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0/01/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시진핑, 중국몽 강조 “누구도 중화민족 부흥 막을수 없어”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건국 70주년 열병식에서 시진핑은 중국몽을 강조하는 연설. 차세대 대륙간 탄도미사일 둥펑-41 첫 공개부터 세계평화와 중화민족의 부흥을 강조하며 미국과의 패권전쟁에 물러서지 않을것임을 시사.

2️⃣ 홍콩 시위 격화, 첫 경찰의 실탄 사격 피해자 발생

중국에서 열병식이 개최되는 당일 ‘애도의 날’로 정한 홍콩에서 대규모 시위와 폭력사태가 발생하며 경찰의 첫 실탄사격 피해자 발생.

3️⃣ 유로존 물가 0.9% 예상외 하락. 제조업 여전히 축소

유로존 인플레이션 전월대비 0.9%, 전년대비 1.0%로 여전히 디플레이션 우려가 상존하는 가운데 독일의 제조업PMI지수는 41.7로 전월 43.5에서 추가 하락. 유로존의 제조업지표도 45.7로 전월 47에서 하락.

4️⃣ 중국, 민영기업 지분인수로 국영화 진행

중국정부가 미중 무역전쟁의 피해로 자금난을 겪는 민영기업을 부양하기 위해 대규모로 민영기업 지분을 인수하며 자금지원. 목표는 일자리를 유지하고 파산을 막는것으로 보임.

5️⃣ 달러 0.19% UP / 골드 0.07% DOWN / 10년물 3.43% UP

호주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사상최저치로 낮춘가운데 일본의 3분기 제조업 지표도 5로 18년이후 계속된 하락세를 보이며 달러 강세.

ITK 오늘의 한마디

미국 증시의 3분기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S&P는 올해 17%가량 상승하며 1997년 이후 그러니깐 약 22년만에 가장 좋은 성적을 냈습니다.

다만 3분기만 보자면 0.5% 소폭 상승에 그치며 겨우 턱걸이를 한 느낌입니다.

3분기는 전반적으로 금이 상승을 주도했고 시장에 Risk Off 심리가 지배하며 채권과 달러등의 안전자산이 더 선호를 보인 분기였습니다.

좀 더 다른 방향으로 보자면 올해 주식시장은 꽤 양호한 성적을 보이고 있으나 원자재쪽은 하락폭이 커지며 두 위험자산간의 꽤 큰 다이버젼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원자재는 경기가 좋아지면 가격이 오르며 상승세를 보이고 주식시장또한 이를 같이 따라가는 것이 일반적이죠.

하지만 원자재 시장은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에 대한 수요감소불안이 올해내내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주식시장은 ‘난몰랑’하며 꾸준히 상승하고 있죠.

문제는 주식시장을 리드하고 있는것이 성장을 주도하는 섹터인 기술주가 아니라는 것이죠. 3분기 Top3 섹터는 유틸리티, 부동산, 그리고 소비재등 이른바 경기방어섹터입니다.

출처: 블룸버그

그 중 유틸리티는 군계일학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무려 6분기, 즉 1년반이 넘는 기간동안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이는 1999년 이후 처음입니다.

만일 여러분의 포트폴리오에 10년간 엄청난 성장세를 보인 기술주와 중국주등이 작년부터 들어가 있다면 손해를 보았거나 별다른 재미를 보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대신 작년부터 경기방어주 위주로 포폴이 리밸런싱되어 있다면 꽤 큰 이익을 볼수있었다는 의미가 되겠죠.

4분기 시장은 어떻게 될것인가에 대한 의견들이 많습니다만 시장이 지금껏 실질적으로 보여주는 그림은 시장이 빼먹을건 다 빼먹고 이제 뼈까지 발라먹는 수준까지 온것처럼 보인다는 사실입니다.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너무 긍정적으로 생각할 필요도 없어보이는 요즘입니다. 큰 하락이 오건 버블이 오건 그 시그널은 보일것이니 대세에 따라 큰 물결을 잘 따라가야겠죠.

Check Also

[Market]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09/03/2020: 투자심리 악화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미 증시는 약세전환 목요일 미 증시는 2월이후 처음으로 다우산업평균지수가 29,000을 넘어서고 S&P500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