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및 지표 12/24/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오늘 미 증시는 크리스마스 이브 해프데이 1시 마감.

2⃣ Boeing 737맥스 사태로 CEO 뮐렌버그 전격해임후 위기전문가 캘훈을 임명 / 보잉 주가 상승.

3⃣ 국제유가는 러시아와 OPEC의 감산합의가 유지될 것이라는 긍정적 발언과 미국의 원유재고량이 2주째 하락할 것이라는 예측에 상승.

4⃣ 금값 6주래 최고치 상승.

5⃣ 글로벌증시는 독일과 이태리가 크리스마스 연휴로 폐장한 가운데 대부분 낮은 거래량, 상하이는 월요일의 하락세를 일부 만회, 미 증시는 플랫출발.

▶ 미 달러 인덱스 97.30로 +0.07% 📈
▶ 미 10년물 금리 1.928%로 -0.38% 📉
▶ WTI 크루드오일 60.64로 +0.20% 📈
▶ 골드 $1,494로 +0.37% 📈

📍 주가도 오르고 골드도 오르고 달러도 오르고 변동성도 오르는 진정한 산타랠리 진행중.

🖋 ITK 오늘의 한마디

미중 무역합의와 연준의 금리동결로 시장에 거대한 불확실성이 어느정도 걷히면서 경제지표에 대한 관심이 지대해졌을것이라 보이는 가운데 어제 지표는 시장이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게 만드는 부분이 컸습니다.

경제 선행지표인 내구제주문지수가 전월의 0.2%에서 예상치였던 1.5%에서 매우 크게 하락한 -2.0%를 기록하며 펀더멘탈적인 부분에서 불안요소를 주었다면 신규주택판매지수는 전월의 -2.7%에서 예상치인 -0.3%를 크게 상회하는 1.3%를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지표가 크게 영향을 주겠냐만은 지금 미국의 주식시장은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의 경제가 독보적으로 의지하는 부분이 바로 고용과 소비인데 그 소비가 유지되는 매우 큰 이유중의 하나가 바로 부동산 시장의 초강세에 기인한 부분이 큽니다.

기록적으로 낮아진 모기지 이자율이 시장의 강세장을 다시 불러들이고 리파이낸싱율이 급속도로 높아지며 에퀴티론과 캐쉬아웃 리파낸싱으로 현금을 두둑하게 챙긴 미국인들이 소비에 불을 당겼기 때문입니다.

다만 최근 2주동안 보이는 자산시장의 움직임은 조금 달라보입니다.

주식시장은 연일 초강세를 보이며 상승하고 있는데 안전자산인 골드역시 오르고 있고 달러역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내내 위험자산인 주가와 채권이 모두 강세를 보였다는 점에서 크게 이상하다고 느끼지 않을수 있겠지만 변동성지수인 VIX또한 16일을 기점으로 함께 오르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만합니다.

보통 주가와 완벽하게 디커플링을 보이는 VIX의 이런 모습은 주가는 오르지만 수면 밑에서 무언가 끓어오르고 있다는 시그널로도 해석이 가능합니다.

어쨋든 시장은 쉬어갈 타이밍이 분명해 보이며 차라리 투자자들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매수 타이밍을 기대하고 있는것처럼 보입니다.

Check Also

[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 ITK투자노트: 12/01/2020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전일 중증 코로나 예방율 100%를 발표한 Moderna가 FDA에 긴급승인을 요청했고 …