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2/31/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미 주식시장은 Full Day 거래 / 채권시장은 2시 폐장.

2⃣ 중국 제조업 PMI 전월 50.2에서 예상[50.1]을 상회한 50.2로 발표 경기반등세 지속 / 4일 류허 방미 1단계 합의서명 예정 / 위안화 강세.

3⃣ Europe Stoxx 600 0.2% 소폭하락 / 상하이지수 0.3% 상승 / MSCI Asia Pacific Index 0.2% 하락.

4⃣ 컨퍼런스보드 소비자심리지수 발표 / API 미 석유협회 주간재고량 발표

5⃣ 미 증시는 어제 이익실현 매도세로 하락한 가운데 오늘은 큰 변동없는 소폭 하락출발.

▶ 미 달러 인덱스 96.08로 -0.33% 📉
▶ 미 10년물 금리 1.889%로 -0.30% 📉
▶ WTI 크루드오일 61.17로 -0.83% 📉
▶ 골드 $1,523로 +0.35% 📈

📍 가파르게 진행되는 달러 약세 추세와 위안화 절상

🖋 ITK 오늘의 한마디

달러인덱스가 200일선의 저항에 부딪히고나서 매우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위안화는 달러대비 하락하며 가치는 반대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중국의 제조업 PMI지표가 50.2로 발표가 되며 2개월연속 경기확장기세를 이어가는 동시에 경제가 반등하는 시그널을 다시 보이고 있는데에다 류허가 4일 방미하여 1단계 합의문에 서명을 한다는 소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달러는 반대로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머징 마켓의 환율은 강세를 보이고 있는것입니다.

출처: Bloomberg

돈은 이제 글로벌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미국에서 나와 이머징으로 흘러들어가고 있습니다.

유럽 스웨덴의 마이너스 금리 탈출과 함께 채권시장은 큰 변화의 시작점에 서있는것처럼 보입니다. 이를 반영하듯 독일의 국채 수익률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재정적자 한도 확대 합의로 촉발된 레포시장의 혼란은 내년에도 1조가 넘는 예산안에 서명한 트럼프 대통령과 감세안의 영향으로 계속 늘어나 국채의 초과공급으로 인해 계속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이는 시장에 유동성이 흡수되는 결과를 보일것이고 연준은 장기적인 대책인 QE4를 꺼내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달러의 약세와 현재 보이는 원자재의 상승세 지속은 글로벌 경제의 반등이라는 호재와 함께 물가의 상승을 불러올 수 있고 미국의 계속된 재정적자는 실질금리의 상승세또한 불러들일 수 있어보입니다.

이는 현재 보이는 시장의 글로벌 경제반등에 대한 기대를 누르는 하방압력을 줄 것입니다.

이후 연준의 양적완화 재개 가능성은 물론 시장에 큰 상승동력을 줄 것이지만 연말 미국은 대선으로 인한 변동성을 경험할 수 있을것입니다.

시장은 살아있는 생물입니다. 미래를 전망하고 이를 선행하며 경제와 기업이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호재와 악재를 구분하여 이를 반영하죠.

내년에도 성공투자하시기를 바라며 경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최대한 객관적으로 전달하여 드릴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hank You and Happy New Year Everyone~!!😁 🎊🎊🎊

Check Also

[InFocus]지난주 증시정리 & 주목해야할 기업과 ETF 08/03

S&P500 섹터별 주간 퍼포먼스 Source: Fidelity KEY POINTS 지난주 미 증시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세가 계속되는 …

2 comments

  1. 일년동안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모든 경제 소식을 한눈에 볼수있어 제일 유익한 경제 소식 채널인것 같습니다. 덕분에 많은 경제 소식을 신속하고 편하게 접할수있었습니다. 매일 아침마다 기다리는 애독자 입니다. 앞으로도 정확하고 빠른 경제 소식을 계속 접할수 있기를 바랍니다. 건강하시고 새해에 복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