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2/10/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15일 예정된 대중국 수입품 관세 유예 가능성 시사.

2⃣ 미 하원 트럼프 대통령 탄핵 소추안 2건[Abuse of Power & Obstruction of Congress]에 대한 공식발표.

3⃣ 중국의 외국산 PC & 소프트웨어 퇴출지시이어 미국은 중국산 버스, 열차등 Transportation 제품 구매금지.

4⃣ 4분기 글로벌 경제는 여전히 안개속 / 중국 생산자물가[PPI]는 소폭 반등했으나 여전히 -1.4%, 소비자물가[CPI]는 돼지고기값 폭등으로 4.5% 피크 / 일본의 기계공작주문지수는 2009년 리세션이후 가장 낮은 37.9% 기록.

5⃣ 미 증시는 1단계 합의를 기다리며 하락했으나 CNBC의 관세유예보도에 상승반전 탄핵소추안 발표이후 약세.

▶ 미 달러 인덱스 97.50로 -0.11% 📉
▶ 미 10년물 금리 1.821%로 -0.56% 📉
▶ WTI 크루드오일 58.95로 -0.07% 📉
▶ 골드 $1,470로 +0.35% 📈

📊 Market Mover: Chewy, Stitch Fix, AutoZone, Amazon.com, Sanofi, Altria

📍 뉴스로 출렁이는 주가, 결국 쐐기는 과정이 아닌 결과가 될것.

🖋 ITK 오늘의 한마디

주식시장이 뉴스에 출렁이고 있습니다.

새벽에는 SCMP의 이번주 합의가 어려울것 같다는 보도에 급락하더니 개장 전 오전에는 다시 CNBC의 일단 15일 관세는 유예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에 다시 오르다 정해진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결론에 힘을 잃고 있습니다.

11월 이후 시장의 상승세는 온전히 ‘Phase 1 Rally’라고 해야 할 정도로 뉴스에 기댄 면이 많습니다.

그동안 글로벌 경제는 여전히 암울한 모습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사상최고가를 경신하며 고공행진을 했죠.

기댄언덕이 무역1단계 합의였던만큼 이 뉴스에 시장이 더 흔들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시장의 방향성은 이번주 내에 합의가 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하지만 협상이 양국의 말처럼 원활하게 진행이 되는 것이 아닌것만은 확실해 보입니다.

합의가 목전에 있는것처럼 이야기하지만 양국은 서로의 제품을 배제하고 퇴출하는등 험악한 제스쳐가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1단계 합의에 대한 15일 전까지의 시나리오중 합의, 관세유예 휴전, 그리고 합의철회중 현재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것은 관세를 유예해주고 협상을 다시 연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Bloomberg

어찌됐건 자산시장은 미중 양국이 더이상 갈등을 고조시키지 않을것이라는 자신감은 있어보입니다.

또한 각국의 부양책이 속속 발표되며 원자재 가격이 힘을 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의 선행지표라 할 수 있는 구리는 이제 200일선위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OPEC+의 추가감산 합의와 미국의 생산량 하락에 힘을 받고 있지만 역시 글로벌 수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유가또한 200일선을 돌파하며 힘을 받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지난주 고점을 경신한 주가가 돌파되기 위해서는 시장은 미중합의에 대한 좀 더 확실한 결과물을 보기원할것으로 보입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및 지표 04/03/2020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전세계 코로나 감염자가 백만명을 초과한 가운데 둔화시그널은 미약 / 싱가폴은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