욱 커질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은 새로운 합의가 만들어질 수 있음을 커들로가 시사했는데 이는 결국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레이스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중국과 부분적 합의를 할수있음을 보여주는 단서로 판단됩니다.

Check Also

[Market]주요 경제뉴스및 마켓시황 08/06: 기술전쟁[Tech War]

오늘의 주요 경제뉴스 1. 지난주 신규실업수당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140만건이 추가될 것으로 전망되며 고용시장의 둔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