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15/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Larry Kudlow 미중 1단계 합의 마지막 단계에 있다는 발언에 다우 100포인트 상승출발.

2⃣ 미 핵심소매판매지수[Core Retail Sales] 전월 -0.1% 에서 0.2%로 소폭 반등 / 소매판매지수 전월 -0.3%에서 0.3% 반등.

3⃣ 미 산업생산지수[Industrial Production] MoM 전월 -0.3%에서 -0.8%로 하락 / 뉴욕 제조업지수 전월 4.00에서 2.90으로 하락.

4⃣ 홍콩 3분기 GDP 3.2% 하락 / 10년만에 리세션 진입 / 홍콩정부는 2019년 성장률 예측 1.3%로 축소.

5⃣ 국제에너지기구[IEA] 내년 수요전망 하루 1.2M/day 유지하며 2,3M/day를 공급하는 OPEC+ 에 발란스를 유지하기 힘들것이라 경고.

ITK 오늘의 한마디

오늘 시장은 래리 커들로의 미중 무엽합의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와 있다는 희망섞인 전망을 발언하며 끌어올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이 주목하던 소매판매지표가 미약하지만 일단 예상대로 반등에 성공했다는 부분도 호재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물론 산업생산지수나 제조업 지표는 여전히 암울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현재 미국 경제를 이끌어나가는 것은 소비니만큼 소매판매의 반등세는 가장 소비가 불타오르는 땡스기빙 시즌을 맞이하는 시장에 충분히 안도감을 주고 있습니다.

출처: Bloomberg

지금 시장은 아주 가늘고 길게 가고있는데 모두가 하락을 예고하는 것과는 매우 대조적으로 보입니다.

언론에서 위험하다 위험하다 할수록 시장 참가자들은 줄어들고 사는 사람만 사면서 거래량과 모멘텀을 동반하지않고 꾸역꾸역 올라가고 있습니다.

어제 블룸버그는 꽤 흥미로운 마켓정리를 했는데 일명 공포지수라 불리우는 VIX 지표는 시장이 상승하는만큼 여전히 매우 낮은 레벨을 보이고 있지만 ‘패닉지수’라 불리우는 Skew Index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Skew Index는 옵션트레이딩을 기반으로 하는데 S&P의 향후 주가를 분석하는데 그다지 유용한 방법은 아닌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다만 지금처럼 변동성이 극심한 시장에서는 어느정도의 단서를 보이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장단기 금리차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과는 다르게 5년물과 3개월물의 금리차는 점점 축소되고 있다는 점도 들고있습니다.

특히 5년물과 3개월물의 금리차는 1980년대 중반 장단기 금리차 역전상황을 리세션의 예고로 처음 발표한 듀크대의 캠 하비교수의 기본 금리였다는 부분을 제시하며 시장에서 리세션의 우려가 다시 고개를 들 가능성이 있음을 보도했습니다.

Check Also

[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 ITK투자노트: 12/02/2020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예고된대로 영국이 가장 먼저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을 승인했습니다. 영국은 오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