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01/03/2020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미군의 폭격으로 이란 사령관 솔레이마니 사망 / 이란은 즉각 보복다짐.

2⃣ 위험자산 선호심리 급격히 추락 / 미 3대 선물지수 1%대 일제히 급락.

3⃣ 국제유가 지정학적 리스크 팝업으로 4%대 급등후, 3.7% 보합세 유지.

4⃣ 12월 연준통화정책회의 2시 공개

5⃣ 독일실업지수 8K명으로 예상 2K크게 상회 / 미 ISM 제조업지표.[전월 48.1 / 예상 49.0]

📊 China Shanghai Index -1.41% 📉
📊 Stoxx Europe 600 Index -0.60% 📉

▶ 미 달러 인덱스 96.62로 +0.10% 📈
▶ 미 10년물 금리 1.825%로 -3.04% 📉
▶ WTI 크루드오일 63.37로 +3.60% 📈
▶ 골드 $1,547로 +1.26% 📈

📍 들끓는 이란 국민들과 뒤에서 웃는 미국 셰일업계와 OPEC. 기름채우러 갑니다. 물가오르는 소리.

🖋 ITK 오늘의 한마디

미군이 이라크에 있던 이란 Quds Force의 사령관인 솔레이마니를 폭격하여 살해하면서 지정학적 위험이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솔레이마니는 이란 최고지도자의 뒤를 잇는 2인자로써 실세중의 실세라 불리는 인물입니다.

북한으로 따지면 김여정인 셈이고 미국으로 따지면 펜스 부통령인 셈입니다.

이 인물은 특히 이란의 대 중동정책 총설계자로써 그동안 중동에서 미국을 상대로 벌인 일들중 이란이 뒤에 있다는 사건에 이 사람이 개입되지 않은 것이 없다고 여길정도 입니다.

특히 지난번 이라크에게 미국을 향한 Proxy War, 즉 대리전을 수행해야 한다며 사실상 전쟁선포를 하는등 미국에게는 눈엣가시같은 인물이죠.

여기서 웃기는건 왜 이란의 사령관이 이라크에서 죽었냐는건데요.

이라크는 사담 후세인이 통치할때만해도 소수였던 수니파가 다수였던 시아파를 지배하는 형국이었는데 미국이 후세인을 제거하고 민주주의를 심으며 반대파인 시아파를 내세웠고 이라크는 시아파가 장악하게 됩니다.

문제는 시아파의 종주국은 이란이라는 거죠. 미군이 이라크에서 철수하고 영향력이 줄어들면서 반대로 이란의 영향력은 굉장히 강하지게 됩니다.

이란의 사령관이 이라크에서 죽고 이라크에 이래라저래라 하는건 다 그이유입니다. 미국입장에서는 죽써서 개준꼴이죠.

출처: Bloomberg

어쨋든 솔레이마니는 이란의 2인자이고 이란 국민에게 큰 지지를 받는 인물입니다. 당장 이란의 국민들이 거리로 나와 미국을 규탄하고 있을만큼 여론은 미국에 강경한 대처를 요구할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이란과 미국이 전면전을 벌일 가능성에 대해서는 언론은 크게 보고있지 않아보입니다. 이미 이란은 여러 전쟁을 겪었고 미국과의 전쟁은 나라의 존망을 건다는 의미이기 때문이죠.

트럼트 대통령또한 트윗에 ‘이란은 전쟁에서는 이긴적이 없지만 협상에서는 절대 진 적이 없다’며 애매모호한 시그널을 보였지만 그도 전쟁을 원하지 않는건 이제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문제는 이란과 미국과의 갈등이 여기저기서 계속 점화될 가능성이 높고 유가는 치솟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이는 물가의 상승으로 이어지겠죠.

미국 주식과 투자이야기 카톡방을 개설했습니다.

채팅방의 주제는 미국내 투자및 미주 한인을 위한 재정정보 공유입니다. #미국주식 #미국부동산 #미국재정 #미국은퇴플랜 #401K #IRA #미국보험 #텍스 #세금보고 #크레딧 #모기지 등에 대한 글을 자유롭게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와 관련한 질문및 토론내용중 많은 분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이는 주제는 iTechKorea에서 따로 article을 작성하거나 페이스북, 유투브등에서 주제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https://open.kakao.com/o/gJR4buPb
참여코드: usitk

Check Also

[인사이트]ITK의 데일리 브리핑: 유동성 불확실성에 떠는 시장

오늘의 증시 목요일 미 증시는 전일 연준의 불확실한 통화정책과 경제전망에 대한 우려로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