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미중 무역1단계 합의 완료 / 15일 부과될 예정이던 관세철회 및 기존관세 일부 철회보도에 대해 완전히 잘못되었다며 부인 / 중국은 무역합의에 대해 침묵.
2⃣ 영국 총선 보수당의 승리로 과반수 확보 / 브렉시트 수정안 합의후 탈퇴가능성 상승으로 불확실성은 하락.
3⃣ 미 11월 소매판매지수 전월 0.4%에서 0.2%로 하락 / 핵심소매판매는 0.3%에서 0.1%로 하락.
4⃣ 미 하원 법사위 트럼프 탄핵 소추안에 대한 표결 실시 / 가결시 공화당이 장악한 상원으로.
5⃣ 미 증시는 미중 합의에 대한 기대에서 WSJ의 합의내용에 대한 보도를 트럼프의 부인에 불안으로 바뀌며 약세.
▶ 미 달러 인덱스 96.96로 -0.44% 📉
▶ 미 10년물 금리 1.877%로 -1.18% 📉
▶ WTI 크루드오일 59.44로 +0.44% 📈
▶ 골드 $1,477로 +0.52% 📈
📍 베일에 쌓인 미중 1단계 합의내용과 불확실성이 걷힌 브렉시트.
🖋 ITK 오늘의 한마디
– 안개속에 갇힌 무역합의 내용.
최근 시장이 보이는 다이내믹함은 놀라운 정도입니다.
어제 미국과 중국이 드디어 1단계 합의를 완료했다는 보도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이어지며 시장은 순식간에 고점을 뚫고 환호를 했습니다.
그동안 그토록 고대했던 미중 무역전쟁이라는 악재와 불확실성이 부분합의라지만 어느정도는 깨끗히 씻기는 큰 호재입니다.
물론 오늘 관련해서 내년까지 중국이 $50B의 미 농산품을 수입하고 12월 관세 철회및 기존에 있던 관세를 절반정도 철회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완전히 틀린정보로 가짜뉴스라며 부인하자 시장이 주춤하고 있습니다만 합의는 합의입니다.
아직 중국이 합의에 대해 침묵을 지키고 있고 공식적인 합의내용및 서명당사자에 대한 정보도 확실치 않는 상황으로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일단 원칙적 합의는 되었다고 보는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 1단계 합의 모멘텀 랠리의 종식
물론 내용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이 보일수는 있을것입니다. 또한 지금껏 시장을 기업이익이나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글로벌 경제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끌어올렸던 것이 합의에 대한 기대감이었다면 이제 합의가 되면 그런 모멘텀 랠리는 어느정도 정리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경제의 둔화에 대해 미중 무역전쟁이라는 큰 악재가 발목을 잡았다는 핑계거리가 합의가 되면서 사라지는 셈입니다.
이 의미는 시장이 경제상황에 대한 좀 더 냉철한 평가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런 의미에서 오늘 보인 미 소매판매지표의 부진은 좀 더 뼈아프게 다가올 수 있어보입니다.

– 여전히 기댈곳은 있다.
그렇다고 시장이 완전히 비빌언덕이 사라진것도 아닌것처럼 보입니다.
이번 연준의 통화정책회의 브리핑은 시장에 확실하지는 않지만 기대할 부분은 확실히 준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향후 물가가 급하게 연준의 목표치인 2%를 크게 장기간 상회하지 않는이상 금리인상은 없을것임을 분명히 했다는 점은 사실상 상당기간 지금의 금리가 동결될것임을 보여줍니다.
또한 레포시장에서의 문제가 지속될 경우 단기채 매입등 좀 더 적극적인 개입을 시사하며 사실상 QE4의 희망을 보였다는 점은 최근 대형은행들의 국채매입이 계속 이어지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연준의 돈풀기 정책의 유지 시사는 당장은 약이 될것으로 보이지만 최근 레포시장의 이상증세는 이 약의 부작용이라는 점에서 두렵게 만드는 부분도 없지않아 있어보입니다.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