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7/24/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미 법무부 거대 기술기업상대로 조사 시작
2️⃣ 어닝, 어닝, 그리고 또 어닝
3️⃣ 하락세를 보이는 글로벌 제조업지표
4️⃣ 존슨 영국 신임총리 노딜 브렉시트 시동
5️⃣ 다음주 월요일부터 미중 대면 무엽협상 재개

1. 미 법무부 거대 기술기업상대로 조사 시작

미 법무부가 거대 기술기업들을 상대로 조사를 시작했음을 발표한 가운데 나스닥 블루칩기업들인 Amazon, Facebook, Google등이 이에 대한 부담으로 약세진행.

한편 Facebook은 개인정보 유출로 사상최대액인 $5B의 벌금책정.

2. 어닝, 어닝, 어닝, 그리고 도이치뱅크

Boeing과 Catepillar의 실적하락으로 장이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는 가운데 AT&T, Tesla, Facebook, Paypal등이 실적보고예정.

한편 독일의 Deutsche Bank 는 예상보다 높은 손실 기록하며 5%대 급락

3. 하락세를 보이는 글로벌 제조업지표

호주, 일본, 유로존과 미국까지 제조업의 둔화가 본격적으로 가시화. 특히 독일의 제조업지수는 2009년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둔화.

4. 존슨 영국 신임총리 노딜 브렉시트 시동

보리스 존슨 신임 영국 총리가 10/31일 유럽의 합의가 있건 없건 브렉시트를 추진하는 가운데 파운드화등 영국 자산에 대한 하방압력이 있을것으로 예상.

5. 다음주 월요일부터 미중 대면 무엽협상 재개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이 다음주 월요일 베이징을 방문하여 고위급 무역협상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지난주말 중국측의 우호적인 제스쳐로 무역에 대한 갈등이 줄어들고 있으나 당장 주목할만한 내용은 없을것으로 예상.

ITK 오늘의 한마디

유럽의 제조업 둔화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경기침체 시그널은 확실히 유럽에서 나오고 있습니다만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서비스는 여전히 활황에 속해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미국이나 유럽등 선진국들은 이제 제조업보다는 서비스쪽에서 더 많은 추가 가있는것이 사실입니다.

여전히 소비심리가 살아있다는 의미가 될수도 있습니다.

자산시장도 주식과 채권이 함께 오르며 투자자들에게 선택을 강요하고 있고 이제는 경기마저도 제조업과 서비스업이 따로 가며 경기가 과연 둔화하는 것인지 관세전쟁때문에 보이는 일시적인 현상인지 헷갈리게 하고 있습니다.

UBS투자은행은 영국의 존슨 신임총리가 노딜 브렉시트를 강행할 경우 파운드화가 향후 20%가량 가치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를 하고 나섰습니다.

물론 이럴경우 함께 배를 탄 유로화도 약세를 보일것이고 달러는 반대로 강세를 보일것입니다.

어제까지의 어닝시즌은 한마디로 서프라이즈입니다. 오늘 보잉과 카터필라가 실망스러운 실적을 보고했지만 737맥스 중단이 계속되고 있고 글로벌 제조업의 둔화로 인한 예정된 결과입니다.

미국기업들의 2분기 어닝시즌의 약진은 역시 미국밖에 없다는 인식을 보임으로써 달러의 추가 강세를 이끌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기업들이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보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반응은 모멘텀이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 울고싶은걸 참고있는 느낌이네요. 차라리 누가 때려주길 기다리는 걸까요?

Check Also

[Market]주요 경제뉴스및 마켓시황 08/06: 기술전쟁[Tech War]

오늘의 주요 경제뉴스 1. 지난주 신규실업수당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140만건이 추가될 것으로 전망되며 고용시장의 둔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