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8/01/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파월 브리핑이후 미 달러화 2년래 최고치
2️⃣ 미 연준의 금리인하이후 글로벌 증시 혼조세
3️⃣ 글로벌 제조업지수 포커스
4️⃣ 국제유가는 연준 실망으로 하락세
5️⃣ 영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1. 파월 브리핑이후 미 달러화 2년래 최고치

연준의 25bp 금리인하 발표후 파월의장의 브리핑에서 오랜 금리인하 사이클의 시작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하며 달러화는 2년래 최고치인 98.60레벨로 상승.

다만 시장은 여전히 9월 추가 금리인하에 베팅을 하고있으나 3번의 금리인하 가능성은 약해지며 달러강세 유지.

2. 미 연준의 금리인하이후 글로벌 증시 혼조세

시장의 예상대로 한번의 금리인하가 발표되었으나 향후 스탠스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며 다우가 300포인트 하락, 아시안증시또한 6주래 최저치 하락, 일본 엔화는 달러대비 2년래 최저치 하락했으나 유럽증시는 오전의 하락장이 파이낸셜 섹터의 양호한 실적보고로 실망매도세를 어느정도 떨쳐버린것으로 보임.

3. 글로벌 제조업지수 포커스

유로존의 제조업지수가 6개월 연속 수축을 기록하고 비지니스 심리는 2012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하는 가운데 영국의 공장생산량또한 7년래 최저치로 하락했으나 예상보다는 소폭 상승.

오늘 발표된 초기실업수당 청구는 전월 207K / 예상 214K / 실제 215K로 소폭 상승.

ISM의 제조업지수는 전월 51.7 / 예상 52.0 / 실제

4. 국제유가는 연준 실망으로 하락세

국제유가는 연준의 향후 통화정책 기대에 대한 실망으로 5일 연속 랠리를 마감하며 하락세.

5. 영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영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75%로 동결한 가운데 올해 성장률 전망은 기존 1.5%에서 1.3%로 하향조정.

ITK 오늘의 한마디

어제 시장은 연준의 향후 행보에 대한 단서를 받고 꽤 큰 충격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파월의장은 ‘사이클 중간단계의 조정’이라며 좀 더 강한 통화부양책을 기대하던 시장을 실망시켰습니다만 연준은 해야 할 말과 정책을 했을뿐입니다.

연준이 사상최고치를 기록하는 주식시장과 여전히 세차게 돌아가고 있는 경제지표를 근거로 인하를 안했어도 시장은 폭락했을테고 오랜 금리인하 사이클의 시작이라고 했어도 잠시 환호했을지는 몰라도 곧 경제침체에 대한 두려움이 더 크게 다가왔을 것입니다.

지금 시장은 혼자 김치국물을 과하게 벌컥거리며 마신 댓가를 치뤄야 하는 시기로 보입니다.

3번이상의 금리인하를 기대한 모습이 전 자산시장에 걸쳐 나타났는데 이에 대한 리밸런싱이 시작이 되야겠죠.

이미 이에 대한 시그널은 달러 강세 움직임과 채권시장, 그리고 골드에서 이미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냉정하게 보면 결국 연준은 올해 두번이상의 금리인하를 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연준은 언제나 첫 금리인하는 보험컷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후 나오는 경제상황에 따라 보험컷이 되기도 혹은 리세션 컷의 시작이 되기도 하죠.

올해말은 유럽의 경기침체 우려가 시장을 뒤엎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여전히 유럽의 제조업은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반등의 움직임은 보이지 않습니다.

중국의 자동차소비가 엄청난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제조업을 겨냥한 관세전쟁은 여전히 진행중입니다.

미국의 제조업도 그에대한 영향을 이미 받고 있습니다. 시카고 제조업지수는 경기축소를 의미하는 50을 뚫고 44.4까지 급락했습니다. 오늘 발표된 ISM 제조업지수도 예상외 하락한 51.2를 기록했는데 곧 시카고를 따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럽이 무너지면 미국또한 어느정도의 하락은 피하기 어려울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시장이 연준의 금리인하를 더 강요하기위해서라도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하지만 지금이 공포에 질려 매도를 해야할 시점인가하고 묻는다면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이제껏 현금확보에 대한 중요성을 계속 언급했는데 지금은 패닉셀을 할때가 아니라 탐욕의 눈과 흥분된 마음으로 시장을 기다려야 할때입니다.

지금이 98년이 될지 2001년이 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죠.

다만 미국의 리세션이 외부요인으로 시작한 경우는 없었다는 점과 투자자가 미국의 리세션을 걱정해야 할 시점에 대한 시그널은 고용지표, 즉 실업률의 급등과 소비가 무너지는 모습을 보일때 볼수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Check Also

[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 ITK투자노트: 12/01/2020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전일 중증 코로나 예방율 100%를 발표한 Moderna가 FDA에 긴급승인을 요청했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