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4/24/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Boeing, Microsoft, Facebook등 어닝 퍼레이드 
2️⃣ 다음주 미중 무역협상 재개
3️⃣ 월가는 사상최고가 기록했으나 글로벌 증시는 조용
4️⃣ 국제유가는 미재고량의 증가에도 여전히 강세
5️⃣ 캐나다 중앙은행 기준금리 동결, 연준 스탠스에 촉각

 

1. Boeing, Microsoft, Facebook등 어닝 퍼레이드

AT&T 어닝 예상 부합 / 매출 하락
Verizon 어닝 예상보다 상승 / 매출 하락
Caterpillar 어닝과 매출 모두 상승 -> 아시아지역의 매출이 4% 하락한 실망으로 주가 3%대 하락중
Boeing 어닝과 매출 모두 하락 -> 이미 시장에 하락폭이 반영이 되었고 예상보다는 나쁘지 않은 실적에 주가 1%대 상승중.

이 외 장 후에 Facebook, Microsoft, Tesla, Visa가 실적보고 예정.

 

2. 다음주 미중 무역협상 재개

4/30일 미국의 스티브 므누신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져가 류허를 만나 지재권및 비과세장벽등 알려진 사안에 대해 협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5/8일에는 류허가 워싱턴으로 와 후속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

두 국가는 현재 5월 말 무역합의를 위해 협상중인것으로 블룸버그가 보고.

 

3. 월가는 사상최고가 기록했으나 글로벌 증시는 조용

어제 S&P와 나스닥이 각각 사상최고가를 기록한 가운데 글로벌 증시는 유포리아를 보이지 않은채 큰 변화없이 혼조세, 아시안 증시는 대부분 소폭 하락마감.

미 증시는 소폭 하락출발하여 역시 큰 변동없이 강보합의 관망세.

 

4. 국제유가는 미재고량의 증가에도 여전히 강세

어제 미국의 오일 재고량이 예상보다 상승하며 이익실현매물이 쏟아져 잠시 약세를 보였으나 곧 다시 강보합세 유지.

미국의 대이란 제재로 공급의 우려가 다시 불거지며 유가가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EIA는 여전히 공급량이 충분하고 글로벌 생산량도 안정적인 레벨을 유지하고 있다는 평.

 

5. 캐나다 중앙은행 기준금리 동결, 연준 스탠스에 촉각

캐나다 중앙은행이 여전히 기준금리를 동결한 가운데 일본은행과 터키도 동일한 스탠스를 취할 것으로 예상.

다음주 연준의 통화정책회의가 예정되어 있어 시장의 포커스가 여전히 연준의 ‘인내심’을 발휘할 지에 맞춰질 것으로 예상.

현재 시장은 올해말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에 50%이상이 반영되어 있는것으로 보임. 

 

 


ITK 오늘의 한마디

경제관련 뉴스를 옮기다보면 정치와 관련된 부분이 빠지기가 어렵습니다. 정치와 경제가 정책이라는 것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때문에 불가피하게 좌우 스탠스가 확실한 분들에게는 가끔 제 글이 불편하게 느껴지실때가 있습니다.

다행인점은 양사이드에서 거의 비슷한 빈도로 컴플레인을 들어 가운데에서 중심은 그나마 잘 잡고있구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

어제 어떤 분이 뮬러 리포트로 인해 트럼프의 지지율이 올라갔는데 무슨 트럼프가 부담을 느낀다는 개소리를 하냐고 하셨는데 이 뮬러보고서가 언론에서 공개된 서머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는 입장에 따라 결과가 명확히 바뀔수 있는 매우 영악한 리포트입니다.

트럼프입장에서는 No Russian Collusion을 외칠수 있는 근거가 되고 민주당 입장에서는 Obstruction of Justice에 대한 문제를 삼을수 있는 부분들도 널려있습니다.

뮬러특검보가 마치 상을 차려놓고 자 이제 내가 다 준비했으니 먹는건 니들이 알아서 먹으라는 식입니다. 실제로도 리포트에 결정은 의회에서 하라며 떠넘겼죠.

다만 시장투자자 입장에서는 우려하던 러시아와의 유착의혹이 해결됐으니 전혀 문제될것이 없었고 영향도 주지 못했습니다.

다만 트럼프 입장에서는 다르죠. 이제 곧 재선레이스가 다가오는데 상대방 후보들이 널려져있는 몇몇 사법부방해 행위에 대한 증거들을 가지고 공격을 할것이 자명합니다. 민주당 대선후보로써는 트럼프를 공격할 실탄들이 장착된 셈입니다.

트럼프의 그에대한 부담을 말씀드린거구요, 미중무역합의에 대한 근거는 모두 미국 언론에서 나온바이니 따로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다만 이전부터 글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미중무역합의가 되도 문제는 그때부터 시작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미중갈등은 패권전쟁으로 치닫고 있고 무역합의를 제외한 다른 모든 부분, 현재 베네수엘라도 그렇고 이란제재도 그렇고 대만에 대한 무기수출과 대만해협, 그리고 화웨이, 일대일로까지 모든 분야에서 미국과 중국은 충돌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룸버그도 계속해서 미중합의가 되도 경제적으로 이미 상처가 입은 부분이 회복이 쉽지 않을것이라 예상하고 있고 저또한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이미 중국내 소비자들의 반미감정이 심각한 수준이고 미국기업들의 중국에 대한 의혹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일단 모두가 미중이 패권전쟁에 돌입했음을 자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무역합의가 되도 다시는 ‘we are the world~ 손에 손잡고~🎼‘를 외칠수 없는 환경이라고 봅니다.

어찌됐건 시장은 마침내 완벽한 V자 반등을 만들어 냈습니다. 아마 이렇게 되리라고 예상한 분은 많지 않을것 같습니다.

미국이 사상최고가를 만들었음에도 여전히 시장은 의구심을 가지고 불안하게 쳐다보고 있습니다. 중국은 정부의 부양책이 예상보다 못할것이라는 생각에 힘이 빠지고 있고 여전히 유럽의 경제는 추락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그저 연준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저 금리인하 해주길~ 유동성을 계속 주기를~ 자산축소 중단 해주길~ 망부석도 이런 망부석이 없습니다.

 

 

 

Real Time Economic Calendar provided by Investing.com.

 

Check Also

[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1/15/2021 경제부양책 우려?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전일 미 연준의 파월의장은 당분간 금리인상 계획은 없다. 물가가 확실한 …

2 comments

  1. 2013년에 Larry Fink가 2019년에 다우존스가 28000을 찍을꺼라고 인터뷰를 했지요. 지금 추세라면, 불가능하지 않을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몇일전, 앞으로 12개월 동안은 recession은 없을거라고 Fink가 또 인터뷰를 했는데, 과연 맞을지 의문이네요.
    자료를 보니 투자를 하기는 좀 맘에 걸리고 가만 있자니, 오르는 종목들을 사볼까하는 생각도 들지만, 지금은 그래도 몸을 추스리는 편이 정신건강에 좋을것같네요.
    열심히 다우가 떨어지면 매수할 회사들을 리스트에 메모나하고 있어야겠네요. ㅎㅎㅎ
    석유가 배럴당 73불정도 되면 석유선물 ETF나 정리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