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4/23/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이란과의 갈등으로 유가급등
2️⃣ 중국 부양책 완화 가능성 제기
3️⃣ 트위터 어닝서프라이즈 외 KO/VZ/LMT등 어닝
4️⃣ 미 부동산 지수 예상밖 호조
5️⃣ 글로벌증시는 혼조세 미국증시는 관망세

 

1. 이란과의 갈등으로 유가급등

미국이 이란의 원유수출제재 유예를 공식으로 중단함에 따라 이란과의 갈등이 커지고 있는 상황.

미국은 이란의 원유수출량을 궁극적으로 0으로 만들어 이란정부를 압박하고 있고 이에 반발한 이란은 자국해협인 호르무즈해협 봉쇄카드를 들고 나오며 유가는 급등.

WTI유는 현재 $66.25 / Brent유는 $74.33. 
미국은 사우디와 UAE가 이란의 수출량을 커버하는 증산을 해주기를 바라지만 사우디도 증산을 원할지는 불분명한 상황.

 

2. 중국 부양책 완화 가능성 제기

어제 열린 중국의 재경위원회에서 경기부양책에 대한 조정이 있을수 있음을 시사.

최근 중국 1분기 성장률이 예상보다 반등세가 크고 호조를 보임에 따라 지나친 부양책은 부채위기를 부를수 있다는 점에서 미세한 조정주문.

 

3. 트위터 어닝서프라이즈 외 KO/VZ/LMT등 어닝

Twitter가 예상을 2배 가까이 뛰어넘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주가 12%가량 급등.

Lockheed Martin 어닝서프라이즈로 5% 급등, Coca-Cola도 약 2%대 상승중이며 Procter & Gamble과 Verizon은 2%대의 하락세 진행.

 

4. 미 부동산 신규주택판매지수 예상밖 호조

어제 기존주택판매지수가 예상보다 더 안좋은 실적을 보이며 미 부동산 시장의 둔화세가 여전히 진행중임을 보인 가운데 오늘 발표한 신규주택판매지수또한 -3.0%의 악화된 성장률을 예상했으나 4.5%의 예상밖 호조.

함께 발표된 Home Price Index또한 소폭 상승한 272.8로 발표.

 

5. 글로벌증시는 혼조세 미국증시는 관망세

MSCI 아시안 인덱스와 일본시장이 소폭 상승세를 보였지만 중국시장은 부양책 완화에 대한 실망매물이 쏟아지며 어제에 이어 상하이 0.5%, 선전지수 0.97% 하락세를 보이며 여전히 약세진행.

미국증시는 관망세를 보이며 소폭 약세를 보였지만 이후 트위터등 어닝이 양호한 실적을 보고하며 상승세로 출발. 

 

 

ITK 오늘의 한마디

오늘 시장이 주목하는 건 3가지로 보입니다.

이란사태로 인한 원유급등과 중국 부양책, 그리고 트위터의 어닝서프라이즈입니다.

일단 미국이 이란의 원유수출을 0으로 만들어 버리겠다며 한국을 포함한 8개국의 유예제재를 중단하겠다고 선포하자 이란은 전세계 원유 수송량의 3분의 1일 지나다니는 자국해협을 봉쇄해 버리겠다며 갈등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당연히 원유는 어제 이후로 3%대의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유가상승에 대한 열매를 결국 미국 에너지업계가 가지고 갈 것으로 예상하며 트럼프가 고유가 정책으로 가는것 아니냐는 보도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말만 저유가를 떠들지 행동은 모두 고유가 정책이니 그럴만도 하죠.

하지만 글쎄요… 미국에서 사시는 분이라면 모두 이해가 되시겠지만 이미 기름값이 눈에띄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 뉴욕/뉴저지는 Regular가 $3대에 다가가고 있고 캘리는 $4대를 보고 있습니다. Road Trip이 많아지는 여름철 성수기간동안 유가는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더 오르고 우리의 재정부담도 늘어나겟죠. 😡

하지만 언론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100대를 넘어 $200대까지 가는 넌센스는 블랙스완같은 예상치못한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지 않는이상 어렵다고 봅니다.

아무리 트럼프가 뮬러리포트를 무시한다고 해도 정치적 부담으로 재선캠페인에 심각하게 작용을 할 것인데 고유가로 미국민들의 불만을 사지는 않을것이라 생각됩니다.

더군다나 경기반등세가 확연하고 중국의 돼지열병이 전국적으로 퍼지면서 물가상승압박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더욱 유가를 잡아야만 하죠.

일단 트럼프 입장에서는 유가가 작년 11월부터 본격적으로 급락했으니 올해 말까지는 고유가를 어느정도 유지할 시간(=미 에너지업계의 수익)은 있는셈입니다.

다만 최근 1분기 어닝실적이 예상보다 더 좋게 나오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시장이 over heat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연준이 느낄수 있습니다.

여기에 물가까지 오른다면 금리인상 카드가 다시 나올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니 트럼프 입장에서는 환영할만한 상황은 아닐것입니다.

결국 유가는 적당한 수준, 즉 미국국민들이 크게 부담을 갖지않고 미 에너지업계에도 나쁘지 않은 $55~$75수준에서 움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경기는 미국과 중국 우려했던것만큼 나쁘지 않고 기업실적도 좋으며 유가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만들어질 여건이 만들어지고 있는거죠. 
이미 중국은 부양책을 조정할 시그널을 보여주고 있고 이제 공은 연준으로 넘어오고 있습니다.

 

Real Time Economic Calendar provided by Investing.com.

Check Also

[Market]주요 경제뉴스및 마켓시황 08/06: 기술전쟁[Tech War]

오늘의 주요 경제뉴스 1. 지난주 신규실업수당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140만건이 추가될 것으로 전망되며 고용시장의 둔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