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2/04/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블룸버그에 따르면 험악한 레토릭에도 불구하고 미중 관계자에 따르면 1단계 합의는 15일전에 이루어질것으로 전망.

2⃣ 미 하원 홍콩인권법에 이어 중국내 소수 무슬림을 보호하는 위구르 인권법 통과 / 중국은 강력한 반발 .

3⃣ 독일 서비스PMI 전월 51.6에서 51.7로 상승 / 유로 서비스PMI 52.2에서 51.9로 하락했지만 예상상회 / 유로존 종합PMI 50.6으로 전월과 동일 하지만 예상상회.

4⃣ 미국 비농업고용지표 ADP Nonfarm 121K에서 예상 140K를 대폭 하회한 67K로 집계 / ISM의 PMI 지수및 오일재고 주목.

5⃣ 미 증시는 미중 무역합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로 다우 100포인트 이상 상승출발.

▶ 미 달러 인덱스 97.48 📉
▶ 미 10년물 금리 1.745%로 +2.09% 📈
▶ WTI 크루드오일 57.11로 +1.80% 📈
▶ 골드 $1,481로 -0.71% 📉

📊 Market Mover: Campbell Soup Company, Alphabet, Peloton Interactive, Qualcomm, Boeing

🤔 시장이 과연 합의가능성을 믿어줄것인가? 악화된 비농업고용지표와 이 후 발표될 ISM의 서비스지표와 비제조업 고용에 주목.

🖋 ITK 오늘의 한마디

어제 미 하원은 올해 9월 상원을 통과했던 ‘위구르 인권법’을 보완한 위구르법을 찬성 407표대 반대 1표로 압도적으로 제정했습니다.

위구르족 탄압에 관련한 중국 관리들의 자산을 동결하고 미국 비자발급도 금지하는 법안인데 당연히 중국 외교부는 ‘심각한 내정간섭’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오늘 블룸버그의 ‘밝혀지지 않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여 양국의 험악한 레토릭에도 불구하고 1단계 합의는 15일 전에 이루어질 것이라는 보도에 힘입어 다우가 개장 전 120포인트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2월 들어 이틀만에 S&P가 2.5%가량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사실 전혀 패닉할 정도의 수준은 아닙니다.

어제 트럼프는 중국과의 합의가 내년 대선이후로 미뤄질수 있다는 발언이후 기자의 주식시장의 반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을 받고 사상최고가를 기록한 미증시에 피넛정도의 하락세는 신경쓰지 않는다며 그보다 중국과 좋은 딜을 하는것이 목표라 확실히 선을 그었습니다.

출처: Bloomberg

그동안 풀백도 없는 상승세를 보였던 만큼 이틀간의 하락세는 분명 추가 상승을 위한 좋은 동력이 될 것입니다.

다만 그 강도가 너무 셌다는부분이 꺼림칙하죠. 이는 그동안 뉴스로 올린 시장의 상승세가 또다른 뉴스에 얼마나 취약한지 그리고 향후 얼마나 취약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 사례입니다.

시장은 이제 미중 무역합의가 쉽지 않다는것을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곧이 곧대로 믿기에는 투자심리가 꽤 상했을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이번 1단계 합의에 핵심적인 원칙중 하나로 ‘동등한 합의’를 주장하고 있고 트럼프는 이미 작년부터 계속해서 중국과 ‘동등한 합의는 없다’로 확실히 선을 그었습니다.

결국 관건은 현재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중국경제를 살리기 위해 중국내의 악화된 여론을 무시하고 미국과 굴욕적인 합의를 할것인가입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및 지표 04/03/2020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전세계 코로나 감염자가 백만명을 초과한 가운데 둔화시그널은 미약 / 싱가폴은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