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 보복관세 결정에 무역전쟁 확대
2️⃣ 글로벌 증시 약세, 미 증시 급락 출발
3️⃣ 페르시안 만에서 이란으로 추정되는 ‘사보타지’ 공격
4️⃣ 달러대비 신흥국 통화 절하폭 확대
5️⃣ 비트코인 $7,000대 급등
1. 중국 보복관세 결정에 무역전쟁 확대
미국의 $200B에 대한 25% 관세인상 부과 결정에 대항하여 중국이 미국수입품중 $60B에 대한 25%의 보복관세 부과 결정.
래리 쿠들로에 따르면 6월 G20서밋에서 미중간 정상이 만나 관련 협의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관세인상의 경우 미국소비재가 상당부분 포함되어 있어 양국간 실질적인 타격이 있을것으로 전망.
2. 글로벌 증시 약세, 미 증시 급락 출발
아시안 증시가 대부분 1%대 하락을 하며 약세를 보인 가운데 유럽증시또한 0.5% 하락세. 미국증시는 3대 지수 모두 1%대 급락 출발하며 약세장 진행.
3. 페르시안 만에서 이란으로 추정되는 ‘사보타지’ 공격
사우디 유조선이 페르시안만에서 이란으로 추정되는 이른바 ‘사보타지’ 공격을 받아 상당한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보이며 국제유가 급등.
일주일 전 이란의 해협봉쇄를 막기위해 페르시안 만에 항공모함을 급파한 미국과 사우디, 그리고 이란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
4. 달러대비 신흥국 통화 절하폭 확대
중국의 위안화가 4개월래 최저치로 하락하고 인도 루피가 2개월래 최저치, 오스트레일리아 달러화는 10년래 최저치로 하락하며 미국 달러대비 신흥국들의 통화가 미중간 무역갈등이 심화됨에 따라 급락세.
미 달러화도 약세를 보이는 가운데 미 국채금리 10년물과 2년물 모두 급락.
5. 비트코인 $7,000대 급등
비트코인이 뚜렷한 호재가 없는 상황에서 $7,000을 넘으며 급등세를 유지.
ITK 오늘의 한마디
트럼프의 이른바 ‘미치광이 전술’과 이에 따른 ‘최대압박’ 전략이 효과를 궁극적으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말그대로 상대방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몰라야 합니다.
그래서 트럼프의 임기 초기에 그 전술들이 북한및 중국을 상대로 효과를 발휘한거죠. 상대방으로 하여금 정말 그것이 진짜 전쟁이건 무역전쟁이건 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협상판에 나오게끔 한 효과를 보인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전략은 시간이 갈수록 그리고 트럼프가 무슨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수록 상대방은 두려움을 버리게 되죠.
중국은 이미 트럼프가 전면적인 무역전쟁까지 가고 싶어하지 않는다는것을 잘 알죠. 이미 지난해 말에 무역갈등및 연준의 금리인상에 시장이 폭락하자 발벗고 G20서밋에서 중국과 봉합을 하고 연준에게 금리를 인하하라며 난리를 친것을 보며 트럼프가 시장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무역전쟁으로 인한 파국까지는 가지 않아하리라는 것을 파악했을 겁니다.
이는 현재 시장이 트럼프가 시장을 어떻게든 일으켜 세울것이라 믿는 부분과도 부합하죠.
북한또한 미국이 진짜로 그들과 전쟁을 할것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미 트럼프는 타국에서의 전쟁이 미국에게 절대 이롭지 않고 그저 협박만 한다는 것을 보아왔죠. 미국은 트럼프 집권이후 전쟁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기보다는 발을 빼는 형태를 더 많이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최근 중국과 북한이 동시에 무역합의를 뒤엎고 미사일을 쏘는것에 대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죠. 서로 말을 맞추고 서로를 레버리지삼아 미국을 몰아세우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는 상당히 곤란하게 되었습니다. 무역전쟁이 합의에 이를것으로 주장하며 시장에 잘못된 시그널을 주고 북한과는 미사일을 쏘는등의 협박도 이젠 없다라고 본인의 치적을 미국민에게 광고했는데 말그대로 본인의 말이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고 있는 형국입니다.
중국은 원칙을 버릴수는 없다라며 배수진을 치고 한발자국도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있는데 미국입장에서는 해놓은 말이 있어 양보를 한다면 그야말로 ‘bad deal’이 되어버립니다.
이제 관세는 미국민들의 소비재에까지 영향을 주며 기업의 수익악화및 소비물가 상승으로 인한 미국민들의 소비, 즉 미 경제에 실질적인 악영향을 끼칠것입니다.
중국입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갑의 위치에 있는 미국기업들이 중국기업들에게 관세를 핑계로 가격을 낮출것을 요구할것이고 아마 상당부분 들어줘야 할 것입니다.
이는 중국기업들의 수익악화로 이어지고 올라가는 환율은 달러부채를 갚기가 점점 더 어려월 질것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무너져가고 있는 중국채권시장은 직접투자가 줄어들며 더 빨리 무너져가겠죠.
무역전쟁이 서로 지는 게임이다라는 것이 증명이 될것입니다. 물론 서로 죽자고 할 가능성은 적지만 이제 누군가는 양보를 해야할 것이고 재선을 앞두고 있는 트럼프가 계속 공격일변도로 나가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안전자산인 미국채 수요가 늘며 금리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또다른 안전자산인 미 달러는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신 인플레이션 헷지라는 금값은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중간 무역갈등이 쉽게 해결되지 않을것이라는 시장의 불안을 잘 보여주고 있는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