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7/26/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미국 2분기 GDP 예상보다 높은 2.1%
2️⃣ Alphabet과 Intel은 서프라이즈, Amazon은 실망
3️⃣ Twitter와 McDonald 모두 좋은 실적보고
4️⃣ Apple, Intel의 모뎀비지니스 인수 인정
5️⃣ GDP와 긍정적인 실적보고로 미 증시 상승출발

1. 미국 2분기 GDP 예상보다 높은 2.1%

미국의 2분기 성장율이 1분기의 3.1%보다 낮은 2.1%로 집계되며 올해 성장률 예상치는 1.8%로 하락.

다만 1.3%까지 하락했던 2분기 성장률 예상보다 높게 발표되며 다음주 예정된 미 연준의 통화정책에 어떻게 반영이 될지가 관건.

2. Alphabet과 Intel은 서프라이즈, Amazon은 실망

구글의 모기업인 Alphabet과 Intel이 모두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보고하며 Alphabet이 10%이상 폭등한 가운데 Amazon은 수익이 예상을 하회하며 약세.

3. Twitter와 McDonald 모두 좋은 실적보고

트위터와 맥도날드모두 오전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현재 42%가 공개된 S&P500의 기업실적은 현재까지 76%가 예상을 상회하는 수익을 보고, 5.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63%가 예상을 상회하는 매출을 보고 4.7%의 성장률 기록.

4. Apple, Intel의 모뎀비지니스 인수 인정

Apple이 Intel의 모뎀비지니스 파트를 $1B에 인수하며 자체적인 모뎀칩 개발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글로벌 경쟁자인 삼성과 화웨이와의 갭을 축소.

5. GDP와 긍정적인 실적보고로 미 증시 상승출발

예상을 상회하는 2분기 GDP와 기업들의 어닝실적보고로 미 증시는 상승출발. 다만 예상보다 좋아보이는 내구제주문지수와 미국 성장률 보고로 연준의 통화정책 스탠스가 어떻게 될지가 관건.
.

.

ITK 오늘의 한마디

어제 오늘 발표된 미국의 경제지표는 솔직히 CNBC의 보도대로 시장에 팽배해있는 리세션 공포가 어느정도 걷히는 정도입니다.

1.3%까지 하락했던 아틀란타 연준의 GDP예상치를 비웃기라도 하듯 2.1%로 집계된것은 둘째치고서라도 어제 발표된 내구제 주문지수부터 고용지표까지 둔화의 분위기조차 없습니다.

제조업지표가 둔화시그널을 보이고있지만 제조업이 미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이제 12%정도입니다.

70%가량을 차지하는 소비에서 2분기 개인소비지출은 4.3%가 상승했는데 이는 2017년 4분기 이후 최고치입니다.

여기에 정부소비지출과 투자지출은 5% 상승했고 이또한 2009년 2분기 이후 가장 빠른 페이스라고 합니다.

물론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와 관세전쟁으로 인한 기업들의 투자심리가 점점 악화되는 것은 피할수 없어보입니다.

미국내 민간부문투자는 5.5% 하락하며 2014년 4분기 이후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었고 이 중 구조지출이 10.6%나 하락하며 GDP의 하락세를 주도한것으로 보입니다.

유럽과 미국의 경제지표는 공통적으로 두갈래로 갈린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호무역과 관세전쟁으로 인한 제조업의 부진과 고정투자의 하락, 하지만 여전히 불타오르는 서비스섹터와 소비가 경제를 들어올리고 있다는 점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주도하는 패권전쟁은 계속 유지될것으로 전망이 되는 가운데 과연 세계 중앙은행들이 필사적으로 펼치고있는 양적완화정책과 정부들의 재정정책이 보호무역주의와 관세/환율전쟁의 그림자를 이겨낼 수 있을것인가가 관건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지금까지는 제조업과 투자의 둔화가 보이고는 있지만 어느정도 잘 막아내고 있는것처럼 보입니다.

다만 지금정도의 경제 체력이 이어진다면 연준이 공격적으로 금리인하에 나설 명분은 크게 있어보이지 않습니다.

Check Also

[Market]주요 경제뉴스및 마켓시황 06/18: 신규실업수당

오늘의 주요 경제뉴스 1.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 발표예정 / 지난주의 1.5M의 청구건수를 이어 1.3M으로 둔화될것으로 전망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