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01/09/2020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중동의 군사충돌을 피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적 해결성명으로 글로벌 증시 상승.

2⃣ 안전자산 일제히 하락 / 일본 엔화와 스위스 프랑화 2주래 최저치로 하락 / 금값 하락 / 10년물 국채 수익률 상승.

3⃣ 국제유가[브렌트유]는 $65선 / WTI 크루드유는 $60선에서 안정적 움직임.

4⃣ 중국외교부, 류허 부총리가 이끄는 대표단 다음주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워싱턴에 머물며 1단계 합의 서명 확인.

5⃣ 실업수당청구 214K 예상하회[지난주 222K / 예상 220K] / 연준위원 발언 예정과 대차대조표 공개.

📊 China Shanghai Index +0.91% 📉
📊 MSCI Asia Pacific Index +1.3% 📈
📊 Stoxx Europe 600 Index +0.41% 📉

▶ 미 달러 인덱스 97.16로 +0.17% 📈
▶ 미 10년물 수익률 1.888%로 +0.74% 📉
▶ WTI 크루드오일 59.44로 -0.34% 📉
▶ 골드 $1,551로 -0.54% 📈

📍 트럼프의 ‘Peace~!’ 한마디에 사그러드는 지정학적 불안. 중국은 류허의 방미 확인. 시장은 다시 리스크 온!

🖋 ITK 오늘의 한마디

일단 시장은 미국과 이란의 중동 갈등이 전면전으로 비화되지는 않을것이라는 안도감에 전반적으로 랠리를 펼치고 있습니다.

대표적 안전자산인 일본 엔화와 스위스 프랑화가 모두 약세로 돌아섰고 금또한 하락했으며 오일은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파운드화는 영국은행이 브렉시트를 앞두고 단기적인 부양책에 나서느냐에 내부적인 논쟁이 있다는 보도에 2주래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출처: Bloomberg

또한 그동안 1단계 합의 서명에 트럼프의 확인에도 불구하고 잠잠했던 중국의 외교부가 드디어 류허 부총리가 다음주 워싱턴을 방문해 서명할 것이라는 컨펌을 했습니다.

일단 연쇄적이고(?) 파괴적인 보복공격을 감행한 이란 정부 입장에서도 이란 국민들의 들끓는 스팀을 어느정도는 빼놓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란은 재정적으로 전쟁을 감당할 여력도 없고 전면전은 사실상 이란정부의 괘멸을 의미합니다. 미국은 전쟁발발후 10분내로 테헤란 시내와 주요 거점을 파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란은 지금까지 해왔던대로 게릴라전으로 들어가 글로벌 경제에 불안을 야기하는 테러를 자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다만 중동전쟁의 가능성이 사그러들면서 시장은 1단계 무역합의 서명 이후를 볼텐데 현재 남은 재료는 브렉시트와 글로벌 경제의 반등여부입니다.

여전히 경제를 뒤집을 만한 가능성은 있어보이지만 현재 상황에서 팩트는 블룸버그에서 나온것처럼 저금리와 저물가, 그리고 저성장으로 보이는 마일드한 골디락스의 시대인것처럼 보입니다.

미국 주식과 투자이야기 카톡방을 개설했습니다.

채팅방의 주제는 미국내 투자및 미주 한인을 위한 재정정보 공유입니다. #미국주식 #미국부동산 #미국재정 #미국은퇴플랜 #401K #IRA #미국보험 #텍스 #세금보고 #크레딧 #모기지 등에 대한 글을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htps://open.kakao.com/o/gJR4buPb
참여코드: usitk

Check Also

[Market]주요 경제뉴스및 마켓시황 08/13: 신규실업수당

오늘의 주요 경제뉴스 1.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 110만 전망으로 점점 줄어들것으로 전망이 되는 가운데 월요일 발표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