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0/23/2019

마켓시황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Caterpillar, Texas Instruments, Boeing 실적부진

미국의 대표적 반도체 기업중 하나인 T/I의 실적부진과 가이던스 하락전망으로 대부분의 반도체 기업들이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오늘 Caterpillar와 Boeing 또한 매출과 가이던스 하락으로 전반적인 약세. Boeing은 737맥스의 서비스 스케쥴이 가시화되며 상승세.

2⃣ 브렉시트 수정안은 가결, 10/31일 브렉시트 안은 부결

영국의 보리스 존슨이 유럽과 합의한 수정안은 15표차이로 가결시켰지만 10/31일 브렉시트를 시행하는 법안에 대해서는 부결이 된 가운데 유럽연합은 영국이 요청한 브렉시트 딜레이 요청에 대하여 1/31일까지로 연장을 할 것으로 예상.

3⃣ 소프트뱅크 WeWork 지분 80% 확보, 부양책 시동

소프트뱅크가 창업자인 Adam Neumann을 퇴출하고 WeWork의 지분 80%를 확보하여 경영권을 가진 가운데 $9.5B의 지원을 할 것으로 예상.

4⃣ 페이스북 저커버그 미 의회 금융위원회 청문회 출석

페이스북의 창업자 저커버그가 미 의회의 금융위원회에 출석하여 암호화폐인 리브라에 대한 청문회를 가질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미 47개주의 검찰들은 페이스북의 반독점 혐의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음을 발표.

5⃣ 국제유가 하락, 시장은 플랫오픈

OPEC+ 멤버들이 향후 감산에 대해 뚜렷한 결정을 하지 못했다는 러시아 에너지장관의 발언에 유가는 하락, 시장은 MSCI Asian Index가 별다른 방향성을 보이지 못한 가운데 미국시장또한 플랫오픈.

ITK 오늘의 한마디

어닝시즌이 한창인 가운데 시장이 주목하는 몇개의 기업들이 있습니다.

한 섹터에서 이를 대표하는 기업들로 그들의 실적이 곧 그 산업계의 현재 상황을 보여주는 척도가 되어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어제 장 후에 발표된 Texas Instruments[TI]는 세계에서 인텔과 삼성 다음으로 큰 반도체 기업으로 어제 발표한 실망스런 실적으로 인해 반도체 섹터가 모두 주저앉는 역활을 했습니다.

TI는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무려 11%나 하락했으며 4분기 예상 가이던스또한 낮추고 CEO는 현재 전반적인 시장 상황이 악화되고 있음을 우려하며 SOX등의 반도체 섹터와 관련주들의 하락세를 이끌었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1차 합의를 했지만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접근조차 못하며 향후 기술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의 서플라이 체인의 붕괴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할때 반도체 섹터의 부진은 어느정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반도체가 4차 산업혁명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믿는다면 이를 기회로 받아들여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실적을 발표한 Caterpillar 는 건설과 장비, 공업에 대해서는 세계 최고의 선도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터필라는 오늘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지역의 경기둔화세로 인한 13%의 매출감소를 기록했고 그 중 중장비 매출이 약 29%나 폭락한 것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경제가 뜨거워지면 기업의 투자가 늘고 이는 자본지출의 확대로 인해 건설이 늘어나게 됩니다. 건설건수가 늘어난다는 것은 결국 원자재 값이 오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은 어떤가요?

구리를 포함해 원자재 지수는 올해 전혀 힘을 얻지 못하고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Stockcharts.com

유가는 미중 무역합의가 이루어졌음에도 경기둔화로 인한 수요감소 우려로 여전히 $50대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는 치고 올라가지만 원자재와 에너지는 실제 경기를 그대로 솔직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S&P는 여전히 상승세를 이어갈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는 뚜렷한 하강국면을 보이고 있고 기업들의 실적도 이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상승을 위해서도 시장에 어느정도의 조정은 필요한 시점으로 보입니다.

Check Also

[Market]주요 경제뉴스및 마켓시황 07/14: 금융섹터 실적보고

오늘의 주요 경제뉴스 1. 2분기 최악의 실적이 전망되는 가운데 JP Morgan, Citigroup, Wells Fargo등 대형은행주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